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자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

청소년기 아이들은 자신의 정체성, 관심사, 그리고 사회생활을 구축해 나가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 시기에 청소년이 자유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장려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이 자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9 6월, 2021

자유 시간이 생기면 우리는 해야 할 일들을 제쳐 놓고 즐겁게 휴식을 취한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은 보통 놀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청소년의 경우 가족과 거리를 두려고 하고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데 이때 그들이 자유 시간을 잘 활용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많은 경우 부모들은 청소년 자녀의 친구들에 대해 불만을 품는다. 이 부모들은 친구들이 자녀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자녀를 그들에게서 떨어뜨려 놓으려고 애쓴다.

하지만 개입이 필요하다면 자녀가 사춘기에 접어들기 전에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부모님의 의견은 자녀가 앞으로 내릴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청소년이 자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

청소년의 자유 시간

나이에 따라 많은 변화와 상황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각기 다른 개인적 선택을 내린다. 어쩌면 신체 변화로 인해 그들은 자신감 부족을 경험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시작하고 어떻게든 적응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또한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이때 청소년 각자는 다른 결정을 내린다. 그렇다면 일부 청소년들이 다른 청소년들보다 더 건강한 선택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가치

가족은 아이들이 정체성을 찾고 중요한 가치를 내재화하도록 돕는 일을 담당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는 그들이 나중에 어떤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사랑으로 자녀를 잘 양육하면 자존감이 높은 청소년으로 자라게 될 것이고, 그들은 자유 시간을 보다 건전하게 보내기로 할 것이다.

한편, 청소년은 자신과 같은 가치관, 목표 및 성격을 가진 친구들과 주로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스포츠를 하는 아이들은 자신과 비슷한 운동을 하는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것이다. 그리고 자신감 넘치는 청소년은 또래의 압력에 직면할 때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낮다.

또한, 부모님과 관계가 좋고 책임감이 있는 청소년은 부모님의 권위에 도전하고 부모님께 반항할 필요성을 거의 느끼지 못할 것이다. 요컨대,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막으려면 친구들이 아닌 자녀에게 집중해야 한다. 강인한 성격을 가진 아이로 기르면 자녀는 결국 올바른 길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선택

때때로 청소년은 선택할 활동이 거의 없어서 자유 시간을 잘못 사용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면 시간을 낭비하거나 잘못된 일을 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나이에 맞는 건강한 옵션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스포츠는 청소년이 자유 시간을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운동하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한 관계를 맺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하면서 아이들은 노력이나 팀워크와 같은 가치에 대해 배울 수도 있다.

아니면 자녀가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재밌는 활동을 떠올려 보도록 도울 수도 있다. 자녀와 신뢰의 관계를 구축하여 그들이 우리에게 찾아와 의견을 묻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연과 접촉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야외로 데려다주거나 친구 몇 명을 초대하도록 해 보자. 

경계

마지막으로 자녀에게 특정 경계를 설정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아이들은 부모의 권위에 대해 불평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지원을 받고 있다고 느끼고 부모님이 자신을 이끌어 주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경계

따라서 자녀와 친구들의 계획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들의 관계를 존중해야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 또한, 나이에 맞는 통금 시간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청소년이 자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

청소년은 친구들을 좋아하고 어떤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바쁘게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자유 시간 동안 하는 일들은 그들이 정체성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청소년기의 경험은 한 사람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는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올바른 방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좋은 기회와 지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