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으면 좋을까?

치즈에는 영양분이 풍부하지만,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특정 유형의 치즈도 있다.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으면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7 7월, 2021

오늘 우리는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으면 좋고, 또 어떤 치즈를 피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유제품은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식품이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영양 요구 사항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음식은 피하는 편이 더 낫다.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을 수 있을까?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 중 하나는 모든 치즈가 저온 살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원유에 존재하면서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인 리스테리아를 피할 수 있다.

임신 중 어떤 치즈를 먹을 수 있을까?

 

이를 고려할 때 임신 중 먹을 수 있는 치즈로는 저온 살균된 양유 치즈, 염소 치즈, 우유 치즈가 있다. 미생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제품들은 절대적으로 안전하다.

체다, 에담, 에멘탈, 페타, 고다, 마스카폰, 프로볼로네, 코티지, 크림치즈 등 임산부나 태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다른 안전한 치즈도 많다.

임신 중에는 부드러운 치즈를 피하자

앞서 말한 종류의 치즈는 임신 중 먹어도 안전하지만, 부드러운 치즈나 블루 치즈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종류의 치즈는 박테리아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열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치즈가 식중독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임신 중에는 모든 가능한 위험을 피해야 한다.

또한, 모차렐라(살균 우유 없이 만들어진), 부르고스, 카망베르, 로크포르, 고르곤졸라, 카르발레스(강렬한 스페인 블루 치즈) 치즈를 피해야 한다.

임신 중 치즈를 먹으면 좋을까?

사실 임신 중에는 유제품과 치즈를 먹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음식들은 뼈 발달에 좋고 건강을 향상하는 무기질인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음식들은 필수 아미노산 및 적절한 소화율을 가지고 있는 고품질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Food & Functions이라는 학술지에 따르면, 이러한 영양소는 건강과 건강한 무지방 신체 질량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또한, 영양학 전문 학술지 Advances in Nutrition에 따르면, 임신 중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출생 시 아기의 체중이 더 커진다고 한다.

임신 중 다른 유제품의 중요성

치즈 외에도 임산부는 발효 유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제품에는 소화관을 선택적으로 식민지화하는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에 아주 유익하다.

그 결과 소화 문제나 대사 장애로 고생할 위험도 줄어든다. 이러한 장애를 예로 들자면 임신 중 아주 흔한 설사와 변비가 있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 때문에 임산부는 어려움을 겪고 생활 방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곤 한다.

임신 중 다른 유제품의 중요성

이미 앞에서 설명했듯이 임신 중 치즈를 먹는 것은 안전하다. 하지만 모든 유제품은 저온 살균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식중독이 일어나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이 줄어든다.

마지막으로 특정 종류의 치즈에 대해 걱정스러운 점이 있다면 그 치즈는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임신 중에는 음식 관련 위험을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따라서 유제품의 라벨을 꼼꼼히 읽고 저온 살균 우유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제품 섭취와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나 영양사에게 조언을 구하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chón M, Úbeda N, García-González Á, Partearroyo T, Varela-Moreiras G. Effects of Milk and Dairy Product Consumption on Pregnancy and Lactation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Adv Nutr. 2019 May 1;10(suppl_2):S74-S87. doi: 10.1093/advances/nmz009. PMID: 31089739; PMCID: PMC6518133.
  • Consejería de Sanidad y Servicios Sociales del Gobierno de Cantabria. La seguridad alimentaria durante el embarazo.
  • Mayo Clinic. Infección por listeria. Febrero 2022.
  • National Health Service Wales. Pregnancy Guide: foods to avoid. Setiembre 2022.
  • Pregnancy Birth and Baby. Foods to avoid when pregnant.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Health. Agosto 2020.
  • Vannucci L, Fossi C, Quattrini S, Guasti L, Pampaloni B, Gronchi G, Giusti F, Romagnoli C, Cianferotti L, Marcucci G, Brandi ML. Calcium Intake in Bone Health: A Focus on Calcium-Rich Mineral Waters. Nutrients. 2018 Dec 5;10(12):1930. doi: 10.3390/nu10121930. PMID: 30563174; PMCID: PMC6316542.
  • Wu G. Dietary protein intake and human health. Food Funct. 2016 Mar;7(3):1251-65. doi: 10.1039/c5fo01530h. PMID: 2679709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