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을 위한 마음챙김 및 명상 활동

03 11월, 2020
온 가족이 만족할 만한 마음챙김과 명상 활동을 소개한다.

일상생활에서 마음챙김과 가족 명상이 더 많은 선(Zen)을 가져다 줄 수 있을까? 전 세계적아로 마음챙김과 명상은 불안을 줄이고 공감을 늘리며 행복과 안녕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다.

아이와의 명상은 오히려 스트레스가 많은 과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 간단한 고대의 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접근할 수 있으며 아이를 위한 훌륭한 활동이 될 수 있다.재미있고 쉬운 마음챙김 및 명상을 시작으로 아이들에게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 줄 수 있다. 동시에 온 가족이 가장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도 내부에서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게 도울 수 있다.

온 가족을 위한 호흡과 명상

호흡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생물학적 반사이며 누구나 제대로 할 수 있다. 신체 정화를 위한 심호흡을 배우면 쉽고 또 즉각적으로 조용하게 집중할 수 있는 잠깐의 시간을 누릴 수 있다.

아이가 손을 배 위에 올리고 눈을 감게 한다. 숨을 코로 깊게 들이마시고 다섯까지 세도록 한다. 2초간 코를 막게 한다. 그다음, 숨결 하나하나 마지막까지 내쉬며 거꾸로 수를 세도록 한다. 아이들이 폐가 공기로 드나들며 가슴이 어떻게 부풀고 줄어드는지 알도록 물어본다.

이 활동이 어린 자녀에게 너무 조용하다고 생각한다면, 아이들이 숨을 내쉴 때 벌이 윙윙 거리는 소리나 소가 내는 울음소리과 같은 동물 소리를 작게 내줄 수 있다. 이 조용한 마음챙김 및 명상 활동은 대기실과 기타 긴장되는 순간에 완벽하다.

자녀와 함께하는 마음 챙김과 명상 활동

주의 깊게 듣기

완전한 집중은 의미나 판단 없이 ‘지금 이 순간’에 초점을 맞추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아이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지난 활동의 마지막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다음 활동은 무엇이 될 것인지 앞뒤로 끊임없이 움직인다. 여전히 자기 생각을 중심에 두고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중이다.

게임으로 아이들의 도전의식을 격려해 보자. 아이들에게 눈을 감고 책상다리로 앉으라고 말한다. 부모가 종, 풍경을 울리거나 화음을 연주하면 아이들은 이것을 주의 깊게 듣고 더는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 손을 들라고 한다.

각 인생의 단계에서 인내심과 경청은 중요한 기술이다. 이 활동을 통해 미래의 개인적인 삶과 직업적인 삶 모두의 근본이 되는, 듣는 법과 인내심을 배울 것이다.

잠들기 전 마음챙김과 명상

취침 시간은 종종 혼란스러울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야간 명상이 어려울 수 있다. 야간 명상을 일과에 포함할 수 있다면 아주 바람직하다. 몸이 이완된 상태에서 누워서 진행되는, 안내가 있는 명상은 온 가족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이다. 편안한 음성 안내의 도움으로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자면, 아이에게 자신이 나무라고 상상해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뿌리와 가지, 잎사귀 혹은 꽃, 나무가 자라는 숲이나 들판, 어떻게 그곳에 자리 잡게 되엇는지를 떠올려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상의 햇살의 온기와 아래 흙이 어떤 느낌인지 느껴보라고 한다.

말은 천천히 하고, 잠시 멈춘 가운데 길고 과장된 호흡을 더해 보자. 이것은 기본적으로 가장 편안한 잠자리 이야기이다!

아이들이 자기 전, 이러한 명상 일과를 위해 유튜브에서 “아이들을 위한 야간 명상”을 검색해서 편안한 비디오나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어린 자녀에게 유익한 마음 챙김과 명상

움직이면서 명상하기

아이들은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아이들과 함께 명상하려고 할 때 정적인 요소가 문제일 수 있다. 요가는 육체적, 정신적 강인함과 유연성의 발달을 돕는 움직임 속 명상과 같다. 이는 인내심과 집중, 호흡과 인내를 가르침으로 이루어진다.

건강한 역할 모형이자, 동시에 가족 사이 유대를 쌓는 즐거운 시간으로 아이를 위한 요가 수업을 찾아 가족 활동을 한다.

명상은 산꼭대기에 있는 승려를 위한 것만이 아니다. 이것은 재미있고 접근하기 쉬운, 누구나 어디에서나 연습할 수 있는 활동이다. 자녀들의 어린 시절 중 이 편안한 정신의 소개는 평생의 이득이며 연쇄적인 효과를 제공한다.

그래서 어린 자녀에게 마음챙김을 가르치려고 노력할 때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 내려놓자. 기대가 클수록 명상과 인생의 모든 측면에서 인생이 쉬워질 것이다. 명상과 마음챙김은 아이들에게 인생을 즐기는 방법과 현존하는 도전을 가르쳐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