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녹색잎 채소 섭취의 중요성

오늘 이 글에서는 임신 중 녹색잎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임신 중 녹색잎 채소 섭취의 중요성

마지막 업데이트: 08 6월, 2021

임신 중에는 당연히 여성의 영양적 요구 사항이 늘어난다. 그래서 의사는 음식으로 그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을 때 엽산과 같은 보충제를 처방한다. 엽산은 아기의 발달에 긴밀히 관여하는 비타민이기 때문에 임신 9개월 동안 매일 섭취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오늘 임신 중 녹색잎 채소 섭취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며 수용성이다. 그리고 엽산은 태아가 잘 발달할 수 있도록 황체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그뿐만 아니라 DNA 합성과 세포 분열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임신 중 엽산 일일 섭취량을 충족하는 게 필수적이다.

태아 기형: 임신 중 녹색잎 채소를 섭취해야 하는 주된 이유

태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신경관의 형성과 종결은 신경학적 문제 및 이분척추를 예방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들 각각은 조정력과 사고력의 부족, 그리고 걷기 어려운 문제를 통해 나타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유산할 위험이 커진다.

태아 기형: 임신 중 녹색잎 채소를 섭취해야 하는 주된 이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녹색잎 채소에 함유된 엽산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음식 섭취에 더해 의사는 예방 조처로써 매일 400마이크로그램의 엽산 보충제를 임산부에게 처방해 줄 것이다.

엽산결핍빈혈

가장 잘 알려져 이는 빈혈 유형은 철결핍성빈혈이지만, 비타민 B9과 B12 결핍은 거대적혈모구빈혈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는 적혈구 크기의 증가와 선명한 붉은 색의 감소로 나타난다.

그 결과 조직으로 전달되는 산소와 혈액의 양이 감소한다. 이 빈혈은 설사, 염증으로 인한 혀의 부기, 식욕 부진과 같은 소화기계 증상을 통해 나타난다.

게다가 비타민 B6 및 B12와 함께 호모시스테인이 혈액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 호모시스테인은 메티오닌 물질대사에서 파생된 단백질이며 이 물질의 과잉 생성은 심혈관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다.

임신 중 녹색잎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하는 다른 이유

신경관결손과 빈혈은 비타민 B9 결핍으로 인한 가장 잘 알려진 부정적 효과이지만, 이 외에도 다른 효과에 대한 증거가 있다.

중국에서 수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 이상 이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할 경우 조산 위험이 감소한다고 한다.

이러한 병적 측면의 출현으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식품 측면을 강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일부 국가는 아직도 그렇게 하고 있지 않으며, 바로 이러한 국가에서 어린이 천식 발생과의 관련성이 확인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미국처럼 식품 측면을 강화하는 국가에서 그들의 연구를 수행하기로 했다. 비록 천식 발생률은 낮았지만,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과 관련한 호흡기 질환으로 결과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잘 통제된 연구가 여전히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엽산 결핍은 혈압 상승 및 자간전증과 관련이 있다. 보통 이러한 질병은 가족력, 35세 이상, 비만 및 다태 임신과 같은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 다인성이다. 하지만 엽산 섭취를 3개월 동안 하루 4마이크로그램으로 늘리면 이러한 문제의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매일 녹색잎 채소를 섭취하는 방법

이제 엽산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으니, 지금부터 바로 더 많은 녹색잎 채소를 섭취하는 게 어떨까? 아래에서 우리는 녹색잎 채소를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이 식품군이 건강한 식단의 기초임을 절대 잊지 말자!

매일 녹색잎 채소를 섭취하는 방법

상추나 꽃상추 이외의 재료들로 샐러드를 만들어 보려고 시도한 적이 있는가? 마트에 가면 마타리 상추, 아루굴라, 시금치, 꽃상추 등등 여러 종류의 녹색잎 채소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올리브 오일에 들어 있는 생선 통조림, 토마토, 당근, 셀러리, 무 등의 재료를 곁들여 보자.

아니면 오렌지나 망고, 잘게 썬 딸기, 견과류나 건포도 등의 재료를 추가하여 영양분이 더욱 풍부한 요리를 준비할 수도 있다.

또는 근대나 브로콜리를 살짝 데친 다음 마늘과 파프리카를 약간 넣어 볶거나 파슬리와 레몬 제스트를 곁들인 다진 아몬드로 볶을 수 있다.

한편 엽산은 귀리 플레이크에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 음식을 매일 먹을 수 있다. 채소를 곁들인 병아리콩이나 렌틸콩 스튜도 정말 맛있다! 우유를 넣어 오트밀을 만들거나 시나몬과 레몬 제스트를 곁들인 식물성 우유로 오트밀을 만들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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