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서 발달 이론

이번 글에서는 어린이 정서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에 관해 알아보자.
어린이 정서 발달 이론

마지막 업데이트: 21 11월, 2020

인간의 진화와 발달에 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 많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어린이 정서 발달 관련 이론과 해당 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어린이 정서 발달 이론

아기가 태어나면 자연스럽게 빨기, 웃기, 울기 등의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의 목적은 엄마처럼 양육자의 반응을 끌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좀 더 명확하게 말하면 아기의 행동은 양육자를 가까이 머물게 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선천적인 행동은 아기가 처음으로 보이는 정서적 표현이다.

유년기 아기의 경험이 변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한 학자들은 모두 출생 직후부터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동의한다. 최초의 유대감과 그 질은 아이의 정서 발달 및 진화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동의 정서 발달을 설명하려 했던 여러 학자 중에서도 가장 인정받는 이론을 펼친 학자들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존 볼비의 애착 이론

존 볼비는 영국의 정신분석가로 애착 이론을 주창했다. 볼비의 이론에 따르면 영유아기 양육자에 대한 정서적 애착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애착 이론은 영유아기 불안감 또는 안정감이 정서적 유대감의 대상인 양육자의 반응으로 결정된다고 말한다. 이때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아기의 발달에 결정적 요소가 될 수 있다.

정서 발달 존 볼비

존 볼비가 주장하는 정서 발달 단계

  • 전 애착 단계(생후 0주부터 6주)

아기에게 자극을 주면 반사적으로 웃음, 울음, 흘깃 보기 같은 선천적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반응은 양육자의 관심을 끌려는 시도이며 아기는 애착 관계 형성 전이지만 엄마나 양육자의 목소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 애착 형성 단계(생후 6주부터 약 6개월)

아기의 행동과 반응이 엄마에게 집중된다.  웃음 소리를 내며 엄마를 눈으로 따라다니기 시작하지만 시야에서 엄마가 사라진다고 불안해하지 않는다. 단, 인간적 접촉이 없으면 속상해한다.

  • 애착 단계(생후 6개월부터 약 1살)

엄마와 아기의 정서적 유대는 명확하다. 이 단계의 아기는 엄마나 양육자와 분리됐을 때 불안감과 분노를 표현하는데 생후 8개월쯤이면 타인을 거부하기 시작한다.

또 엄마가 달랬을 때만 진정하는 모습은 아기가 엄마와의 유대감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고 볼 수 있다.

  • 상호 관계 형성 단계(생후 24개월 이후)

마지막으로 상호 관계 형성 단계에는 언어와 심적 표상이 출현한다. 엄마가 자리를 비워도 언젠가 곧 돌아온다고 예측하고 기대할 수 있어서 아이의 분리 불안이 감소한다. 

이러한 단계들을 끝마치면 아이는 돈독한 유대감을 느끼고 자신이 필요할 때면 엄마가 언제든 와주리라 믿기 때문에 곁에서 떨어져도 불안해하지 않는다.

장 피아제의 정서 발달

장 피아제는 인지 발달 연구로 유명하지만 인지 발달 단계별 정서 발달에 관해서도 깊이 연구했다. 인지와 정서 발달은 아이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인지와 정서 발달은 환경이 변수가 되며 자기 중심성에서 사회화 발달과도 관계가 깊다.

피아제가 주장하는 정서 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생후 0살부터 2살)

정서와 지능은 호기심, 조작, 경험에 관한 욕구를 조절한다. 좋아하는 물건을 찾고 싫어하는 물건을 거절하며 환경과 자신을 연결 지을 줄 알고 애정 표현을 하기 시작한다.

정서 발달 피아제
  • 전조작기(만 2세부터 6세)

이 시기가 되면 아이는 상징적 사고가 가능하다. 직관적인 사고 또는 감정이나 느낌에 따른 사고를 하므로 자기중심적이며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언어를 습득하고 말하기 능력이 늘면서 다른 사람을 좋고 싫다고 표현할 수 있다.

  • 구체적 조작기(만 6세부터 12세)

구체적 조작기에는 무형적 사물에만 논리적 사고를 하며 타인의 관점에 신경 쓴다. 또 욕구와 욕구를 채우기 위한 의무가 다르다는 것을 정서적으로 알게 된다.

사회관계는 아동의 인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 형식적 조작기(만 12세 이상)

아동의 가장 높은 인지 발달 단계로 성인 사회로 진입하기 직전이며 인격 형성이 거의 끝난다. 또 사회적 특성을 의식하고 타인의 관심과 애정에 욕구를 느끼는 단계다.

앙리 왈롱의 이론

프랑스의 심리학자 겸 교사인 앙리 왈롱은 아동 심리학 전문가로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사회적 동물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아동 발달의 핵심 요소를 타인과의 상호 작용이라고 믿었다.

왈롱에 따르면 아동의 발달은 운동, 정서, 인지 및 심리 운동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그 모든 측면이 정서, 인지, 사고 및 언어 발달에 중요하다.

동시에 왈롱은 아동 심리 진화 및 인격 형성 장애에 관한 4가지 요소를 설명했는데 정서, 타인, 행동과 물질적, 생물적 그리고 사회적 배경이 해당된다.

왈롱이 주장하는 정서 발달 단계

  • 충동 및 정서 단계(생후 0개월부터 6개월)

아기는 기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감정을 드러내며 효율적인 상징체계를 만들어내며 양육자와 정서적 소통을 한다.

  • 정서 단계(생후 6개월부터 12개월)

뇌가 성숙해지면서 아기는 생물학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변하며 욕구를 충족해줄 양육자의 존재를 찾는다.

  • 감각 운동 단계(만 1세부터 3세)

타인과 환경과의 관계 외에 주변 사물에 대한 애착 같은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정서 발달 프로이트
  • 인격 단계(만 3세부터 6세)

자아와 성격 형성 및 강화에 중요한 시기로 어른의 관심과 애정에 목말라 한다.

  • 분류 단계(만 6세부터 11세)

관심의 대상이 어른에서 바깥 세계로 바뀌며 바깥세상에 관한 지식을 쌓고 경험하는 데 매진한다.

  • 청소년 단계(만 12세 이상)

어릴 때 배운 지식과 알고 싶은 지식이 모순되는 단계로 정서적 충돌, 양면성과 불균형이 발생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는 유년기 경험이 성인이 됐을 때 인격을 결정한다고 주장하며 사회 정서적 발달은 모자의 정서적 유대, 성 심리 발달과 사회 및 윤리적 발달에 좌우된다고 했다.

심리 분석의 아버지인 프로이트는 엄마와 아이의 초기 관계가 성장 후 사회 정서 관계를 결정하는 요소라고 말하며 개인 정서 발달에 관한 3가지 기본 가정을 제안했다.

  • 정서적 유대는 양육자로부터 남은 가족까지 아이의 적응 과정을 말한다.
  • 아이와 양육자의 관계 특징은 이후 발달에 영향을 준다.
  • 정서적 유대를 구성하는 모자 관계는 아이가 성인이 된 후 성격적 특징을 결정한다.

마무리

이 글에서 소개한 정서 발달 관련 이론 중에서도 존 볼비의 애착 이론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제 양육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이 아이의 사회성, 정서 및 인지 발달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지 이해하게 되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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