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즉흥 연극은 어떻게 진행할까

19 10월, 2020
즉흥 연극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능력과 기술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활동이다. 또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어린이 즉흥 연극은 강력한 교육 및 발달 도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연극이나 연기 뿐 아니라 아이들은 즉흥적인 대처 능력을 배우게 되고 그것은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가르침이 될 수 있다.

교실이나 다른 공간에서의 연기와 즉흥적인 대응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한다. 또한, 사고 능력과 신체를 사용한 표현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즉흥성은 모든 예술적 창조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즉흥성을 이용해 아이들은 가능성의 세계를 발견하고 자신의 주변, 학급 친구들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 배워갈 수 있다.

어린이 즉흥 연극에 확실한 원칙을 가진 하나의 게임을 포함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활용 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정서, 감정, 현실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즉흥적인 대응은 “지금 그리고 여기”에 집중하는 것이고 이것은 마음챙김과 같은 효과를 가진 것이다.

어린이 즉흥 연극에 대하여

즉흥 연극의 가장 큰 목표는 아이들에게 즉흥적 또는 순간적인 대응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목표는 아니다. 이제부터 어린이 즉흥 연극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목표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아이들이 즉흥적인 행동을 하는 동안 중요한 것은 “상황이 흘러가도록 그냥 두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때로는 너무 깊이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그저 그 상황이 흘러가도록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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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즉흥 연극은 어떻게 진행할까

어린이 즉흥 연극은 어떻게 진행할까?

그룹 즉흥 음악회

  • 인원수: 최소한 한 그룹 당 4명의 아이들이 필요하다.
  • 연령: 만 4세 이상
  • 권장 시간: 5분. 한 그룹의 인원수가 많아질수록 시간을 좀 더 길게 잡아야 한다.
  • 목표: 음악을 통한 신체 표현 능력 발달. 신체를 활용해 음악 리듬을 다시 창조하고 탐험한다. 자신의 몸이 음악에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한다.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자신에게 집중한다.

신나는 음악을 틀고 아이들이 원형으로 서도록 한다. 일단, 교사가 움직임을 만들고 아이들에게 그것을 따라하도록 한다. 음악 리듬에 맞춰 간단하고 반복적인 동작을 하며 아이들이 따라하도록 한다. 

다음은 아이들이 동작을 만들도록 한다(음악 리듬에 맞추도록 한다). 그리고 그 동작을 다른 아이들이 따라하는 것이다. 번갈아가며 아이들이 모두 자신만의 동작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아이들이 아무런 동작도 떠올리지 못한다면 중요한 것은 즉흥성임을 다시 한번 떠올려 준다. 너무 깊이 생각하지 않고 그저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공간 탐험

  • 인원수: 최소한 4~5명의 아이들이 한 그룹을 이룬다.
  • 연령: 만 6세 이상
  • 권장 시간: 10분. 한 그룹의 인원수가 많아질수록 시간은 더욱 길어져야 한다.
  • 목표: 아이 한사람 한사람의 신체와 정서 상태에 집중한다. 다른 사람들과 연결된다. 타인의 감정에 대해서 알아가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아이들에게 약간의 기본 원칙을 가지고 무대 공간을 걸어다니도록 한다. 아이들은 공간 전부를 다 활용해야 한다. 서로 동일한 거리를 유지하며 걸어다니도록 한다. 너무 멀리 떨어지거나 서로 너무 가까이 붙어다녀서는 안된다.

공간을 걸어다닐 때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켜야 한다:

  • 다른 친구들과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며 조용히 걸어다닌다. 이때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하고 자신의 감정을 관찰한다.
  • 계속 걸으며 다른 아이들과 눈이 마주치기 시작한다. 자기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과 눈이 마주쳤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잘 살펴보도록 한다.
  • 아이들이 손뼉 소리를 들으면 가장 가까이 있는 친구와 인사를 한다. 간단한 인사를 하고 인사를 할 때마다 갈수록 신나게 인사를 하도록 한다.
  • 행복, 슬픔, 분노, 두려움과 같은 감정 상태를 정해주고 그 감정 상태로 걸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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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 화면

  • 인원수: 최소한 한 그룹에 4명의 아이들이 필요하다.
  • 연령: 만 6세 이상
  • 권장 시간: 15~20분 사이. 아이들의 인원수가 많아질수록 시간도 길어져야 한다.
  • 목표: 침묵을 유지한다. 자신의 역할과 그룹이 함께 연출하려 하는 하나의 장면을 표현한다. 겉모습 뿐 아니라 그 이상을 관찰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의견 일치를 한다. 신체 표현을 연습한다.

아이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눈다. 인원수가 많다면 2개 이상의 그룹을 만들 수 있다.

어린이 즉흥 연극은 어떻게 진행할까

이 활동은 아이들이 그룹을 이루어 하나의 정지 화면을 만드는 것이다. 마치 3D 사진을 연출하는 것과 같다. 한 그룹이 한 장면을 연출하는 동안 다른 아이들은 조용히 자신의 차례를 기다린다. 하나의 장면이 완성되면 이제 다름 그룹 아이들의 차례이다. 모두 조용히 다른 그룹이 연출하는 장면을 관찰한다.

정지 화면을 만들기 위해 각 그룹은 누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이야기를 보여줄 것이며 어떤 장면을 연출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잠시 동안 한 그룹이 만든 장면을 관찰한 이후, 관찰을 하는 다른 아이들은 손을 들어 자신들이 보고 있는 장면이 어떤 상황인지 답을 맞추어 볼 수 있다. 어떤 인물, 어떤 행동, 그리고 전반적인 정지 화면이 어떤 상황인지 알아맞추는 놀이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신호를 보내 이제 움직여도 된다고 알려 준다. 그런 다음 자신들이 연출한 장면이 정확이 어떤 상황이었는지 설명하도록 한다. 자신들이 연출한 장면과 관객들이 예상한 장면 사이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다.

결론

어린이 즉흥 연극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챙김과 자기 자신과 학급 친구들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자기 자신에게 너그러운 만큼 타인에게도 너그러운 자세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타인을 섣불리 판단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 즉흥 연극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들이 이러한 새로운 감각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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