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수영을 하면 좋은 점

· 2018년 7월 23일

임신 중 육체적인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싶으면, 수영에 많은 이점이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임산부가 수영을 하면 좋은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임신 중 수영은 특히 건강한 선택이다. 수영이 임신 내내 안전한 에어로빅 운동이라는 사실에 기뻐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고강도 운동이나, 피곤하게 하는 운동과는 달리, 수영은 임신 중 하기 좋은 가벼운 운동이다.

의사로부터 적절한 허락을 받는 한, 수영은 임신 초기부터도 안전하다. 의사들은 이 활동이 엄마와 아기에게 모두 안전하다고 확신한다.

임산부가 수영을 하면 좋은 점 6 가지

  1. 등 통증을 줄여준다

수영은 아기의 무게가 엄마의 척추에 가하는 하중을 크게 줄여주는 운동이다. 물에서 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수영이건 수중 에어로빅이건, 중력이 사라지고 엄마의 몸무게는 물이 받쳐준다. 그러면, 척추나 관절에 하중을 부과함이 없이 움직임을 수행할 수가 있다.

이런 종류의 훈련에서는, 관절에 부담이 없다. 과다한 체중이나 비만의 경우에 특히 도움이 된다.

  1. 신체에 대한 혜택

규칙적으로 적당량 수영을 하면, 칼로리를 소모하는 최선의 활동이 된다. 더구나 신체 이완을 도모해주고, 동시에 체격에 탄력을 준다. 임신 중 수영은, 임신중 얻게 되는 여분의 체중을 줄이는 것을 훨씬 쉽게 해 주며, 근육 탄력성도 증진시킨다.

임산부가 수영을 하면 좋은 점

  1. 스트레스와 근육 수축을 완화한다

물이 신체에 해 주는 계속적인 마사지는 임산부의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해준다. 또한 임신에 종종 수반되는 긴장된 근육을 느슨하게 해준다.

체액저류는 임신 중 흔한 증상이고, 특히 하부 사지에서는 특히 그렇다는 것을 명심한다. 신체 활동의 정체와 그로 인한 부기로 이어질 수가 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임신 중 부어 오른 발과 발목으로 고통을 받는다.

물속에서는 몸이 뜬다. 육지에서 나가는 몸무게의 몇 분의 일도 안된다. 이는 상하 사지가 느끼는 압박을 완화해준다. 동시에, 수영은 팔과 다리를 뻗게 해주는, 편안한 활동이다. 근육의 긴장도 완화해준다.

“뚱뚱하다는 느낌은 9개월 밖에 안 가지만, 엄마가 되는 기쁨은 영원히 지속된다.”

– Nikki Dalton –

  1. 가벼워진다

임신 9개월 동안 수영을 하면 몸이 더 좋아지는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식은 의사의 엄격한 지도와 통제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다른 운동보다도 수영은 이뇨 작용을 활성화하고, 몸의 부기를 막고, 전반적으로 신체가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게 한다.

그러므로, 수영은 임신부가 임신 기간 동안에 보통 나타나는 많은 불편한 증상들로부터 쉽게 멀어지게 해주는 것이다. 동시에 바람직한 수준의 육체적 활동을 유지시켜준다.

  1. 심리적 혜택

임신 중 수영을 하는 엄마는 또한 심리적 혜택을 누린다. 이 스포츠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여주고, 일상의 문제에서 멀어지게 해준다. 그러므로 수영은 육체적인 복지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복지에도 이바지한다.

  1. 물은 부기를 완화시킨다

여성의 발과 손은 체액저류 때문에 임신 중 부어 오르는 경향이 있다. 수영을 하면, 사지가 물에 잠기기 때문에 이 액체를 신장 쪽으로 밀어내서 소변으로 제거가 된다.

동시에, 수영은 몸의 순환도 증진시킨다. 또한 발과 발목에 과다한 액체를 제거하는 데 일조를 한다.

임산부가 수영을 하면 좋은 점

임신한 여성을 위한 최고의 수영법

의심할 여지없이, 평영이 임신부에게는 가장 적합한 영법이다. 가슴을 돌릴 필요가 없고 큰 힘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는, 척추와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평영은 등의 모든 근육을 강화하고 풀어주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하나의 추천 영법은 배영이다. 이 방법은 아기에게 위험이 없고, 임신 중 커지는 근육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어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의와 부인과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또 강조하고자 한다. 그래야 육체적 활동의 결과로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인 문제를 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