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의 하루는 워킹대디의 이틀과 맞먹는다

2019년 3월 29일
보통 월급은 낮에 하는 일에 대한 대가이지만 워킹맘의 하루에서는 그 계산이 복잡해진다.

일하는 엄마의 하루는 특히 길고 피곤하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풀타임으로 일하는 워킹맘의 하루는 워킹대디의 이틀과 맞먹는다고 한다.

보통 월급은 낮에 하는 일에 대한 대가이지만 워킹맘의 하루에서는 그 계산이 복잡해진다. 왜냐하면 각종 집안일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워킹맘들은 회사에서 아침부터 밤까지 일하는데, 퇴근을 하면 다시 집안일이 시작된다. 워킹맘의 일은 영원히 끝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스페인의 노동자 법령과 기본법 3/2007에 의해 행해진 한 연구에 따르면, 워킹맘의 하루 일은 워킹대디의 이틀 분량과 맞먹는다고 한다.

노동자로서 워킹맘의 권리

스페인 의회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아이를 돌보는 엄마들을 돕는다는 관점에서 많은 제도적 발전을 이루어왔다.

1. 출산 휴가

스페인에서의 출산 휴가는 일반적으로 아이가 태어난 후 16주까지 지속된다. 이 휴가는 다음의 경우에 연장이 가능하다.

  • 쌍둥이 출산의 경우 2주 연장
  • 세 쌍둥이의 경우 4주 연장
  • 장애아나 건강상 문제가 있는 아이를 출산한 경우 2주 연장

일하는 엄마는 임신 중 휴가를 알리고 정당화해야 한다. 다음의 경우에 정당한 휴가가 가능하다.

  • 산전 건강관리
  • 분만 준비
  • 불편함 혹은 질병

2. 노동 시간 단축

엄마는 아이가 12살에 달할 때까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노동하는 일수를 조정할 기회를 갖는다. 하지만, 노동 시간 단축은 급여의 감소로 이어진다.

워킹맘의 하루는 워킹대디의 이틀과 맞먹는다

3. 무급 휴가

엄마가 아기를 개인적으로 돌보아야 할 경우에는, 3년을 넘지않은 범위 내에서 휴가가 허락된다. 또한 일을 쉬고 사회보장 연금을 유보하도록 허용된다.

추가 절차 없이 직장으로 복귀할 권리도 갖는다.

4. 해고

실업의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회사에서 해고될 가능성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엄마는 최대 4개월 동안 실업 혜택을 받게 된다.

5. 모유수유와 일

엄마는 아기의 생후 첫 9개월 동안 월급 감축 없이 모유수유(유축)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노동 시간을 하루에 1시간 줄일 수 있다.

돌봄 노동 및 가사 노동의 가치

미국에서 2015년에 행해진 조사에 따르면, 엄마들은 65,000 달러의 연봉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이는 미국에서 평균 노동자의 2.5배 수준이다.

이 계산에 따르면 엄마들은 평균 일주일에 1,735달러를 받을 것이다.

워킹맘의 하루는 워킹대디의 이틀과 맞먹는다

워킹맘에 대한 지원

스페인에서는 직장에서 일하는 엄마에게 한 달에 100유로를 지원한다. 일 년치 1,200유로를 한번에 수령하거나 월별로 받을 수 있다. 이 지원금은 아이가 3세가 될 때까지 가능하며 사회보장 연금이 그 재원이다.   지원금은 입양이나 위탁 양육인 경우도 수령이 가능하다.

누구나 상상할 수 있지만 언제나 상상 그 이상으로 워킹맘의 하루는 직장 업무 및 집안일로 너무나 바쁘게 지낸다. 워킹맘들의 추가 노동을 인정하고 여러 가지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는 지속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