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정서 발달

정서 발달은 아기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의 기본이다. 6개월에서 첫 돌까지 정서가 어떻게 발달하는지 궁금하다면 계속 읽어 보자.
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정서 발달

마지막 업데이트: 08 1월, 2021

이 글에서는 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정서 발달 단계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 정서 발달은 태어날 때 시작되며 아기가 성장하고 세상과 공감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따라서 아이들이 경험하는 첫 번째 정서적 유대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생후 첫  몇 달 동안 아기는 즐거움 및 불쾌함과 같은 기본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생후 6개월부터 점점 더 복잡한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때 우리는 자녀의 정서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를 인식하게 된다.

“모든 삶은 최초의 지원인 인간의 애정에서 시작되었다. 애정에 둘러싸여 자라는 아이들은 더욱 잘 웃고 친절하다. 일반적으로 균형이 더 잘 잡혀 있다.”

달라이 라마(Dalai Lama)

생후 6개월부터 1세까지의 정서 발달

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정서 발달

우리는 각 아이가 다르고 자신의 속도에 따라 발달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정서 발달에 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아이들이 보통 특정 나이에 겪는 여러 단계를 언급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아기가 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 겪는 감정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6~7개월의 정서 발달

6~7개월 사이에 아기는 애착 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하고 친숙한 사람, 특히 일차 보호자를 선호하고 낯선 사람으로 간주하는 사람을 거부한다.

이 시기 그들은 미지에 대한 두려움, 긴장에 반응하기 시작하거나 애착 인물(엄마, 아빠 등)과 분리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기 시작한다.

8~10개월의 정서 발달

약 8개월부터 아이들은 의사소통에 대한 명확한 의도를 보인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 주변의 사회 세계에 관여한다고 느낀다.

이는 특히 그들에게 가장 익숙한 사람들에게서 그들의 표현과 감정을 식별하고, 해석하고, 심지어 반응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전달되는 내용에 따라 반응과 행동을 조절한다.

또한, 9~10개월 사이에 그들은 이미 기쁨, 불만 및 분노를 쉽게 표현할 수 있다.

10~12개월의 정서 발달

생후 10개월부터 12개월까지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조절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관찰할 수 있다. 아기는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인식하고 제스처, 태도, 시각적 접촉 및 다양한 목소리 톤을 통해 감정을 표현한다. 한 살이 된 일부 어린이는 경험하고 있는 감정 상태를 말로 표현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주변 환경을 들을 수 있고 주변 사람들과 더욱 풍부하고 강렬한 의사소통 및 정서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아기의 정서 발달에 대해

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신체적, 사회적 환경을 안전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애정의 유대감을 형성해야 한다. 이는 점진적으로, 그러나 완전히 감성 지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의 정서 발달에 대해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감성 지능은 초기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어린아이들이 부모, 선생님,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모든 교류는 감성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따라서 아이의 일차 보호자 역할을 하는 엄마, 아빠 또는 기타 성인은 사랑과 상호 존중을 장려하는 분위기에서 아이들과 풍요롭고 자극적인 의사소통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더 쉽게 정서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그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더 쉽게 대처하고, 정체성을 구축하고, 긍정적인 자존감을 형성하고, 자신감을 키울 것이다. 그들은 또한 점점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될 것이다.

요컨대, 아기의 생후 초기 감정을 연구하는 건 완전하고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nesco, I. (Coord.) (2003). El desarrollo del bebé. Cognición, emoción y afectividad. Madrid: Alianza.
  • Ibarrola, B. (2014). La educación emocional en la etapa 0-3. 21 Jornada de la Crianza como base de la salud mental.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