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 후 안전한 임신을 위한 6가지 팁

29 12월, 2019
유산한 부부는 다시 임신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유산 후 안전한 임신을 위한 6가지 권장 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안전한 임신은, 특히 유산이라는 힘든 경험을 한 많은 여성들의 관심사다. 이런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유산의 원인이 되었던 부분을 해결하거나 치료하는 것이다. 그다음 해야 할 일은 몸을 회복하고 정상으로 돌아가 다시 안전한 임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시간, 노력, 그리고 신체적 및 심리적 치료를 요구한다. 양쪽 부모 모두가 잘 준비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의사는 유산의 원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연구를 권장한다. 그 결과를 통해 의사는 향후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결정할 수 있다.

“유산은 20주 전에 일어나는 자발적 임신 손실이다. 대부분 유산은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유산의 약 50%는 염색체가 추가되거나 누락된 것과 관련이 있다. 대부분 경우, 염색체 문제는 배아가 분열하고 자라면서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문제가 아니라 우연히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일어난다.”

–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

유산 후 안전한 임신을 위한 6가지 팁

1. 자기 자신에게 감정적으로 회복할 시간을 주자

유산은 심한 고통, 죄책감, 상실감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물론 이러한 감정이 다음 임신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을 원하는 여성은 없다. 또한, 임신 기간이 오래될수록 유산으로 인한 감정적 상처가 치유되기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2. 생식 기관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자

유산 후에는 여성의 내부 장기에서 손상과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출산 가능성이 줄어들거나 생식 능력이 상실될 위험도 있다. 

따라서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생리학적 어려움을 없애는 게 중요하다. 의사는 이전 유산의 원인을 파악하고 향후 예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건강 검진을 권장할 수 있다.

  • 혈액 검사: 이를 통해 의사는 안전한 임신을 위해 필요한 면역 체계와 호르몬 균형을 검사할 수 있다.
  • 유전자 검사: 유전자 검사를 통해 부부의 염색체가 유산의 원인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유산 후 안전한 임신을 위한 6가지 팁

  • 초음파: 여성의 복부를 검사하기 위함이다.
  • 자궁 내시경: 여성의 나팔관과 자궁을 관찰하기 위함이다.
  • 자궁경 검사: 의사는 이 검사를 통해 자궁 바닥의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생리 주기가 규칙성을, 특히 황체기를 회복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 기다려야 한다. 다시 임신하려면 자궁이 건강하고 튼튼해야 하며 에스트로젠 수치가 정상이 되어야 한다.

3. 태아기의 비타민에 신경 쓰자

임신을 계획할 때 전문가들은 여성들에게 좋은 태아기 비타민을 먹으라고 권장한다. 그렇게 하면, 아기의 발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의 양과 질을 높일 수 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비타민을 먹거나 아니면 의사에게 처방전을 요청할 수도 있다. 엄마의 몸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비타민은 엽산, 칼슘 및 철분이다.

4. 집과 직장에서 과도한 육체노동을 피하자

임신하면 일상적인 가사 일을 하는 게 위험할 수 있다. 무엇보다 화학 물질에 노출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등의 일은 피하자.

발판이나 사다리를 사용하는 것도 독성 성분이 포함된 물질을 잡는 것만큼 위험하다. 또 장시간 동안, 특히 화로나 오븐에 가까이 서 있지 않도록 하자.

5. 체중 변화를 관찰하자

안전한 임신을 하려면 몸에 더 많은 영양소가 필요하다. 따라서 몇 파운드가 찌는 게 정상이다. 하지만 이러한 체중 증가는 반드시 건강해야 한다.

체중이 너무 많이 늘면 나중에 빼기가 더 어려워진다. 반면, 체중이 너무 작게 나가면 아기가 불충분한 성장을 할 위험이 있다. 

6. 영양 습관을 개선하자

물을 많이 마시는 것 외에도 매일 6끼의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임산부에게 가장 권장되는 음식은 엽산이 풍부한 음식이다.

여기에는 곡물, 아스파라거스, 렌틸콩, 생선 및 오렌지가 포함된다. 엽산은 아기의 올바른 발달에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6. 영양 습관을 개선하자

더욱이 임신 중에는 카페인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식간에 간식을 먹고 싶다면 과일과 같은 건강한 옵션을 선택하자. 과일에는 에너지를 높이는 천연 당분이 들어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러한 권장 사항은 유산 후 안전한 임신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 자신과 미래의 자녀를 잘 돌보기 위해 정서적으로 먼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