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 다니기가 아기에게 좋은 점

· 2018년 6월 23일

이 글에서는 기어 다니기가 아기에게 얼마나 좋은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가 체력이 생기고 자신의 움직임에 자신감을 가지는 것을 보면, 아기들은 이제 바닥을 종횡무진할 준비가 된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부모는 아기가 기어 다니는 법을 배우는 시기가 되기를 기다린다.

하지만 아기가 아직 기어 다니고 싶어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런 순간을 좀 더 오랫동안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기어 다니기는 아기의 운동 기능에 가장 핵심이 되는 분야다. 이것은 걷는 방법을 배우는 데 필요한 자신감과 체력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어 다니는 방법을 배우는데 정해진 연령은 없다. 모든 아이가 다르고, 아이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속도로 기어 다니는 방법을 배운다.

아기가 아직 기어 다니지 않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기어 다니기를 시작하는 연령대는 7개월에서 9개월 사이이다.

그러나 모든 아기가 기어 다니는 단계를 지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아이들은 기어 다니는 단계를 지나지 않고, 바로 걷는 방법을 배우는 경우도 있다.

아이가 아직 기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기어 다니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기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아이가 다리나 일반적인 운동 협응에 있어 다른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경우라면 소아과를 찾는 것이 좋다.

기어 다니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자극하는 것의 중요성

앞서 이미 언급한 것처럼, 건강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이상, 아기들이 기어야 할 시기에 기지 않는 것도 정상적인 일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부모가 주는 자극이 이 단계의 기어 다니기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기어 다니기가 아기에게 좋은 점

6개월이 되면, 대부분의 아기들은 독립심의 신호를 보이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쉬지 않고 움직이고, 일어나고, 점프하고, 좀 더 활동적이 된다.

이 단계에서 기어 다니기가 주로 시작되는데, 그 이유는 아기의 운동 신경이 움직일 준비가 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아기들은 기어 다니는 이유는 아직 걷는 방법은 모르지만 움직이고 싶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기가 흥미를 느끼는 곳으로 가고 싶은 욕구에서 나온 행동이다.

하지만, 아직 기어 다니고 싶은 동기를 찾지 못한 아기는 절대로 기어 다니지 못할 것이다. 아기가 자신의 의지로 기지 않는다면,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 아기들은 단단한 표면이 안전하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이런 점에서, 기어 다니기는 어른의 도움 없이 움직이는 최초의 방법이다. 하지만, 아기를 돌보는 성인이 항상 아기에게 자유롭게 움직일 기회를 주는 것은 아니다. 

자극과 연습을 위한 최적의 조건이 갖춰지지 않은 경우, 아기가 기어 다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다. 또 다른 경우로는, 기어 다니기도 전에 아기에게 걷기를 바라는 부모들도 있다. 아기의 손을 잡아주며, 조금씩 걸음마를 떼도록 돕기도 한다.

걷기 전에 기어 다니기의 좋은 점

전혀 기어 다니지 않고 걷는 아기들이 있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기어 다니기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어 다니는 자세는 속도, 자신감 그리고 판단력을 높여준다. 기어 다니기가 인간의 진화 과정의 일부이기도 한데, 그 이유는 좌우 뇌가 모두 활성화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기들은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 자신의 움직임을 두뇌 속에서 협응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 과정의 다른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기어 다니기가 아기에게 좋은 점

  • 손과 발목의 탄력성을 높여준다.
  • 촉감을 자극한다.
  • 균형감을 향상시킨다.
  • 소화 기관이 강화시킨다.
  • 시각적 효과
  • 근-골격 구조를 강화시킨다.
  • 걷는데 필요한 운동 기능을 향상시킨다.
  • 심혈관계의 저항성을 자극한다.

모든 아기는 다르고, 자신만의 속도로 기어 다니는 방법을 배운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 아기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는 것이 조금 늦어진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이유이다.

어떤 경우이건, 아기가 아직 기어 다니기를 시작하지 않는다면, 아기에게 약간의 자극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기를 장난감이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거나, 당신을 따라오게 하거나, 아기를 기어 다니는 자세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또한 아기가 당신을 따라하게 할 수도 있는데, 직접 기어 다니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안전하고 당신이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면, 아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놔둬야 한다.

건강한 아기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배우고 발달하는 것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당신은 그저 아기에게 필요한 것만을 제공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