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장난감은 왜 아이들에게 좋을까?

2019년 8월 30일
음악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아주 인기가 많다. 아이들을 음악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웃고, 노래하고, 춤춘다. 그리고 학습 능력과 두뇌 발달도 자극된다.

음악 장난감은 아이들의 감각과 두뇌 발달을 자극하는 아주 재밌고 중요한 도구 중 하나다. 요즘 음악 장난감이 종류도 많고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사실 아주 오래 전부터 쓰기 시작했다. 가장 오래된 음악 장난감으로는 딸랑이를 들 수 있다.

음악 장난감은 선택의 폭이 매우 다양하므로 모든 아이의 나이와 취향에 맞는 옵션이 있다. 어떤 장난감은 스스로 멜로디를 연주하거나 노래가 나오며, 다른 장난감은 소리와 함께 조명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학습을 자극하는 훌륭한 방법으로서 음악 장난감을 추천한다.

아기가 곧 태어날 예정이거나 이미 엄마라면 아이에게 음악 장난감을 사주고 싶을 것이다. 계속 읽어가면서 음악 장난감의 이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음악 장난감은 왜 아이들에게 좋을까?

일반적으로 아이들을 위한 음악 장난감은 단순한 장난감이 아니다. 이 장난감이 아이들의 운동 능력, 뇌 및 감각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된 바 있다.

생후 6개월 동안 어린아이들의 마음과 감각은 마치 스펀지처럼 작동한다. 주변에서 습득한 모든 정보를 흡수하며, 빠르고 자연스럽게 이러한 작업을 수행한다.

교육용 장난감을 생산하는 회사들은 아동 심리학에 따라 확립된 지침에 따라 제품을 개발한다. 목표는 아이들의 흥미와 학습 능력을 최대한으로 자극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장난감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소리 자극을 통해 아이들의 정신이 초롱초롱해지도록 해 준다. 
  • 아이들이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소리가 나는 곳에 집중하도록 만든다.
  • 아이들이 멜로디를 기억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기억력을 자극한다.
  • 연합 학습 능력을 강화한다.
음악 장난감은 왜 아이들에게 좋을까?

음악 장난감 추천

모빌

음악 소리가 나는 모빌은 전통적인 딸랑이의 현대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난감의 원래 기능은 딸랑이 소리, 부드러운 움직임, 리듬을 통해 아기를 즐겁고 평온하게 하는 것이었다.

또한 음악 모빌의 경우 시각과 청각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추가 자극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부드러운 음악 멜로디를 들으면서 더 행복감을 느끼고 차분해진다. 그리고 흥미로운 모양의 모빌의 움직임을 보면서 아기는 잠에 빠진다.

소리 나는 바운서

음악 장난감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미 언급했듯이, 이 장난감은 기억력과 연합학습 능력을 자극하는 훌륭한 도구다.

소리 나는 바운서의 경우 아주 효과적이고 아이들을 즐겁고 편안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엄마나 아빠가 이 자리에 자신을 앉히면 진정하고 잠을 자야 할 시간임을 아기에게 가르치는 데 유용하다.

음악이 나오는 동물 인형

아기가 껴안거나 눌렀을 때 소리 또는 음악이 나오는 동물 인형은 6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먼저, 이 인형은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반복해서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재미와 행복을 주는 음악을 동물 인형의 안락함과도 잘 어울린다.

음악 장난감은 왜 아이들에게 좋을까?

장난감 악기

어린아이가 음악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면, 장난감 악기를 아이에게 줘 보자. 이 경우 가장 좋은 옵션은 미니 피아노, 기타, 드럼, 탬버린, 봉고 또는 마이크다.

이러한 악기는 모든 연령대의 버전으로 제공된다. 아주 어린 아이들의 경우 몇 가지 키와  색상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좀 더 큰 아이들의 경우 실제 악기의 소형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는 같은 키와 코드 및 원본 버전이 포함된다.

정리하자면, 음악과의 지속적인 접촉의 이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할 필요가 있다. 과학계에 따르면, 음악에 노출될 경우 아이들은 수학 같은 복잡한 연산 및 기능 발달과 같은 학습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음악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고 표현하는 수단의 기능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