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중에 나타나는 생리 불순

2020년 11월 20일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이 생리 불순을 경험하는 것은 여성의 신체에 일어난 변화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증상이다.

모유 수유를 할 때 생리 불순을 경험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다. 임신 이후 그리고 모유 수유를 할 때 최초의 배란이 불규칙하거나 그런 상황이 한동안 반복되는 일은 꽤 흔하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것은 어떤 중대한 장애 때문이 아니다. 여성의 신체가 임신 전 본연의 상태에 다시 적응해야 하고 9개월 동안 이어진 변화 이후에 다시 회복할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모유 수유 중 여성들은 매우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경험할 수 있다. 어떤 여성은 출산 이후 5~6개월, 심지어 그보다 길게 생리를 시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는 매우 규칙적인 생리 주기와 리듬을 전혀 모르겠는 불규칙한 생리 주기가 번갈아 나타날 수도 있다. 부인과에 방문해서 건강 문제가 아닌지 확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런 상황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모유 수유 중에 나타나는 생리 불순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생리 기간 중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 임신 전 생리와 비교할 때 매우 통증이 강하고 생리 양이 많을 수 있다. 
  • 생리 전 증상: 복통, 구토, 어지럼증
  • 오로:질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임신 과정에서 만들어진 응혈, 조직, 점액이 포함되어 있다.

생리가 불규칙할 때에도 배란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여성은 이 시기에도 임신 가능성이 있다.

모유 수유 중에 나타나는 생리 불순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프로락틴과 여성의 신체 및 호르몬 조합이 생리 불순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여성에 따라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되는 호르몬인 프로락틴의 수치가 다 다르다.

프로락틴은 모유 수유 기간에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이 호르몬이 모유의 분비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난소의 성적 호르몬 합성을 제어한다. 그것이 바로 생리가 없어지거나 매우 불안정한 주기를 가지게 되는 이유이다.

더 읽어보기: 모유 수유 기간의 피로를 이겨내는 방법

모유 수유 중에 나타나는 생리 불순

여성의 전반적인 신체 상태 또한 프로락틴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생리 불순의 유형이나 지속 기간은 여성마다 다 다르다.

그뿐 아니라 아기에게 수유를 하는 횟수와 기간 또한 프로락틴 생성에 영향을 준다. 모유를 자주 그리고 많이 먹는 아기는 엄마의 프로락틴 수치를 높인다. 아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엄마의 몸은 더 많은 모유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서 생리 불순의 정도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생리 주기는 불규칙할 수 있어도 배란은 여전히 일어난다는 것이다. 출산 이후 첫 생리를 하는 것은 여성의 생식 기능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임신이 가능할 수 있다.

여성이 모유 수유를 하는 중에는 임신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잘못된 믿음이다. 임신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다. 모유 수유 중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성은 모유 수유에 영향을 주지 않는 피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부부 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유수유: 호르몬의 변화

정상적인 생리 주기를 앞당기는 방법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다’이다. 정상적 생리 주기를 더 빨리 되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과정은 자연적인 것이고 여성의 신체가 임신 전 정상 상태로 되돌아와야 생리 주기가 정상화된다. 

하지만 여성이 심적으로 좀 더 안정감을 찾고 걱정을 더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몇 가지 있다.

  • 아기의 리듬: 아기가 낮이나 밤에 4시간 이상을 깨지 않고 자게 되면 생리 불순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아기가 고형식을 시작하면 수유를 덜 하게 된다. 그로 인해 신체는 모유를 덜 생산하고 프로락틴 수치 또한 감소한다.
  • 충분한 휴식: 모유 수유와 출산 후 여성의 신체 회복을 위해서는 휴식이 가장 중요하다.
모유 수유 중에 나타나는 생리 불순

  • 금연: 담배는 인체에 해롭다. 그리고 9개월 동안의 임신 상태에서 신체가 아직 제대로 회복하지 않은 상태라면 담배는 더욱 해로울 수 있다.
  • 물을 많이 마신다. 수분은 불안감을 완화시킨다. 물은 신체가 해로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 균형 잡힌 식습관 유지
  • 스트레스를 피하고 이 시기에는 안정을 취한다.
  • 명상이나 요가를 한다. 이런 활동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아이와 배우자와의 관계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엄마에게 모유 수유 기간은 귀중하고 행복한 시간이다. 아이의 평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엄마와 아기 사이의 유대감이 만들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생리 불순이 된 것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 이 소중한 시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모든 상황은 정상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