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그룹 홈

2019년 10월 9일
행동 문제가 있는 자녀를 가진 대부분의 부모들에게 아이를 그룹 홈에 보내는 일은 쉽게 결정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이다. 그룹 홈 생활이 필요하고 효과적일 것을 알고 있지만 부모들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자체가 힘들다.

오늘은 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그룹 홈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행동 문제를 가진 자녀를 가진 부모라면 그룹 홈(group home)에 대한 내용을 잘 살펴보고 이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청소년기는 아이의 인생에서 매우 갈등이 심한 단계가 될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에 상당히 반항적이 되는 아이의 부모라면 아이와의 관계에서 매우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행동 문제가 생겼을 때 부모가 취하는 가장 최악의 행동은 아이의 문제를 못 본 척 하는 것이다. 다툼이나 갈등을 피하기 위해 문제를 무시하는 방법을 취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빈번하다.

이러한 대응은 나쁜 행동을 점점 더 습관처럼 만들게 되고 시간이 지나고 나면  결국 문제 행동을 고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제어 불가능한 상황이 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

많은 부모와 교사들이 십 대 청소년의 행동 문제로 인해 매우 복잡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이 문제는 현대에 들어서면서 새롭게 등장한 문제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현재의 문제는 이러한 청소년의 행동 문제가 제대로 치료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반항적인 십 대 청소년이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기본적인 원칙을 어겼을 때, 부모 또는 돌볼 책임이 있는 성인들은 원칙을 어기는 행동을 저지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청소년이 처음으로 잘못되고 옳지 않은 행동을 취했을 때 어른들은 그것을 마치 못 본 척하고 마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기 자존감에 관련된 6가지 문제

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그룹 홈

어른들이 그렇게 문제 행동을 무시하면서 아이의 행동을 고쳐주거나 지적하지도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청소년들의 반응 또는 그들과의 갈등이 두렵기 때문이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녀가 행동 문제를 보일 때 부모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가 악화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이러한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심리학자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행동 문제는 어느 한 가지 문제가 아니라 여러 문제가 서로 얽힌 복합적 원인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원인 중에는 잘못된 양육 방식으로 인한 것도 있고 아이 자체의 성격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현실적으로 십 대 청소년이 나쁜 습관을 가지면 가족 관계 자체가 좀 더 어려워진다. 청소년들이 스스로를 고립 시키고 심지어 더욱 반항적인 태도를 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전문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으면 부모들은 올바른 선택을 할 용기를 가질 수 있다. 청소년 또한 가족이나 자신을 평가하는 누군가가 아니라 중립적 입장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느낌이 들어 좀 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위험 수위를 파악하는 방법

문제가 있는 청소년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 시간이 갈수록 어려워질 때 위험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은 반드시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시점을 알아야 한다. 행동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위한 그룹 홈이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 또한 기억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행동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은 짜증을 많이 내고 의사소통을 거부한다. 그들과 그들의 부모를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일이다.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은 학교 생활에도 크게 의욕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아무런 이유 없이 슬프거나 불안함을 느끼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소리 지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법

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그룹 홈

청소년이 행동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자신이 미래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럴 때 부모들은 약물 또는 음주 문제를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또 다른 일반적인 신호로는 음식 섭취와 관련된 것이다.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적게 먹을 수 있다. 

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그룹 홈의 목표

문제 청소년들을 위한 그룹 홈은 자녀의 행동 문제를 감당하지 못하는 부모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그룹 홈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폭력성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사회적 기술을 배우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용서를 구하는 방법, 협상, 타인을 돕는 방법, 싸움을 피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룹 홈은 행동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이 사회에 적응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소이다. 문제 청소년을 처벌하기 위한 목적의 장소가 아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긍정 강화를 위한 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