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좋은 이유 3가지

피스타치오는 섬유질, 칼슘, 그리고 단백질을 공급해 준다. 그래서 임산부가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태아의 적절한 발달과 임산부의 건강에 좋다.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좋은 이유 3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6 7월, 2021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아주 좋다. 이 음식은 영양 밀도가 아주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체가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임산부는 더 많은 영양분을 섭취해야 하므로 견과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좋은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임산부의 식단에 다양한 음식을 포함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려고 한다. 적절한 식단은 영양 결핍의 위험을 줄여주어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에 기여한다. 하지만 동시에 의사는 엽산과 같은 특정 보충제의 섭취를 일반적으로 권장한다.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좋은 이유 3가지

자, 그렇다면 지금부터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을 때 누릴 수 있는 이점과 전문가들이 이에 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좋은 이유 3가지

혈당 조절을 개선할 수 있다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 아주 흔한 질환이다. 그리고 임산부가 이러한 일시적인 상태로 고생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진다. 보통, 이 질환은 나쁜 식단의 결과다. 하지만 이 질환의 발달에 기여하는 특정 유전적 요인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조절하려면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대신 피스타치오와 같은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왜냐하면 피스타치오에는 건강한 임신을 위해 필요한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피스타치오는 저당분 식품이기도 하다.

변비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

임신 중 또 다른 일반적인 문제는 바로 변비다. 변비는 언제든 생길 수 있지만, 임신 중에 특히 흔한 경향이 있다. 하지만 다행인 건 건강한 식이 요법을 따르면 약을 먹지 않아도 변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화기 약리학 및 치료학(Alimentary, Pharmacology & Therapeutics) 잡지가 언급했듯이, 변비를 예방하려면 반드시 섬유질을 섭취해야 한다. 그런데 피스타치오는 다른 식물계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섬유질을 상당히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그래서 피스타치오는 숙변의 크기를 증가 시켜 장 활동을 조절해 주고, 또한 대장암과 같은 장 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여준다.

태아의 골밀도와 발달에 도움이 된다

피스타치오는 뼈 건강에도 아주 좋다.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칼슘은 뼈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며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중요하다. 영양학(Nutrients)의 한 연구에 따르면, 칼슘은 골다공증 또는 골절 가능성과 같은 뼈 관련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뿐만 아니라, 칼슘은 태아의 뼈 발달에 기여한다. 좋은 골격이 발달하려면 태아의 골밀도가 좋아야 한다. 그래서 칼슘을 적절히 섭취하지 않으면 구조적 문제가 생길 위험이 더 커진다.

한편 칼슘은 흡수되기 위해 비타민 D에 의존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임산부는 이 비타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태양에 노출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필요하다면 의사가 비타민 D 보충제를 처방해 줄 수도 있다.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을 때 조심해야 할 점

알레르기가 없다면 피스타치오를 먹어도 부작용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견과류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꽤 많기 때문에, 견과류와 접촉했을 때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피스타치오를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다면 임신 중 피하는 것이 좋다. 이 기간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게 되면 태아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피스타치오에 알레르기가 없다고 확신한다면 걱정 없이 이 견과류를 먹어도 좋다.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을 때 조심해야 할 점

임신과 피스타치오

이미 설명했듯이 임신 중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여러 면에서 아주 유익하다. 사실 견과류는 모든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음식이기도 하다.

또한, 이 음식은 매우 다재다능하기 때문에 샐러드, 소스, 셰이크 등에 포함하거나 아니면 그냥 먹을 수 있다. 아침이나 오후에 언제든지 먹어도 좋다.

마지막으로 피스타치오는 지방 함량이 높은 에너지 식품이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란다. 피스타치오를 너무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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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ristodoulides S, Dimidi E, Fragkos KC, Farmer AD, Whelan K, Scott SM. Systematic review with meta-analysis: effect of fibre supplementation on 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in adults. Aliment Pharmacol Ther. 2016 Jul;44(2):103-16
  • Vannucci L, Fossi C, Quattrini S, Guasti L, Pampaloni B, Gronchi G, Giusti F, Romagnoli C, Cianferotti L, Marcucci G, Brandi ML. Calcium Intake in Bone Health: A Focus on Calcium-Rich Mineral Waters. Nutrients. 2018 Dec 5;10(12):1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