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를 위한 영양제

17 2월, 2020
임신부는 자기 자신은 물론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잘 섭취해야 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임신부를 위한 주요 영양 보충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기를 가질 생각이 있거나 임신 중 영양 섭취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오늘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임신부를 위한 영양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임신처럼 중요한 단계에서는 영양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신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몸은 수많은 생리학적 변화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변화 각각은 아기의 건강한 발달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기 위해 발생한다.

임신은 여성이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며, 미량 영양소에 대한 요구가 더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임신의 영양적 요구에 적응하고 그에 맞는 영양을 섭취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오늘 우리는 임신과 관련한 일반적인 영양적 요구뿐만 아니라 각 여성의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언급할 예정이다.

특정 영양소의 과잉 또는 부족은 자간전증, 선천성 결손, 유산 및 기타 문제에 기여할 수 있다.

여성의 식단이 일반적으로 영양 권장 사항을 충당하기에 늘 충분치는 않음으로 많은 여성이 영양 보충제를 사용한다. 물론 이는 전문가의 감독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임신부를 위한 주요 미량 영양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임신부를 위한 영양제

엽산 및 비타민 B9

배아가 발달 하는 동안 이러한 영양소의 결핍은 다른 합병증 중에서도 신경관 결함(NTD), 선천성 심장 질환 및 유산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여성이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임신하기 한 달 전부터 보충제를 복용해야 한다. 여성은 또한 임신 첫 분기가 끝날 때까지 이러한 보충제를 계속 복용해야 한다.

엽산 및 비타민 B9

정상 임신 중 권장 복용량은 하루 0.4mg이다. 이 수치는 위험 환자의 경우 하루에 최대 5mg까지 증가한다.

우리는 또한 엽산이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는 우리가 엽산의 이점을 보고 싶다면 매일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충제 섭취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임신부는 다음과 같이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 잎이 많은 채소(시금치와 근대)
  • 콩과 식물
  • 과일
  • 효모균
  • 견과류

엽산은 요리 방식에 매우 민감하여 영양가가 크게 손실될 수 있다. 따라서 과일과 채소를 생으로 먹는 게 가장 좋다.

요오드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에 필수적인 미량 영양소다. 이 호르몬은 태아와 신생아의 뼈, 폐 및 심장 성숙뿐만 아니라 적절한 두뇌 및 정신 발달에도 필요하다.

요오드 결핍은 태아와 수유아의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원인이다. 또한, 어린아이들의 정신 운동 발달 지연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임신 중에는 여성의 요오드 섭취량이 20% 더 높아진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임신부가 하루 200mg의 요오드를 섭취하고 요오드 첨가 식염을 정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철분

철은 헤모글로빈의 일부를 구성하므로 다른 기능 중에서도 산소 수송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임신 중에는 여성의 철분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키는 혈액학적 변화가 발생한다. 따라서 철분이 충분치 못하면 임신부에게 가장 흔한 상태인 철분 결핍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철분 결핍은 조산, 신생아의 신체적 및 신경 발달 감소, 전염병 및 주산기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임신 중기에서 후기까지 철분 보충제를 섭취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철 공급이 고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의사만이 여성에게 철분이 필요한지 아닌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불필요할 때 철분제를 복용해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칼슘

칼슘은 우리 몸에서 가장 풍부한 요소 중 하나이다. 칼슘 결핍은 조산, 불충분한 골광화 및 자간전증과 관련이 있다.

임신 중에는 칼슘 요구 사항이 증가하지만, 임신 중에는 몸이  칼슘을 40% 더 많이 흡수한다. 따라서 칼슘 보충은 칼슘 흡수가 불충분한 임신부에게만 권장된다.

또 다른 중요한 영양 보충제인 칼슘 

종합 비타민

종합 비타민 보충제의 경우, 전문가들은 더는 임신 중에 이를 권장하지 않는다. 종합 비타민이 개별 보충제보다 더 큰 혜택을 제공한다는 증거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영양소는 상호 작용하여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기타 영양 보충제

비타민 A, D, C, E 등과 같이 임신 중 요구 사항이 더 큰 미량 영양소가 있다는 사실도 지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의사는 보충제를 권장하지 않는다. 여성은 보통 건강한 식단을 통해 이러한 영양분을 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과량의 특정 비타민(A 및 D와 같은)이 독성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이는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해당한다. 따라서 임신부는 전문가의 감독 없이 보충제를 복용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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