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기 사회화 과정의 중요성

18 9월, 2019
유년기 사회화가 성장 과정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평생 사회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과 교류하며 살며 사회적 관계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는 유년기 사회화 과정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현대 사회 구성원들은 다양한 체제 속에서 그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제대로 된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특정 사회 기술이 필요하다.

사람은 자라면서 일정한 사회 규범이나 사회적 역할 등을 체득하고 정체성을 형성한다. 사회적 관계를 맺고 사회성을 익히는 이런 과정이 바로 사회화다.

유년기 사회화 단계와 주요 요소

사회화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 1차 사회화: 처음으로 환경과 같은 사회 구성원과 접촉하여 다른 구성원을 흉내 내거나 하는 방법으로 기본 기술을 배운다. 1차 사회화에서는 개인이 최초로 유대감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배우는 가족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 유아원, 유치원과 매체도 유년기 사회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 2차 사회화: 좀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기술을 배우는 단계로 학교 같은 교육 기관이 주 무대가 된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가족 이외의 새로운 세상과 계급 관계를 배운다.

더 읽어보기: 마법의 표현: 실례합니다,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유년기 사회 구성원

자녀의 올바른 유년기 사회화 과정을 위해 부모가 할 역할은 무엇일까?

유년기 사회화와 가족

앞서 이야기했듯이 가족은 유년기 사회화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가 자녀와 교류하는 방식에 따라 자녀의 정체성과 습관이 달라질 수 있으며 미래의 인격 형성에도 중요한 변화 요소가 될 수 있다.

기질의 영향

기질은 유년기 사회화의 핵심 요소로 타고난 기질은 신생아의 첫 생활을 좌우한다.

어떤 아이는 활발하며 환경에 잘 반응하고 모험을 겁내지 않고 또 다른 아이는 조용하고, 침착하며 조심스럽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매달리며 탐구심이 부족한 아이도 있다.

1991년 연구에 따르면 거리낌 없는 아이가 더 활발하게 사회 활동을 하며 주변 자극에 잘 반응하고 주의도 깊다고 한다.

반면 거리낌 없는 아이는 사회적 자극을 아예 외면하고 사회화할 기회를 놓치고 사회적 규범을 배우지 못 하는 일도 있다.

그러므로 타고난 기질과 상관없이 사회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자극이 풍부한 환경을 형성하여 두려움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가족의 탄생: 가족은 마음으로 형성된다

양육 방식

유년기 부모

부모의 양육 방식에 따라 아이의 가치관과 세계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시각이 형성된다.

아이에게는 자기감정 상태를 잘 들어주고 스스로 결정할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격려하는 민주적이며 적극적인 부모가 필요하다.

결국 긍정적이고 안전한 가치관을 키우고 인성을 발달하게 하려면 부모의 도움이 아주 중요하다는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