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주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 2018년 6월 17일
아이가 고형식을 시작하면서부터 어떤 음식을 줄 수 있는지 또는 주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두어야 한다.

의학적으로 아이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들이 있다. 어떤 음식들은 아이와 아이의 민감한 소화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고, 다른 음식들은 질식의 위험이 있을지 모른다. 음식 알레르기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아이가 더 클 때까지 피하는게 최선인 음식도 있다. 

모유수유를 하든 분유를 먹이든 조만간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고, 식단에 여러 가지 음식이 포함될 것이다. 아이에게 주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을 알아두자.

아이에게 주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1. 꿀

1세 미만의 아이는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된다. 꿀은 클로스트리이움 보툴리늄이라는 해로운 박테리아 포함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 박테리아는 보툴리늄 식중독을 유발하여 근육 마비와 다른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면역 시스템은 이런 위험한 박테리아와 맞서 싸울 만큼 아직 강하지 않다.

2. 견과류

견과류, 특히 땅콩은 5세 이하의 아이에게 주지 말자. 견과류는 질식 위험 가능성이 있다.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한 가족력이 없으면, 6개월이 된 아이에게 땅콩을 주되 땅콩버터 형태로 줄 수 있다.

아이에게 주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견과류

3. 딸기

딸기는 산성이 아주 강해서 아이의 민감한 소화기에 부적합하다. 한 살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다. 또한 딸기 알레르기 가족력이 이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4. 초콜릿

초콜릿도 아이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중의 하나다. 아이에게 해로운 카페인을 함유하기 때문이다. 초콜릿은 또한 당분도 많아서 안 된다. 아이는 당분 섭취를 최소화해야 한다.

5. 과일 주스

시판 과일 주스는 칼로리는 많지만 아이가 필요로 하는 지방,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혹은 섬유질이 없다. 과일 주스를 너무 많이 주면 충치, 설사, 그리고 다른 계속되는 배앓이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다.

6. 훈제된 고기와 가공된 고기

대부분의 훈제 혹은 가공된 고기(햄, 베이컨)는 질소와 다른 해로운 화학 물질을 함유한다. 이들은 나트륨과 동물성 지방이 많이 들어있어서 아이에게 해로울 수가 있다.

7. 우유

한 살이 되기 까지는 일반 우유를 먹이지 말자. 우유에는 아이가 첫 해에 성장 발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철,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 아이에게는 모유가 최고다.

아이가 한 살이 되면 일반 우유를 적당량 소비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가 낙농 제품이나 유당불내증이 있는지 눈여겨봐야 한다.

8. 수은을 많이 함유한 물고기

물고기는 좋은 건강 식품이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다. 아이가 소화하기에 고기보다 가볍고 쉽다. 하지만, 물고기의 종류를 잘 살펴야 한다.  어떤 물고기는 체내에 수은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다.

수은이 해로운 신경독이고 아이의 체내에 쉽게 쌓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아이에게 주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수은 함유 물고기

9. 설탕과 소금

설탕과 소금은 어린 아이에게 해롭다. 아이에게 주면 안 되는 또 하나의 음식이다. 어릴 때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아이의 소화 선호가 바뀔 수가 있다. 밤에 잠을 못 자게 하는 것은 물론이다.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또한 해롭다. 과다 설탕은 콩팥에 안 좋기 때문에 1세 미만의 아이에게는 전적으로 금해야 한다.

1세부터는 소금을 첨가할 수는 있는데 항상 조금씩 해야한다.

10. 쌀로 된 시리얼

쌀로 된 시리얼이나 스낵을 아이에게 줄 때는, 흰 쌀 말고 현미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자. 훨씬 더 영양이 많고, 아이를 미정제 곡물의 맛에 익숙해지게 만들 것이다.

미정제 곡물 쌀, 오트밀 (땅콩 버터나 신선한 과일이 든), 혹은 퀴노아를 시도해보면 좋다.

새로운 음식을 아이의 식단에 추가할 때는 항상 해로운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