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탄생: 가족은 마음으로 형성된다

28 7월, 2018

이 글에서는 가족의 탄생을 들여다본다. 참된 가족은 가장 어린 구성원의 복지를 보장하며, 가족 구성원 모두의 마음으로 형성된다. 가족은 아이들이 존엄과 행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감의 결속과 안보의 기둥으로 만들어진다.

가족의 개념이 많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직시하자. 이러한 인식은 여러 가지 유형의 가족 역동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좋은 일이다.

싱글맘은 이제 다르게 보인다. 한부모 가정은 이제 매우 일반적이어서 아빠들이 혼자 아이들을 키우는 것도 더는 놀랍게 보이지 않는다.

자녀가 “동네 사람들”에 의해 양육된다고 말하는 부모들이 많이 있다. 한때 부모와 아이에게만 국한되었던 가족 역동성은 이제 조부모, 형제자매, 친구 심지어 교육자와 같은 필요불가결한 역할에 의해 뒷받침된다.

이 모든 사람은 우리 아이들을 키울 때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사항이 있다. 크건 작건 가족의 크기와 상관없이 또는 큰 집에 살고 있던 아니면 방이 몇 개 없는 작은 집에 살든지 간에, 세상에서 가장 좋은 가정을 만드는 요소는 가족 구성원들 간에 공유되는 사랑이다.

당신은 어떤가? 어떤 가족을 만들었는가?

가족의 탄생: 가족은 마음으로 형성된다

가족은 우리 자녀들의 사회화를 위한 수단 그 이상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가족은 아이들에게 정서적 영양분을 공급하거나, 반대로 그들의 필수적인 발달을 가로막는 장벽을 세울 수 있는 단점과 결손을 만들어 내는 밀폐된 공간이다.

먼저 우리는 기능적 가족과 역기능 가족을 구별해야 한다.

기능적 가족은 모든 구성원의 사회적 및 심리적 발달을 보장한다. 반면 역기능 가족은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을 방해한다.

그 차이를 정리한 후에, 우리는 구성원의 관계에 따라 가족 핵을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의 이러한 관계를 구성하는 크기, 형태 또는 유대 관계는 문제가 안 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지적하고 싶다.

엄마가 혼자 아이를 양육하고 있거나 아이가 입양된 경우도 상관없다. 가족 관계의 질은 정서적 유대 관계의 진정성으로 이루어진다.

가족의 유형

  • 핵가족: 이것은 부부와 자녀들로 구성된 전형적인 가족이다.
  • 한부모 가족: 이것은 우리가 더 자주 보게 될 모델이다. 엄마나 아빠가 가족 단위를 돌보는 것을 말한다. 어린아이들을 부양하고 교육하는 임무는 그들에게 달려 있다.
  • 입양 가족: 부부가 아이를 입양하기로 한 경우이다.
  • 이혼 가족: 매우 흔한 또 다른 가족 역동성이다. 이를 한부모 가족과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경우, 부부는 같은 집에 살지 않지만 여러 가지 필요한 일들을 나누며 아이를 돌본다.
  • 대가족: 이 글의 도입부에서 우리는 “동네” 개념에 대해 언급했다. 이것의 예는 여러 핵가족이 같은 지붕 아래에서 공존하는 대가족에서 볼 수 있다.
  • 동성 가족: 같은 성별의 두 아빠 또는 두 엄마가 한 명 이상의 자녀를 양육하는 가족이다. 이것은 우리 사회에서 더 자주 보이게 될 또 다른 가족 유형이다.

행복한 가정을 형성하는 세 가지 요소

가족은 마음으로 형성된다

자신의 가족을 만들 때, 자기의 어린 시절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다. 더 좋든 나쁘든 간에 우리를 정의하고 오늘날의 사람들을 형성한 것은 바로 가족이었다.

이것은 종종 우리 아이들에게 가능한 최상의 양육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따라야 할 지침과 피해야 할 지침을 명확히 한다.

가장 행복한 가정을 위한 토대는 사랑이지만, 때로 우리는 그것을 보여주는 방법을 모른다.

우리는 그것을 항상 명확하게 하지 않거나 때로는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단순히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전략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진정한 가족을 하나로 묶는 유대는 혈연이 아니라 상호 존경과 만족이다.

리처드 바크

순간을 함께 공유하라

순간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단지 “공유”하는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다. “어떻게 공유하는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것은 우리 아이들을 돌보고, 그들의 얼굴을 보고, 그들의 감정을 읽고,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고, 그들에게 지원, 희망 및 사랑을 제공하는 방법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이야기하라

모든 하루는 특별하다. 어린아이들에게 있어, 매일 하루는 많은 발견과 도전을 가지고 온다. 아이들의 경험과 감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우리 아이들 및 배우자와 진정한 신뢰를 구축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세부 사항에 주목하라

작은 일을 돌보는 부모는 또한 자신 및 다른 사람들의 삶의 질을 돌보고 있다. 뉘앙스와 작은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부모들은 대규모로 일을 돌볼 수 있다.

삶의 작은 미묘함을 기회로 활용하는 부모들은 더욱 의식적이고, 단순하며 행복한 방식으로 살 수 있다.

아이들에게 모든 세부 사항은 탐험하고 즐길 수 있는 환상적인 우주다. 우리가 그 세부 사항을 아이들과 공유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행복에 투자하게 될 것이다.

  • Bowlby, J. (1986). Vínculos afectivos: formación, desarrollo y pérdida. Madrid: Morata.
  • Bowlby, J. (1995). Teoría del apego. Lebovici, Weil-HalpernF.
  • Garrido-Rojas, L. (2006). Apego, emoción y regulación emocional. Implicaciones para la salud.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ía, 38(3), 493-507. https://www.redalyc.org/pdf/805/80538304.pdf
  • Marrone, M., Diamond, N., Juri, L., & Bleichmar, H. (2001). La teoría del apego: un enfoque actual. Madrid: Psimática.
  • Moneta, M. (2003). El Apego. Aspectos clínicos y psicobiológicos de la díada madre-hijo. Santiago: Cuatro Vien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