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마르판증후군은 무엇일까? 마르판증후군(Marfan’s sydnrome) 은 결합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장애, 유전질환이다. 요즘에는 대략 5,000명 중 1명 정도의 어린이가 이 증후군을…
대부분 성생활과 모유수유를 관련 짓지 못하지만 사실 이 두 가지는 영향을 주고 받는다. 호르몬 변화는 심신에 영향을 주고 결국 커플의 삶도 달라지게 한다.
출산은 가정에 커다란 기쁨이며 즐거움이다. 새로 태어난 식구는 온 집안의 분위기를 밝혀주지만 모유수유와 호르몬 변화는 부부 생활에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임신 기간에는 성에 관해 크게 고민하지 않지만 출산 후 모유수유로 인한 호르몬 변화는 다시 부부 생활에 변화를 생기게 한다.
모유수유는 호르몬 영향을 받는다. 출산 후 아기가 젖을 빨면 프롤락틴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한다. 프롤락틴 호르몬은 모유 생산을 촉진하며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줄여서 성욕을 감소하게 한다.
또한 모유수유할 동안 폐경기 때처럼 질 건조증, 열과 간지러움을 경험할 수 있지만 모든 여성이 그런 것은 아니다. 이러한 변화는 3개월~4개월 정도 잠정적으로 지속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더 읽어보기: 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를 꼭 먹여야 하는 이유
성생활과 모유수유는 신체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출산 직후 며칠은 아기에게 신경을 쏟으면서 피로하고 잠이 모자라다. 당연히 이러한 변화는 성생활에 영향을 줘서 느낌이 오는 순간이 오지 않거나 아기가 울어서 방해를 받을 수도 있다.
또 외음절개술로 인해 성교통이 생기면 성생활을 즐길 수 없다. 자연 출산한 여성은 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윤활제를 쓰거나 애정이 담긴 전희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도록 한다.
출산 후 정서적 변화도 부부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처음 며칠 또는 몇 주간 엄마와 아기는 급격히 가까워진다.
엔도르핀 분비가 활성화하며 아기와 유대 관계가 강해진 엄마는 모든 애정과 관심을 아기에게만 쏟는다.
하지만 대화나 포옹 같은 애정 표현은 하지만 성관계를 하지 않아서 출산 후 거부당하거나 변심한 듯한 느낌이 든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있다.
차츰 예전의 성생활을 되찾는 일은 불편할 수도 있다. 신체적으로 불편하고 호르몬 변화도 생기기 때문이다.
또 섹스 도중 옥시토신 호르몬 때문에 젖이 나올 수도 있다. 옥시토신은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지만 다른 문제 때문에 그 순간에 집중하지 못할 수도 있다.
프롤락틴 호르몬은 모유 생산을 촉진하며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줄여서 성욕을 감소하게 한다.
더 읽어보기: 출산 후 성생활에 관한 모든 정보
물론 쾌감을 느낄 수 있다. 어떤 여성들은 오르가슴을 느끼고 당황하거나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러한 감정 변화는 모두 호르몬 탓이며 나쁜 것은 아니다. 섹스할 때 분비되는 옥시토신 호르몬은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자궁을 수축하는 역할도 한다.
모유수유하는 동안 부부 생활을 하면 불안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가능한 그 순간을 즐기는 비법은 다음과 같다.
결국 모유수유와 호르몬 변화 때문에 부부 생활에 불편함을 느껴서는 안 된다. 항상 상대와 소통하고 의지하며 호르몬 변화를 이겨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