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시 가장 좋은 자세는?

출산 시 가장 좋은 자세는?

마지막 업데이트: 26 3월, 2019

고전적인 출산 자세는 사실 많은 이유 때문에 권하지 않는다는 얘기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오늘은 출산 시 가장 좋은 자세를 알아본다. 여러 가지 자세의 장, 단점을 살펴보자.

인류 역사를 거치면서 출산 자세는 많은 변천을 겪었다. 배천위라고 불리는 가장 흔한 출산 자세는 1668년 François Mauriceau 박사에 의해서 도입되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자세가 출산에 좋지 않은 이유를 여러 가지 제시한다.

많은 학자와 부인과 전문가들은 현재 가장 흔한 이 출산 자세를 크게 반대해왔다. 배천위는 엄마가 반듯이 누운 자세이며 의사는 산모의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 다리를 발걸이에 걸게 한다.

배천위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 첫째는, 아기의 심장 박동을 계속 통제하게 해준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이러한 개입은 많은 경우에 불필요하다고 한다.
  • 의료진의 편리함 때문이다.

여성이 움직이고 자세를 바꾸게 되면 의료진이 돌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의사들은 이 출산 자세를 권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배천위는 의료진의 편의에 근거한 것이며 환자의 필요와는 거리가 멀다.

출산 시 가장 좋은 자세라고 알려진 배천위의 위험성

출산 자세를 고집한다면 그 위험성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이 자세는 아기에게 가는 산소공급 혈액을 관장하는 혈관에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아기에게도 위험하다.

  • 엄마의 통증 증가: 이 자세는 출산 과정에서 중력의 도움을 배제해버린다. 엄마는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이완과 확장이 지연되고, 물론 출산도 지연될 수 있다.
  • 외음부에 심각한 상처 발생 위험: 이 자세는 출산 시 약을 투여한다. 약 투여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닌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출산 시 가장 좋은 자세

위의 정보를 명심하고, 이제 최선의 출산 자세 목록을 제시한다. 선택은 엄마의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선호와 욕구에 달려있다.

출산 시 가장 좋은 자세는?

몸통을 바로 세운 자세

이 자세는 서거나 무릎 꿇는 자세이다. 주된 이점은 중력의 힘이 아이가 내려오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태아와 골반이 정확히 정렬된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 자세는 주요한 혈관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 그 결과, 엄마나 아기가 동맥성 고혈압을 일으킬 위험이 없다. 그러므로 수축이 더 강해지고 동시에 덜 통증을 느낀다.

이 자세의 단점은 밀어내는 동작을 통제할 능력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너무 빠르게 진행되면 회음부가 찢어질 수 있다. 또한 누군가 출산 과정을 도와주기는 어려운 자세이다.

앉은 자세

엄마는 침대, 마루, 공에 앉거나 의자에서 뒤를 향해서 앉을 수 있다. 이 자세는 중력과 정렬 측면에서 몸통을 바로 세운 자세와 이점이 비슷하다.

아기가 머리를 내밀 때, 엄마는 자세를 바꾸어 아기 머리가 수월하게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이 자세가 좋은 점은 과정을 지켜볼 수 있고, 경막외 마취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쪽으로 누운 자세

한쪽으로 누운 자세는 등 아래 쪽을 이완시켜주고 다리에 혈액 순환을 효율적으로 해준다. 이 자세는 엄마의 혈관에 압력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고/저혈압인 경우에 특히 좋다.

이 자세는 가장 효과적인 자세 중의 하나로 생각된다. 엄마가 쉴 수 있고, 회음부 손상 위험을 현저히 줄여주기 때문이다.

무릎 꿇은 자세

일반적으로는, 여성이 침대에 무릎 꿇고 앉는다. 몸을 발꿈치에 지탱하게 해야 한다. 동시에, 무릎을 가능한 한 많이 벌려야 한다. 발끝은 모은다.

이 자세는 확장을 도와준다.

출산 시 가장 좋은 자세는?

이 자세가 출산 과정을 조금 길게는 만들 수 있지만, 중력이 전혀 방해가 되지 않는다. 게다가 이렇게 꿇어 앉으면, 산소 공급이 최대로 되고, 엄마의 등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

이 자세는 분만이 길어질 때는 너무 피곤해질 수 있지만, 엄마는 공 위에서 잠시 동안 쉴 수도 있다. 무릎을 꿇는 자세는 또한 편안한 등 마사지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단 하나의  이상적인 자세는 없다는 것을 언급하고 싶다.  어떤 경우이든 여성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어떤 순간에도 몸이 요구하는 자세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은 쉽지 않다. 의료진이 돕기 시작하면 거의 불가능해진다. 엄마가 자유롭게 느끼도록 하지만, 의료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중간 선에서 접점을 찾는 것이 최선이다.

출산 전에 의료진과 이 점을 미리 상의해 두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스페인의 유급 출산 휴가와 워킹맘 단축 근무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스페인의 유급 출산 휴가와 워킹맘 단축 근무

세계 여러 나라 중, 스페인은 여성들이 유급 출산 휴가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 그리고 출산 휴가가 끝난 이후, 근무 시간 단축의 권리 또한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침은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하는 여성들을 위한 정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