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인내심을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이유

2019년 10월 10일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르치는 게 왜 그렇게 중요한지 궁금하다면 오늘 이 글을 통해 그 궁금증을 해소해 보자.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르치는 것이 왜 중요할까? 그것은 바로 아이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도 평온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게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인내심을 기르게 되면 아이는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평온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르치는 게 중요한 이유와 그 이점이 무엇인지에 관해 더 자세히 살펴보자.

조바심의 위험성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

특히 우리는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에 살고 있고 많은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조바심을 낸다. 또 때로는 스트레스와 좌절이 우리를 완전히 지배하여 생각과 행동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만든다.

그러므로 조바심에 대처하는 핵심은 감정을 관리하고 당면한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런 부분을 점점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일상 업무를 너무 빨리 또는 강렬하게 수행하는 경향이 있어 머리가 어질어질한 경우가 많고 지속해서 스트레스를 계속 받을 수밖에 없다.

아이가 이런 바쁜 생활 방식에 물들지 않도록 하려면  인내심을 길러 주도록 해야 한다.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이유

인내심이란 두뇌가 어떻게 관용을 기르고 유지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인내심이 큰 사람들은 사회 및 직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그 이점을 누린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아이들에게 바라는 모습이 아닌가?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르치면 어떻게 될까?

  1. 다양한 관점으로 사물을 평가하게 된다.
  2. 더 정중해진다.
  3. 어린 시절 관용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가 되어서도 도움이 되고, 자라나는 감정을 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4. 정서적 안정을 누리게 된다. 그래서 아이는 더 강하고 나은 태도로 장애물을 감당할 수 있게 되고, 그동안 평온하고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나쁜 행동에 관심을 보이거나 보상해주지 말자

“나는 떠나고 싶어.” 또는 “나는 저걸 원해.”라고 소리를 지르며 부모에게 강압적인 모습을 보이는 아이들도 한다. 왜 이런 식으로 행동할까? 부모가 시간을 내어 가르치지 않았으므로 꼭 필요한 인내심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들은 즉시 무언가를 요구하여 부모가 그들에게 그것을 주려고 노력하게 만들려고 하므로 인내심을 가르치는 게 매우 중요하다. 특히 부모들은 아이가 정중하게 요청하지 않으면 즉시 무언가를 주지 않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모방하므로 반드시 부모가 인내의 좋은 예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항상 모범을 보이면서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자라서 부모님의 노력에 감사하게 될 것이다.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얻었기를 바란다.

  • Isaacs, D. (2003). La educación de las virtudes humanas y su evaluación (No. 370.034 Is14e Ej. 1 022524). EUNSA.
  • Savater, F. (2001). El valor de educar. Educere, 5(13). https://www.redalyc.org/html/356/35601319/
  • Shapiro, L. E. (2002). La salud emocional de los niños (Vol. 16). Edaf.
  • Snel, E. (2013). Tranquilos y atentos como una rana: la meditación para los niños con sus padres. Editorial Kair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