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본보기는 부모다

· 2019년 5월 7일
아이들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그들의 부모는 절대적인 역할 모델이 된다. 그래서 아이들이 하는 행동이나 말은 당연히 가정에서 보고 배운 내용에 기초한다.

인간의 본성으로 인해 아이들은 부모가 행동하고 말하는 모든 것을 관찰한다. 그리고 호기심 어린 눈들은 부모의 행동으로부터 배운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본보기이므로, 아이들이 잘 배울 수 있는 좋은 거울이 되어야 한다. 

의심의 여지 없이, 부모가 자녀에게 보이는 모범은 천 마디 말보다 더 큰 가치가 있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모든 것을 본다. 그 행동을 보면서 부모를 판단하고 자신만의 결론을 끌어낸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부모를 사랑하고 존경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닮기를 바라는 거울과도 같다. 부모가 슬프다면, 그건 또한 아이들의 슬픔이 된다. 부모의 감정, 자존감 및 행동 또한 아이들에게 전부 전달이 된다.

부모가 하는 말과 아이들의 반응

아이들은 부모님이 하는 말과 행동이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금방 깨닫는다. 예를 들어, 아이는 “엄마도 나중에 소리를 지를 거면서 왜 나한테는 소리를 지르지 말라고 하는 걸까?” 또는 “엄마도 요리할 때 항상 수도꼭지를 틀어 놓으면서 왜 나한테는 항상 수도꼭지를 잠그라고 하는 걸까?”라고 비판적인 방식으로 궁금해할 수 있다.

아이가 부모의 잘못 중 하나를 되받아 비난하기 원한다면, 아이를 억누르거나 혼내서는 안 된다. 반대로, 어른들 또한 자신의 실수 및 약점에 맞서 싸우고 있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보여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 애정, 지원, 이해 및 안내가 필요하다. 훈계도 필요하지만, 특히 따라야 할 본보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가 아이들에게 훈계하는 말과 실제로 하는 행동 사이의 일관성을 찾아야 한다. 이를 통해 부모로 부터의 가르침을 자신의 것으로 완전히 받아들일 수 있다.

부모님이 하는 말과 아이들의 반응 

유아들은 세상과 상호작용하고 자신이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통해 자신의 세상을 형성해 간다. 즉, 아이가 깔끔하기 원한다면, 부모가 먼저 자신이 깔끔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더욱이, 아이에게 나쁜 말을 하지 말라고 가르친다면 부모도 절대 나쁜 말을 하면 안 된다. 중요한 덕목은 말로 설명해야 할 뿐만 아니라, 부모의 모범과 경험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부모의 행동을 통해 아이들은 기쁨을 느끼고 상식이 무엇인지를 깨닫기 시작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통제력을 갖는 법을 배운다.

하지만 보모가 자녀의 교육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사람은 아님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조부모, 삼촌, 사촌 또는 자녀와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친구들 또한 그들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본보기가 되기 위해 따라야 할 권고 사항

가정에서는 기본적인 덕목을 배우고 학교에서는 지식을 얻는다는 말이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교육은 사실 모든 사람의 손에 달려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아이들의 가장 좋은 본보기가 되려면 다음의 권고 사항을 따르도록 노력해 보자.

  • 아이가 소리를 지르면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지 못하게 하려면, 부모가 먼저 아이에게 소리 지르지 않아야 한다. 또한, 아이가 독서에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면, 아이와 함께 책을 읽거나 아이에게 읽어주자.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아이가 보도록 하자.
  • 다른 사람을 위협하거나 강압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이에게 강요하면 안 된다.
  • 아이가 정직하기를 바라는가?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든 아이에게 거짓말하지 말자.
  • 아이가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즐기기 바란다면, 부모가 먹고 싶은 음식을 아이에게 강요하지 말고, 아이의 의사를 존중해주자.
  • 아이가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의 개성 및 취향을 강요하지 말자.
  • 아이가 다른 사람의 가치관에 대해 편견을 갖기를 원치 않는다면, 아이를 판단하지 말자.
부모는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본보기

  • 아이가 부모 또는 다른 사람을 때리기를 원치 않는가? 그렇다면 아이를 과격하게 대하지 말자.
  • 아이가 어떤 상황에서도 부모를 신뢰하기 원하는가? 우리가 먼저 아이를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 두려움으로 가득 찬 사람으로 자라지 않도록, 아이를 공포와 위협으로 교육하지 말자.

우리의 말과 행동 모두가 아이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늘 잊지 말자. 아이는 부모가 하는 모든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할 것이다. 항상 명심하자.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본보기는 바로 부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