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첫 생리

· 2018년 6월 18일
출산 후 생리를 하였는가? 출산 후 첫 생리는 항상 예정된 때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 글에서는 출산 후 첫 생리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공유한다.

출산 후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은 힘든 일이다. 거대한 압박, 변화, 수고와 고통에 시달린 몸은 원래로 돌아오기 위해 시간을 필요로 한다. 월경 주기도 마찬가지다.

몸은 임신한 사실을 스스로에게 알리기 위해 일련의 호르몬 반응을 작동시킨다. 출산을 하고 나면, 몸은 더 이상 아기가 그 안에 없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언젠가는 정상인 상태로 돌아오게 되지만, 반드시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일반적인 사항이 모두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그렇지 않다고 해서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반드시 자신의 몸과 회복 과정과 속도를 존중해야 한다.

출산 후 월경 주기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몸은 예전의 상태로 돌아온다. 월경 주기를 정상화하는 호르몬은 낮은 수준인 상태이다. 출산 후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도록 돕는 호르몬들을 계속해서 우선순위에 두기 때문이다.

프로락틴은 모유 생성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돕는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또한 난소기능을 억제하고, 월경 주기가 다시 시작되는 것을 막는다.

출산 후 첫 생리

물리적 수준에서, 소위 말하는 “격리”는 출산 후 발생하는데, 모든 장기를 임신 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특징이다.

출산 후 언제 첫 생리가 시작될까?

먼저 첫 생리가 시작되는 정확한 날짜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든 여성은 다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같은 규칙을 적용할 수는 없다.

대게는 모유수유가 첫 생리를 늦출 수 있다.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생리를 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지만, 적어도 생리가 얼마 더 있다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대략 출산 후 7-8주 후에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여성들은 대개 상대적으로 정상적인 주기를 회복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의 경우에 주기는 보통 출산 후 3개월 동안 연기된다.

출산 후의 첫 생리

막 출산을 했을 때, 질을 통한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생리혈이 아니다. 그것은 오로라고 불리는 산후 기간 동안의 정상적인 출혈이다. 오로는 태반, 자궁경관 점액 및 분비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출산 후 첫 생리는 아마 예전 주기와는 다를 것이다. 몸이 거대한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에, 더 아프고 더 불규칙한 흐름을 가질 가능성이 크다. 안심해도 좋다, 이것은 정상이다.

출산 후 첫 생리

출산 후 첫 생리에 관한 흥미있는 사실은 배란 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이 기간에는 임신할 수 없다고 믿기도 한다.

하지만, 어떻게 난자가 생성되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까? 우리는 알지 못한다. 전문가들은 출산 후 성관계시 주의하라고 권고한다.

생리가 모유수유에 영향을 줄까?

아니다, 생리는 모유수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모유수유를 하면서 생리를 할 수 있지만 모유의 질에는 어떠한 변화도 없다. 생성되는 양의 측면에서는, 생리 동안 모유량이 줄어들 수 있지만 상당한 양이 주는 것은 아니다.

물론, 모유량이 급격하게 줄어서 아기에게 충분히 먹일 수 없다면 서슴지 않고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의사는 이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설명해 주고, 엄마와 아이에게 최선의 방법을 조언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