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스트레스를 방지할 수 있는 8가지 방법

아이의 스트레스를 방지한다는 것은 어떤 거창한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현대 사회가 모든 부모에게 요구하고 있는 부모의 역할 중 하나이다.
아이의 스트레스를 방지할 수 있는 8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6월, 2019

아이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막거나 최소화할 수 있을까? 현대 사회는 아이들에게 너무나 많은 것들을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가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보살펴줄 필요가 있다. 학업, 집, 그리고 사회의 기준에 적응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아이들에게 매우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부모는 아이가 이러한 상황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사실, 이것은 부모가 감당해야 하는 가장 큰 역할 중 하나이다.

“사람들이 다 똑같은 것에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스트레스 없이 살아가는 것 또한 불가능하다. 신체는 환경의 요구에 계속해서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이들의 경우,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은 엄청난 변화와 그 만큼의 노력을 요구한다.”

– 호세 루이스 곤젤라스 드 리베라

아이가 갑작스러운 기분 또는 행동 변화를 보인다면 아이에게 특별히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수 있다. 흥분, 불안, 심지어 설명할 수 없는 물리적 증상은 모두 스트레스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수면 부족, 식욕 부진, 의욕 저하 등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감지되면 더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해야 하는 몇 가지가 있다.

아이의 스트레스를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1. 일상의 스케줄을 좀 더 느긋하게 하고 압박감을 덜 느끼도록 해준다

언제나 바쁜 아이들은 내면의 평온을 느낄 시간이 없다. 아침에 학교에 데려다 주기 전에 차분하게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는 것이 좋다. 

아침부터 소리를 지르며 잔소리를 하고 무언가를 빼놓고 학교에 가도록 하는 것은 안정적인 하루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자기 전에 다음날 학교에 갈 준비를 완벽하게 마치도록 하면 아침을 좀 더 여유롭게 보내는데 도움이 된다.

2. 아이의 스트레스를 방지하려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아이와 대화를 나누자

아이가 아무 문제 없이 지내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에서 아무 문제가 없는지 물어보고 혹시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혹시 문제가 있다고 여겨진다면 확실하게 알아보고 좀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부모가 아이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고 만약 가능하다고 해도 그래서는 안 된다. 하지만 아이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상황에 대처하는 적절한 방법을 가르쳐줄 수는 있다.

3. 학업 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한다

아이들을 다양한 예술 및 스포츠 활동에 참여시키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관심사와 재능을 길러주는 것은 중요하지만 아이들에게 그들만의 시간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이들의 책임감이나 해야 할 일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아이들이 과부하에 걸리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다.

4. 적극적인 행동이 본보기가 되어 준다

이미 여러 번 언급한 것처럼, 아이들을 교육 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 스스로 본보기가 되는 것이다. 아이가 위기의 순간에 건강한 방식으로 대처하기를 원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 스스로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아이가 좀 더 열리고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방법

5.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가지도록 해준다

충분히 수면 및 휴식을 취하는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느낄 가능성이 줄어든다. 또한, 이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정보를 좀 더 잘 처리할 수 있다. 

6.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려면 아이의 기계 사용을 제한한다

컴퓨터나 핸드폰 화면을 보며 보내는 시간이 길수록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아이들이 야외 활동을 하고 텔레비전, 태블릿, 핸드폰 등 전자기기가 없는 상태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에게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더 큰 안정감을 안겨줄 수 있는 시간은 없다.

7. 호흡 방법을 가르친다

아이들의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요가 또는 마음챙김을 가르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선택이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이 안정적인 상태로 있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선 아이의 정서적 균형을 위해 깊은 호흡을 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도 좋다.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2

8. 아이와 함께 신체 활동을 한다

스트레스는 근육의 긴장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어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 역시 신체와 정신이 조화를 이루기 위해 에너지를 건강한 방식으로 해소해야 한다.

야외로 산책을 나가거나 자전거 또는 함께 공놀이를 하는 것은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가 갑작스러운 행동 변화를 보일 때 그것을 알아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바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학교 카운셀러 및 심리학자는 이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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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들도 피로, 스트레스, 두려움에 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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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들도 피로, 스트레스, 두려움에 운다

"슈퍼맘"도 한계에 이르거나 눈물을 보이고 말 때가 있다. 더 이상 견딜 수 없다고 느낄 때도 있다. 엄마들도 피로, 스트레스, 두려움에 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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