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작업부하를 겪는 엄마들의 보이지 않는 임무

10 4월, 2020
대부분 부부들은 가사와 책임을 서로 동등하게 나누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집안일의 계획이나 정리와 같이 보이지 않는 부분을 담당하는 것은 바로 여성들이다.

대부분 부부들은 집안일을 공평하게 나누어서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자잘한 모든 실행의 실현 계획을 책임지는 것은 대부분 여성이다. 정신적 작업부하는 바로 이러한 점을 의미한다.  정신적 작업부하를 겪는 여성들은 보이지 않는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현대 사회는 남녀가 서로 존중하고 평등함을 주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남성들은 과거보다 집안일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여성들의 사회 참여율이 높아진 것을 고려하면, 가면 갈수록 더 많은 부부들이 더욱 공평하게 집안일을 나누어서 하게 될 것이다. 타당하고 정당한 방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부부들이 집안일을 공평하게 나누어서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리, 청소, 아이 목욕 등의 물리적인 집안일은 균등하게 나누어져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 모든 일들의 계획을 세우고 정리, 관리하는 책임은 거의 대부분 여성이 도맡고 있다. 

정신적 작업부하란?

‘정신적 작업부하(mental workload)’의 개념은 가족의 생활이 제대로 영위되기 위해 필요한 눈에 보이지 않는 모든 의무를 일컫는다. 

해야 할 일이 무엇이고 그 일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계속해서 그리고 계획적으로 생각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예상과 대비, 정리 그리고 해야할 모든  것을 기억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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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작업부하를 겪는 엄마들의 보이지 않는 임무

사회학자인 수잔 왈처(Susan Walzer)는 ‘정신적 작업부하’라는 단어와 흔히 발생하는 성별에 따른 불균형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러한 불평등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일단 물리적 책임과 정신적 책임의 차이점을 구분해야 한다. 

물리적 책임

  • 집 안 청소
  • 생필품 구매
  • 자녀의 학교 등하교
  • 저녁 식사 준비
  • 빨래

정신적 책임

  • 치약과 같은 생필품이 떨어져가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다 떨어지기 전에 구입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
  • 아이의 야외 활동이 언제인지 알고 일정에 맞춰 아이를 원래보다 한 시간 가량 먼저 하교시켜야 하는 것을 기억하는 일
  • 냉동된 음식 재료를 미리 꺼내놓아야 식사 시간에 맞추어 먹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일
  • 참석해야 하는 행사에 아이가 입고 갈 옷을 결정하고 그 옷을 깨끗하게 준비해 놓는 것

정신적 책임으로 분류되는 일들은 거의 대부분 여성들이 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성들은 이러한 정신적 임무에 여성만큼 많은 시간이나 노력을 투자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남성들이 충분한 정신적 노력을 기울이는 일은 집안일이 아닌 자신의 업무 관련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여성들은 자기 자신은 물론 가족 전원의 직장, 사회 생활, 집안일 모두에 관심을 기울이고 아무 문제가 없도록 관리하며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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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작업부하를 감지하는 방법 및 해결 방안

사회적 타성은 계속해서 집안을 유지해가는 책임을 여성에게만 지우고 있다. 그로 인해 이것이 불공정한 상황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조차 어렵게 만들고 있다. 잘못되었지만 의례껏 해왔던 잘못된 일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여성들은 자기 자신의 가치를 가족을 돌보는 능력과 연결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무거운 짐을 덜어낼 수 있는 방법은 부부가 서로 동등하게 그 책임을 공유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고안해내야 한다.

어차피 잊어버리고 이행할 수 없는 일을 상대에게 강요하는 것은 그다지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다. 그렇다고 여성이 집을 비울 때마다 자녀, 식사, 스케줄 등을 일일이 다 남편에게 지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니다.

부부가 서로 물리적 책임과 정신적 책임을 공평하게 나누겠다는 확실한 약속이 가장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분야에 따라 그 책임을 나누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명은 식사 계획 및 식사 준비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은 아이의 학교 생활 부분을 책임지는 것이다.

  • Walzer, S. (1996). Thinking about the baby: Gender and divisions of infant care. Social Problems43(2), 219-234.
  • López, S. T., Calvo, J. V. P., Menéndez, M. D. C. R., García, C. M. F., & Martín, S. M. (2010). Hacia la corresponsabilidad familiar:” Construir lo cotidiano. Un programa de educación parental”. Educatio Siglo XXI28(1), 85-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