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을 통해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연극은 사람들이 감정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도록 해 주는 완벽한 도구이다. 이 글에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활동을 소개하려고 한다.
연극을 통해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7 9월, 2019

연극은 많은 심리 치료 효과가 있는 활동이다. 우리가 노력하고, 마음을 열고, 또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훈련이기 때문이다. 연극을 통해 어떻게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인간 경험의 어두운 측면을 표현하는 건 사람들에게 매우 위로가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연기는 우리의 내면 가장 깊숙이 있는 어두움과 비밀을 탐험할 많은 기회를 제공해 준다. 또 캐릭터를 해석하는 일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변화할 수 있도록 만든다.

마찬가지로 우리 자신을 가장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바로 우리 안에 있는 모든 어두운 면을 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압제적이고, 이기적이고, 파괴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내면에 갇혀 있는 부정적인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데, 이러한 에너지는 밖으로 방출하지 않으면 심리적, 정신적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극은 발달을 돕는다

연극은 개인의 발전 방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린이들이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기회다. 그들은 자기 신체, 다른 사람들, 아름다움 그리고 더 나아가 이념, 가치 및 중요한 문제들과의 관계까지 시험해볼 수 있다.

청소년들 또한 연극을 통해 일상적인 감정과 상황들을 발견한다. 그러나 그들은 이를 조금 더 예술적인 차원으로 표현한다. 이는 그들이 세상과의 관계를 구축하면서 보람 있는 경험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도 연극은 어린아이들에게 자신의 신체, 감정 및 반응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 준다. 또한, 듣기 기술, 팀워크, 공감, 건전한 관계 및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가르친다.

연극은 어린이 발달을 돕는다

연극 자체는 사람들이 다른 상황을 설정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또한, 역할을 재생성하고 해석하여 목적에 맞게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점점 더 많은 학교가 연극을 교과 과정에 통합하고 있는데, 인간의 발달에 있어 예술 교육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연극 수업을 받는다는 개념은 학생들이 이 분야에 더 열심히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 또한, 이는 그들의 감정 세계와 연결되는 훌륭한 방법이다.

연극을 통해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연극을 통해 감정을 관리하려면 간단한 연습이 필요하다.

1. 감정 표현

첫 번째 연습을 하려면 6개의 얼굴이 있는 큰 주사위가 필요하다. 각 얼굴은 표현해야 할 하나의 감정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슬픔, 감탄, 두려움 등을 여기에 포함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한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며 각 참가자는 자신의 차례를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그런 다음 과거에 그 감정을 경험했을 때 어떻게 느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연기는 우리의 내면 가장 깊숙이 있는 어두움과 비밀을 탐험할 많은 기회를 제공해 준다. 또 캐릭터를 해석하는 일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변화할 수 있도록 만든다.”

2. 역할극

이 두 번째 연습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세 가지 중 가장 재밌다. 이 연습을 하려면 여러 참가자가 필요하며, 참가자들은 서로 다른 역할과 감정을 사용하여 대화를 유지해 나간다.

시작하기 전에 각각 다른 감정을 나타내는 종이를 나눠 준다. 그런 다음 연습이 끝나면 각 참가자가 연기하는 한 가지 감정을 추측해야 한다.

연극을 통해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3. 감정 추측하기

마지막으로 연극을 통해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매우 간단한 연습이 있다. 첫 번째 활동과 같이, 아이들은 원을 그리면서 나란히 앉아 있어야 한다. 각 참가자는 한 가지 감정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들은 모두 그 감정이 무엇인지 추측해야 한다. 성공하면 다음 참가자로 넘어간다.

연극은 아이들의 정서 교육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사실, 이 방법은 노인들에게도 잘 작용한다. 무대에서 배우는 이 기술은 누구에게나 혜택을 가져다준다.

연기는 사람들이 긍정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통제하게 하고, 개인 및 사회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또 연극을 하는 건 사람들의 자부심, 공감, 책임, 팀워크 및 자신감을 향상한다. 따라서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법을 배우고 자신에 대해 더 잘 알아가게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aste C.; Jenger, Y. y Voluzan, J. (1978). El niño, el teatro y la escuela. Madrid: Villalar.
    • Eines, J. y Mantovani, A. (1997). Didáctica de la Dramatización. Barcelona: Gedisa.
    • Navarro Solano, M. (2007). Drama, creatividad y aprendizaje vivencial: algunas aportaciones del drama a la educación emocional. Cuestiones pedagógicas, 18, 163-174. https://idus.us.es/xmlui/bitstream/handle/11441/12845/file_1.pdf?sequence=1
    • Núñez Cubero, L. y Romero, C. (2004). La educación emocional a través del lenguaje dramático. Addenda a la II Ponencia: Los lenguajes de las Artes. Escenas y Escenarios en Educación, XXII-Site-Sitges Conference.
    • Núñez Cubero, L.; Bisquerra Alzina, R.; González Monteagudo, J. y Gutiérrez Moar, M.C. (2006). Emociones y educación: una perspectiva pedagógica. En J.M. Asensio; J. Carrasco García; L. Núñez Cubero y J. Larrosa (Coords.) La vida emocional. Las emociones y la formación de la identidad humana (171-196). Barcelona: Ariel.
    • Tejerina, I. (1994). Dramatización y teatro infantil. Dimensiones psicopedagógicas y expresivas. Madrid: Siglo XXI.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