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아이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말 5가지

05 11월, 2018

이 글에서는 부모가 아이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말 5가지를 소개한다. 부모는 아이와 적절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 어떤 말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특히 아이에게 힘을 실어주고 격려하 위해서, 적시에 적절한 표현을 쓰는 것은  중요하다.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가 강하고 안정적일수록, 아이는 균형 있게 성공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오늘 소개하는 표현들은 아이와의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아이의 자신감, 행복, 강한 자존감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아이가 부모에게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애정과 정직함을 가지고 마음을 표현한다면, 아이들도 본받기 마련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말 5가지

격려의 말 – 모든 부모가 아이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말

“사랑해”

이것은 가장 분명하고 가장 중요한 표현 중의 하나이다. 아이를 사랑하고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아이는 알 필요가 있다. 어떤 상황에서는 이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흔하지 않지만,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사랑 표현은 가족간 애정과 유대를 증진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행복과 애정을 일으키는 말이다.

“계속 해! 시도해 봐!”

아이가 하려는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 아니라면 격려해준다. 도전을 하도록 격려한다. 어른이 되면 도전이 매일 생긴다. 어릴 때 대담해지고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하는 데 익숙해지면 유능하고 용감한 어른이 된다.

“네가 자랑스러워”

아이가 커다란 성취를 하기 전에 자랑스럽다는 말을 해주어야 한다. 단, 아이를 있는 그대로 자랑스러워 하는 것이지, 아이가 성취하는 일을 자랑스러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에게 격려해주고 싶은 긍정적인 행동을 보일 때 이 표현을 사용한다.

“미안해”

열띤 논쟁을 할 때는 가끔, 의도는 안 했지만, 상처를 주는 말을 할지도 모른다. 그런 일이 일어나면, 사과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과를 할 줄 아는 부모를 보면 아이는 부모를 더 존경하게 된다. 또한 실수는 누구나 하는 것이고, 그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아이가 배우게 된다.

“언제든 옆에 있어, 의지해도 돼”

아이가 커가면서, 더 많은 독립심을 요구하기 시작한다. 자신이 선택한 길을 자유롭게 가고싶어 한다. 그렇지만 부모는 최후의 보루로서 항상 자식 곁에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아이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말 5가지

추가 팁

가족을 이룬다는 것은 기쁨, 의문, 의구심이 가득해지는 모험이다. 어떻게 이런 표현들을 사용하지? 언제 사용하지?

  • 조금씩 시작한다. 위 표현 중의 하나를 골라서 읽어보고 다음 주에 적어도 한 번 써본다. 그 다음에는 다른 표현을 선택해서, 함께 두 개의 표현을 써보도록 한다. 가끔은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힘들지만 시도 자체가 중요한 일이다.
  • 이런 표현을 신체 접촉으로 보완한다. 특별한 시선이나 포옹만큼 진지함을 더 웅변해주는 것은 없다.
  • 아이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가 알게 한다. 이런 좋은 표현을 쓰는 것 외에도, 아이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인다.
  • 나중에 후회할 말은 삼가하고, 화가 난다고 부정적인 표현으로 반응하지 말자. 부정적인 말은 긍정적인 말보다 더 오래 가슴 속에 남는다.
  • 아이가 한 일은 크늗 작든 인정을 해준다. 가끔 일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지라도, 항상 다시 시도할 기회가 있는 법이다. 아이가 잘못했을 때라도, 아이의 장점 또한 언급해주는 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