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다루는 방법

21 8월, 2019
교실 내 갈등을 해결하려면 교사, 학부모 및 학생, 이렇게 세 당사자 간 적절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교실에서의 분쟁을 처리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일련의 지침이 있으니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교실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오늘날에도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학교는 단순한 학습 공간이 아니며 매일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의견 불일치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에 어떤 방식으로든 그 갈등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갈등이라고 해도,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좋은 해결책을 찾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갈등이란?

먼저, 갈등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게 중요하다. 갈등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어떤 것에 동의하지 않고, 다르고 상충한 의견을 가진 상황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갈등은 흔하게 존재한다.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는 물론 학생들 사이에서도 갈등이 발생한다. 갈등의 유형과 처리 방법에 따라 이는 수업 진행 상황과 학습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갈등을 다루는 비법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한 비법 같은 건 없지만, 각 개인의 상황이 다르므로 교실에서 효과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지침이나 핵심은 있다.

어른과 아이 간의 갈등이든 아니면 아이들 간의 갈등이든, 어떤 상황에서도 포괄적인 태도와 팀워크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아이들을 갈등 해결에 참여시키는 게 중요하다.

 
교실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다루는 방법

교실에서 발생하는 갈등 예방하기

우선, 교실에서의 행동 규범뿐만 아니라 좋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담당하는 어른, 즉 교사는 문제가 있는 아이들에게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데 특히 개별적으로 시간을 갖는 게 중요하다.

교사들은 또한 아이들에게 좋은 가치를 가르치고 정서적, 사회적 기술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룹 활동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다른 한편으로, 교실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피하는 훌륭한 방법은 각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기본적인 공존 규칙을 확립하는 것이다. 교실 내 대화와 평화를 조장하고 장려하는 계획 활동 또한 도움이 된다.

의사소통 촉진하기

언어 및 비언어 의사소통 모두 교실 내 인간관계를 특징짓는다. 따라서 다른 동료 학생들과 그리고 학생들과 교사 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숙제 활동을 배정하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교실의 분위기에 따른 교사의 의사소통 기술 또한 매우 중요하다.

갈등이 발생하는 것을 늘 피할 수는 없지만, 의사소통은 해결책을 찾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열린 대화와 적극적인 경청을 통한 갈등 상황 해결은 존중되어야 하는, 그리고 아이들에게 불어넣어 주어야 하는 행동 방식이다.

 

“교사들은 또한 아이들에게 좋은 가치를 가르치고 정서적, 사회적 기술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갈등의 본질, 심각성 및 지속성 분석

학교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유형은 사회적, 문화적, 교과 과정적, 또는 관계적 문제일 수 있다. 또한, 그 심각성은 다를 수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먼저 갈등의 원인, 관련된 사람들 및 이해관계를 식별해야 한다.

교실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본질, 심각성 및 지속성 분석

근본적인 도구, 중재를 활용하자

많은 경우 갈등에 관련된 사람들은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그러므로 중재가 시작되어야 한다. 특히 교사가 중재자 역할을 하면 학생들 간의 갈등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

교실에 있는 학생들 사이에 문제가 있는 경우, 부모, 교사 또는 다른 어른은 모든 당사자가 모든 사람에게 유리한 합의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중재는 교실에서 갈등을 관리하는 데 널리 사용되며 매우 효과적인 기술이다. 이 기술은 주로 의사소통, 평등 및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다.

그 대립에 관련된 모든 사람이 중재에 포함될 때 결과는 더 공정하고 공평해진다.

 

결론적으로, 교육 기관과 그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학생들이 긍정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아이들을 격려해야 한다.

교실은 항상 상충하는 의견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그 조직과 학습 과정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갈등 관리 방법을 아는 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