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자식 간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2019년 12월 2일
부모 자식 간의 관계를 개선하는 일은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가능한 일이다. 잦은 다툼과 오해로 인해 어려운 일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부모와 자식 사이에 서로 존중과 무조건적인 사랑을 회복하는 것은 가능하다.

현대 사회에서는 안타깝게도 부모 자식 간의 대화가 제한적이 되고 멀어지는 경우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바로 부모 자식의 사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가장 가까워야 할 부모와 자식 간에 멀어지는 원인과 다시 좋은 관계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부모 자식 간의 관계: 서로 사이가 나빠지는 원인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치유하는 일은 최근 심리학계에서 가장 자주 다루어지는 문제 중 하나이다. 상처 입은 가정 환경은 매우 여러가지 측면에 영향을 끼치지만 특히 그 중에서도 대인 관계와 경제적인 부분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원인은 저마다 다 다르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과학 기술의 과도한 이용

전자 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같은 집에 살고 있는 가족들 사이에 거리가 더욱 멀어지고 있다. 

컴퓨터나 전자 기기 앞에 앉아서 집에서도 일을 하는 부모들의 모습을 보는 것이 매우 흔해졌다. 그리고 그 동안 아이들 또한 자신의 전자 기기를 보며 시간을 보낸다. 어릴 때부터 이들은 부모의 방해나 간섭을 받지 않는 상황에 익숙해진다.

양쪽 모두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부모 자식 사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양쪽 모두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고 서로 이해하려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논쟁이 필요한 것이 대부분이다. 그것은 불안과 자신이 약한 것 같은 감정이 느껴지게 만든다.

이러한 공포로 인해 건강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부모 자식의 관계가 붕괴되기 시작한다.

공포

대부분의  아이들은 친밀감이라는 개념에 부모에 대한 불신과 공포를 함께 느낀다. 그로 인해 건강한 인간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런 경우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은 둘 사이의 의사소통이 더욱 어려워지게 만든다.

부모의 경우 자신이 부모로서의 권위를 잃고 아이들이 부모의 어린 시절의 실수나 과오를 알게 될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모가 가지고 있는 경제, 직업 또는 사회적인 두려움이나 공포에 대해 아이들이 알게 될 것을 두려워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가족이 함께 산책하면 좋은 점

부모 자식 간의 관계 개선: 현실적인 방법

부모 자식 간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부모 자식 간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단 말하는 방법과 듣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양쪽 모두 배워야 하는 것으로 그래야 그 노력이 빛을 발하고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의 노력

부모가 언제나 건강한 의사소통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이가 어릴 때부터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아이가 흥미를 느낄 만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식의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을 취조하는 듯한 대화는 좋지 않다. 부모가 자신의 일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려면 일단 모든 일을 멈추고 아이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아이의 말을 가로막지 않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이나 일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가족의 탄생: 가족은 마음으로 형성된다

부모 자식의3

또한, 부모의 반응에 따라 아이가 더 많은 이야기를 하도록 자극할 수도 있고 더 이상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게 만들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말다툼을 시작하거나 방어적이거나 해당 상황에 짜증이 나는 듯한 반응을 보인다면 아이는 더 이상 대화를 이어가지 않을 것이다.

아이를 혼내거나 비난하지 않으면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부모 자식의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부모 스스로 좋은 본보기를 보이는 것이다.

관계 개선을 위한 자식의 노력

부모만 노력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 역시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자녀에게 다음과 같은 행동을 권장하고 있다:

  • 부모와 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때의 결과를 생각해 본다. 부모는 성장 중인 자녀를 이끌어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존재이다. 화가 나서 충동적인 결정을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은 물론, 가족 전체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 
  •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부모의 경험은 하나의 지혜가 될 수 있다. 부모의 이야기를 듣고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부모가 가진 지혜를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부모 역시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래야 부모의 잘못된 결정이나 행동을 용서할 수 있다. 그리고 부모의 실수를 받아들이고 인내심을 가지고 관계를 개선해나갈 수 있다.

부모 자식 간의 관계 개선은 현대 사회가 꼭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일이다. 그래야 아무런 후회나 원망이 남지 않는 건강한 정신 건강 및 신체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부모와 자식 양쪽 모두 자신이 가족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언제나 기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Mead, M. (2014). “La educación desde la comunicación”, Cultura y Educación, 10 (1): 17-34.
  • Pacho, Z. R., & Triñanes, E. R. (2011). “Programas de entrenamiento para padres de niños con problemas de conducta: Una revisión de su eficacia”, Anales de Psicología, 37 (3-4): 223-230.
  • Torío López, S. (2004). “Familia, escuela y sociedad”, Aula Abierta, 83: 3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