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출생부터 생후 24개월까지 아기 발달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수유, 목욕, 옷 입히기, 자극 등에 관련하여 유의할 점과 유요한 팁을 공유합니다. 본 웹사이트는 엄마로서의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시기가 최고의 그리고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아기의 열을 내리는 비법

아기의 체온에 변화가 있을 때 엄마들이 걱정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이는 오랜 시간 동안 지속하지 않을 것이다. 또 아기의 열을 내리는 비법을 알고 있으면 훨씬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태어난 직후부터 아기들은 새로운 환경의 온도에 적응하기 위해 고심한다. 이는…

고무젖꼭지를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

고무젖꼭지를 그만 사용하게 하고 싶다면 일단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할 사실이 하나 있다. 모두에게 100% 성공적인 마법같은 방법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정을 좀 더 쉽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들은 있다. 고무젖꼭지를 뗄 때 겪는 부모와 아기의 어려움을 다소…

태어날 아기를 위한 준비: 필요한 신생아 의류

예정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이제 새로 태어날 아기를 위해 옷을 살 준비를 해야 할 시간이다. 많은 예비 엄마들이 잔뜩 흥분해서 너무 많은 옷을 사는데, 그 옷들은 결국 너무 작거나 아기에게 쓸모 없는 것이 되고 만다.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오늘 제공하는…

네 심장이 뛰던 그 순간부터 널 사랑했어

엄마는 널 예전이나 지금이나, 또 앞으로도 사랑할 거야. 네 심장이 뛰던 그 순간부터 네 존재를 알고 사랑에 빠졌지. 네 심장이 뛰던 그 순간부터 가장 소중한 사람이 될 줄 알았단다. 이 복잡하고 달갑지 않은 세상에서 내 외로움을 덜어줄 영웅이 될 거라고…

손가락을 빠는 아기에 관한 조언

엄마들은 아기의 특정 행동에 대해 아주 많이 우려하곤 한다. 그중 가장 흔한 걱정은 손가락을 빠는 아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 습관은 아기가 자궁에 있는 동안 습득한 습관이므로 신생아가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건 정상이며,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 지속한다. 대부분 아기는 입에…

아기의 호흡에 관한 4가지 사실

부모는 종종 아기의 호흡에 관해 걱정하는데, 특히 아기가 태어난 지 며칠 안되는 신생아이거나 몇 개월이 채 되지 않았을 때 더욱더 그렇다. 아기의 흉부가 움직이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면, 부모는 흥분하거나 폐가 잘 작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아직 작고 미성숙한…

출산 공포를 극복하고 임신 기간을 즐기는 방법

출산 예정일이 가까워지면 임신부는 더 이상 즐겁기만 한 마음으로 아이의 탄생을 기다리지 못한다. 공포와 심지어 불안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출산 공포를 극복하고 인생의 가장 소중한 순간 중 하나인 이 시기를 좀 더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출산…

아기가 침을 너무 많이 흘리면 어떻게 할까?

“아기가 침을 너무 많이 흘려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보 부모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질문이다. 경험이 부족한 엄마와 아빠는 아기가 정상이라고 생각되는 것보다 침을 더 많이 흘릴 때 걱정이 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기가 침을 많이 흘리는 건 정상이다. 침을 어떻게 삼키는지를…

아기는 모유를 얼마나 많이 먹어야 할까?

초보 엄마들이 신생아와 관련하여 가장 걱정하는 측면 중 하나는 아기가 먹는 모유의 양이다. 그래서 소아과 의사들이 주로 듣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아기가 모유를 충분히 먹고 있나요? 또는 아기에게 모유를 너무 많이 먹이고 있나요? 라는 질문이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말자. 아기가…

신생아를 위한 여름옷

여름이나 겨울과 같은 극한 계절에 아기가 태어나면 부모들은 종종 아기에게 어떻게 옷을 입혀야 할지 궁금해진다. 여름의 경우, 엄마와 아빠는 종종 더 얇은 옷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신생아를 위한 여름옷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그 대답은 약간 모순되는 것처럼 보일…

모유수유 시 발생 가능한 문제 및 해결 방법

모유수유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문제들의 원인을 안다면, 사전에 예방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출산 후 자연스럽게 분비되는 엄마의 모유만큼 아기에게 좋은 영양분은 없다. 갓 태어난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하는 것은 공포나 트라우마가 아니라 평화와 안정감을 주는 시간이…

우유 먹다가 사레들린 아기

초보 엄마들이 경험하는 가장 힘든 일 중 하나는 우유를 먹던 아기가 사레들린 경우이다. 분유든 모유든 대처 방법을 모른다면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이다. 이와 관련하여 질식은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생각보다 꽤 자주 일어나는 상황이기도 하다. 초보 엄마들은 아기를 돌보고 보호하는 데 있어 너무나…

아기와 여행을 떠날 때 주의해야 할 점

아기와 여행을 함께 하는 것이 처음인가? 많은 부모들이 처음으로 아기를 데리고 여행할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 한다. 이것은 매우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아기와 함께 여행을 한다는 것은 필요한 짐이 훨씬 더 많아지고 매우 힘든 일이 될 수…

임신으로 인한 9가지 신체 변화

대부분 임산부는 임신 9개월 동안 겪는 신체 변화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 이 기간에 엄마의 몸은 자궁 안에서 자라나는 아기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변화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임신으로 인한 신체 변화 방식에 대해 발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이러한 변화를 미리…

미숙아의 법적 권리에 관하여

신생아가 일찍 세상에 태어나면 정상적으로 태어난 아기보다 신경 쓸 것이 많다. 건강상 문제 외에도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존재이기 때문에 미숙아의 법적 권리에 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신생아는 세상에서 충분히 생활할 준비가 되어 태어나며 성인과 똑같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특징이 있다. 하지만…

아기를 재우는 요령

드디어 아기를 안고 집에 갈 채비를 마치면 아기를 재우는 요령 같은 수많은 질문이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갈 것이다. 아기를 건강하게 잘 돌볼 수 있을지 당연히 불안한 느낌이 좀 들기도 한다. 신생아는 100% 부모를 의지하는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부모는 가능한 신생아의 건강을…

아기가 회색 눈을 가지고 태어나는 이유는?

아기가 회색 눈을 가지고 태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기의 회색 눈은 매력적이게 보이며 이는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아기의 눈동자 색깔은 생후 처음 몇 개월 동안 바뀌며 어둡거나 밝아져서 처음의 회색 톤을 잃게 된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 아기가 회색…

언제부터 아이 낮잠을 재우지 않는 것이 좋을까?

자녀를 키우는 부모는 언제부터 아이 낮잠을 재우지 않는 것이 좋을지 고민한다. 이때 기억할 것은 아이마다 그 시기가 다르고, 아이의 나이와 일상도 중요한 결정 요소라는 점이다. 아기들은 보통 만 1세가 될 때까지 하루에 5~6번씩 낮잠을 자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가 생후 15개월~18개월…

아기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우는 아기를 진정시키는 일은 초보 부모에게 힘든 일이 될 수 있다. 시간은 계속 흘러가는데 아기의 우는 소리가 잦아들지 않으면, 부모는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불안감은 커져간다. 그래서 이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아기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준비해 보았다.…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

이 글에서는 언제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젖니는 일반석으로 5세에 빠지기 시작하며, 점차 영구치로 대체된다. 첫 번째 젖니가 나오고 마지막 젖니가 나기까지는 약 3년이 걸린다.  보통 처음으로 난 젖니가 가장 먼저 빠지는데, 의심을 풀기 위해 젖니가 빠지는 순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