아기

출생부터 생후 24개월까지 아기 발달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수유, 목욕, 옷 입히기, 자극 등에 관련하여 유의할 점과 유요한 팁을 공유합니다. 본 웹사이트는 엄마로서의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시기가 최고의 그리고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신생아한테서 나는 냄새

신생아한테서 어떤 냄새가 나는지 그리고 그 냄새가 엄마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조사한 연구가 있었다. 과연 그 냄새는 무엇이며 왜 아기를 가까이 두려고 하는 중독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신생아의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이 내뿜는 비할 데 없이 좋은 냄새다. 그 향기는…

출산 휴가 후 직장으로의 복귀

출산 휴가 후 직장으로 복귀하는 일은 일부 엄마들에게 너무나 힘들 수도 있다. 그 순간이 오는 걸 원치 않으며, 그날이 다 되었을 때 많은 고통을 겪는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야 할까? 일부…

청소년 자해에 관하여

오늘은 청소년 자해에 관하여 알아보자. 자녀에게 상처, 타박상, 화상 또는 다른 잦은 상처가 보인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게 매우 중요하다. 자해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자해는 도움을 청하려고 혼자서 조용히 소리를 지르는 방법이다. 전문적으로 이 행동은 비자살적 자해라고 불린다. 최근까지 정신장애…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 주는 다양한 방법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만 4~7세 사이에 읽고 쓰는 법을 배운다. 그러나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게 중요하다. 오늘은 주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읽기와 쓰기는 동일한 과정 일부를 구성하며 두 가지에 대한 배움은 동시에…

병원에 있는 신생아를 방문할 때 유의해야 할 8가지

병원에 있는 신생아를 방문하기 전에 몇 가지 사실을 알아두는 게 좋다. 그래야 부모의 적응 과정이나 아기의 평온을 방해하지 않을 수 있다. 당연히 아기의 탄생은 가족들 및 주변 친구들에게 큰 기쁨을 가져다 준다. 그러나 과도한 방문은 막 부모가 된 이들에게 피로와…

아기가 동물 인형에 지나치게 애착을 가질 때

생후 6개월에서 만 5세 사이의 아이들이 특정 물건에 지나치게 애착을 가지는 건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 물건은 담요나 작은 베개, 아니면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런 이유로 부모들은 아기들이 동물 인형에 집착할 때 걱정하기 시작한다. 이런 애착 행동은 어린아이들이 보호받고 있다고…

안전하게 아기와 함께 자는 방법

많은 부모들이 아기와 함께 같은 침대를 쓰기로 결정한다. 이때 전문가들이 말하는 몇 가지 조언을 기억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아무런 걱정 없이 안전하게 아기와 함께 잘 수 있다.  아기와 함께 자는 것이 건강한 방법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어찌 보면…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

부모들은 아이의 운동 능력, 인지 또는 정서적 이해 등 여러 가지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가 언제인지 궁금해 한다.  아이의 일상적인 활동이나 놀이를 보면 아이가 얼마나 신속하게 모든 것을 배우고 흡수하는지 알 수 있다. 아이들은 모든 감각 기관을 통해 정보를 끊임없이…

아기 급성장기에 대처하는 자세

아기를 품에 안으면 그대로 영원히 시간이 멈추었으면 하는 감정을 강하게 느낄 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기는 언젠가 어른이 되고 그 과정 속에서 부모는 다양한 변화와 어려움을 마주하게 된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아기 급성장기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늦게까지 기저귀를 차는 아이

아이가 주변 또래들과 다르게 늦게까지 기저귀를 차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글에서는 기저귀 떼는 것과 관련한 부모들의 걱정과 의심을 해소하도록 하자.  아이에게 배변 훈련을 시켜야 할 적절한 시기가 언제인지 다들 궁금해 한다. 만약 적절한 시기가 언제인지 몰라 고민하고 있다면…

아기가 수유 후 토한다면?

아기가 수유 후 가끔 토하는 건 정상이다. 모유 또는 분유에 대한 이러한 유형의 반응은 특히 생후 6개월 동안 반복되는 문제이다. 그러나 역류가 계속 발생하면 소화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아기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기는 왜 항상 울까?

부모는 종종 우는 아기를 돌보기 위해 밤중에 일어나야 한다. 그리고 많은 부모들은 “우리 아기는 왜 항상 울까?”하고 이유를 매우 궁금해한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아기들은 렘수면이라고 불리는 깊은 수면 단계를 거치지만, 성인보다는 더 짧다. 따라서…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이 글에서는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사항을 알아본다. 아기의 피부에 접촉하는 기저귀는 매우 큰 자극이 될 수 있다. 기저귀를 사용하는 아기라면 누구나 해당되는 매우 일반적인 상황이다. 어린아이들은 매우 예민하고 섬세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많은 부모들이…

신생아의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신생아의 피부는 생후 며칠 동안 극도로 연약하고 민감하다. 엄마의 배 속에서 양수에 둘러싸여 9개월을 지내다 세상에 나온 신생아들은 완전히 다른 환경을 경험하게 된다. 이제 아기의 피부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 뿐 아니라 외부 요인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신생아는…

아기가 결막염에 걸리는 이유

결막염은 어린 시절부터 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부모는 아기가 결막염에 걸리는 이유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결막염은 눈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신생아와 어린아이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감염이다.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이다.…

아기 기저귀를 언제 갈아 주어야 할까?

이상적으로 아기는 항상 편안해야 하며 몸은 보송보송해야 한다. 그러므로 아기 기저귀를 언제 갈아 주어야 하는지에 대해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잘 아는 게 중요하다. 신생아는 하루에 약 20번 소변을 보기 때문에, 부모는 아마 아기가 기저귀가 젖은 채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지…

신생아 탯줄을 자른 후 배꼽을 관리하는 방법

오늘은 신생아의 탯줄을 자른 후 남은 배꼽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한다. 태어나자마자 아기들은 자궁에서 9개월간 자신을 살게 해 주었던 연결고리를 더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탯줄의 작은 부분은 태어난 후 며칠 동안 배꼽에 붙어 있다. 신생아 탯줄을 자른 후 배꼽을…

아기가 울도록 두면 좋을까, 나쁠까?

아기들은 배고프거나, 춥거나, 접촉이 필요하거나, 어떤 불편함을 느낄 때 울곤 한다. 그러므로 아기가 울 때는 자신의 필요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아기가 울도록 두면 과연 좋을까, 나쁠까? 이 질문에는 두 가지 반대 입장이 있으므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일부 전문가는 아기가…

아이가 입으로만 숨을 쉴 때 해야 할 일

아이가 입으로만 숨을 쉬는 거의 모든 경우에 치료가 필요하며, 막힌 기도와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아이가 입으로 숨을 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호흡은 삶에서 필수적인 과정이다. 또 호흡이 잘못되면 부작용이 생기고 수면 무호흡증, 기침 및 비뚤어진 치아와 같은 변형이 생길…

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도 괜찮을까?

잠자러 갈 시간이 되면 고무 젖꼭지는 빨기를 좋아하는 아기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많은 부모가 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자도 괜찮은지 궁금해 하는데, 사실 이에 대한 답은 “괜찮다”이다. 아기가 고무 젖꼭지를 물고 잔다고 해서 위험할 일은 전혀 없다! 아기는 피곤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