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는 얼마나 다를까?

우리는 영유아가 성인보다 더 많이 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오늘 우리는 그 차이점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는 얼마나 다를까?

마지막 업데이트: 03 7월, 2021

영유아의 수면 주기는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 중 하나이다. 잠을 잘 자야 아기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적절하게 발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영유아가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부모도 쉴 수 없다. 그렇다면 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는 얼마나 다를까?

그 차이점을 이해하면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다. 게다가 자녀가 태어나고 몇 년간 그들을 좀 더 잘 돌볼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다.

가정 내에 어린 아기가 있다면 이미 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가 어떻게 다른지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그것이 자연스러운 발달 단계의 일부인지 식별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지금부터 우리는 영유아의 수면 주기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해 보려고 한다.

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는 얼마나 다를까?

어린이와 성인의 수면 주기는 얼마나 다를까?

수면 시간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수면 시간이다. 특히 이는 신생아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아기가 자라남에 따라 그 차이는 점점 줄어들게 된다.

실제로 성인의 경우 약 8시간의 수면이 필요하고 아기는 생후 3개월 동안 약 17~18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이 수면 시간은 한 달에 1시간씩 점차 줄어들기 시작한다. 따라서 아기가 생후 6개월이 되면 하루에 15시간 정도 잠을 자게 된다. 그리고 1살이 되면 하루에 13시간 정도의 수면이면 충분할 것이다. 또한, 2살이 되면 보통 하루에 11~12시간의 수면 시간이 필요하다.

수면 분배

수면 분배는 보통 생후 첫 몇 해 동안 어려움을 유발하는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이다. 성인의 경우 밤에 오랜 시간 잠을 자지만, 영유아는 짧은 시간으로 수면을 분배한다.

예를 들어, 신생아는 하루에 약 18시간 정도 잠을 자지만 한 번에 그렇게 자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시간을 쪼개서 잠을 잔다. 보통 3시간마다 깨며 그때마다 아기에게 우유를 먹이고 아기의 기저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사실 아기들은 낮과 밤에 6~7개의 다른 기간으로 수면 시간을 분배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성인은 자는 동안 끊임없이 방해를 받고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나면 아기의 수면 주기는 성인의 주기와 더 비슷해진다. 예를 들자면, 생후 3개월이 된 아기들의 약 70%가 5시간 연속으로 잠을 잔다. 또한, 2살이 되면 밤에는 약 11시간을 자고 낮에는 낮잠을 약간 자게 된다.

수면 단계

또한, 영유아와 성인은 서로 다른 수면 단계를 가지고 있다. 성인은 100분의 수면 주기를 경험하고 4가지 비렘수면 단계와 1가지 렘수면 단계를 거친다. 반면 영유아는 50분의 수면 주기를 경험하고 렘수면과 서파수면이라는 두 단계를 거친다. 그러다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나머지 수면 단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는 얼마나 다를까?

한편 어린이의 렘수면 단계가 성인보다 훨씬 더 길다는 사실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는 그 단계에서 뇌가 다른 학습 및 정보 동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아기가 주변 세상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영유아와 성인의 수면 주기가 얼마나 다른지 이해하기

마지막으로 아이들은 몽유병, 악몽, 야간 공포 등의 사건 수면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점차 줄어든다.

이러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으면 아기의 생후 몇 개월 동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서 피곤하겠지만 그 상황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행히도 이는 일시적인 상황일 뿐이며,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그들은 정상적인 수면 주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