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막는 방법

2020년 2월 3일
아이들에게 인터넷은 매우 즐겁고 놀라운 세계이다. 아이들은 인터넷 자료를 할용해서 숙제를 하거나 게임을 즐기기도 한다. 이때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부모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막는 일이다. 어릴 때부터 태블릿, 스마트폰, 심지어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 그로 인해 아이들이 전자 기기를 어떻게 사용하고 인터넷 상에서 어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아기 때부터 전자 기기를 사용하며 성장한다. 처음부터 인터넷을 사용하며 성장한 아이들은 그것이 없는 삶에 대해 알지 못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기술의 사용은 매우 당연하고 편안한 것이다. 아이들에게 마우스 또는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는 것은 독서나 작문만큼이나 기본적인 능력이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의 몇 가지 위험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또한,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무엇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대부분의 방법들은 매우 당연한 이야기들이다. 아이들의 핸드폰 사용과 사용, 태블릿이나 컴퓨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들이 있다.

더 읽어보기: 자녀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해야 할까?

아이의 온라인 안전에 대한 연구

옥스퍼드 대학의 옥스퍼드 인터넷 기관(OII)이 진행한 최신 연구 결과가 있다. 이 연구는 만 12~15세 사이의 어린이 515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사용 경험에 대한 인터뷰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14%의 어린이가 작년 부정적인 온라인 경험을 했다.
  • 8%가 모르는 사람에게 연락을 받았다.
  • 거의 4%가 신분을 속인 사람과 만났다.
  • 2%가 불편한 감정을 유발하는 성적 콘텐츠를 발견했다.
  • 3%가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어떤 콘텐츠를 보았다.
아이의 위험한 온라인 사용을 막는 방법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예방하는 부모의 간섭

해당 연구에 참여한 아이들의 부모들 중 거의 90%가 자녀의 인터넷 사용을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필터링 제품에 어떤 것이 있는지 모르거나 아무런 제재를 가하지 않고 있었다. 부적절한 필터링은 사실 아이들을 더욱 위험하게 만들 수도 있다.

옥스퍼드 인터넷 기관에 따르면 부모의 제재보다는 제대로 교육을 시키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의 온라인 안전을 지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온라인 필터링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또한, 그러한 필터링이 광범위한 연령의 아이들 또는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지 또한 연구해야 할 부분이다.

결국 좀 더 나은 인터넷 교육 또는 온라인 필터링을 선택하는 것은 부모와 교육자에게 달려 있다. “장밋빛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연령과 관계없이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막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원칙이 필요하다

때로 아이들이 부모보다 인터넷에 대해 좀 더 잘 아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다. 하지만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막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일반 상식이 매우 중요하다.

일단 아이들의 방에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전자 기기를 놔주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같은 것을 혼자 자유롭게 쓰게 해서는 안 된다. 거실에서 부모가 있는 자리에서 사용하도록 하면 최악의 부적절한 활동이나 활용은 막을 수 있다.

아이와 대화를 나눈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인터넷의 위험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눈 높이에 맞는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에게 왜 자신의 방에서 전자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지 설명해준다.

아이들이 거북해하는 무언가를 본 경우에는 그것을 부모에게 알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이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모든 컨텐츠를 말한다.

아이들이 위협적인 문자나 메일을 받은 경우에는 꼭 부모에게 알리라고 말해둔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아이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해당 메일을 보낸 사람을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막기 위해 사용 전 확실한 안전 정비를 한다

온라인에서 해도 되는 것과 하면 안되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부모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다. 명확한 원칙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무언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음을 깨닫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승낙 없이는 그 어떤 앱이나 파일도 다운로드 받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부모에게 먼저 물어보지 않고 파일을 공유하지 못하도록 한다.

아이들이 어떤 메신저를 쓰게 할 것인지도 부모가 결정해야 한다. 왓츠앱, 애플 메신저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알 수 없거나 원하지 않는 이메일에는 답장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부모의 허락 없이는 아무리 무료라도 아무런 계정도 새롭게 등록하지 못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나이

온라인 게임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사용을 막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주로 등장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 문제이다. 페이스북, 스냅챗, 인스타그램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예로 들 수 있다. 만 13세 미만의 아이들은 계정조차 만들 수 없어야 한다. 카스퍼스키 연구실에서 진행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또한 매우 큰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만 11-16세 사이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카스퍼스키는 38%의 아이들이 온라인 게임 중 신분을 가장한 사람들을 만난 적이 있음을 발견했다. 또한, 23%의 아이들이 온라인 접속 중 의심스러운 질문을 받았다고 답했다.

가장 끔찍한 통계는 20%의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만났던 사람들을 실제로 만난 적이 있다고 밝힌 것이다. 또한, 3분의 1에 달하는 아이들의 부모가 아이가 온라인 게임 중 누구와 대화를 나누는지 모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들의 인터넷 활동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예를 들어, 쿼스토디오가 그 중 하나이다. 이것을 사용해 볼 예정이라면 아이에게 해당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설명 없이 비밀로 아이의 인터넷 활동을 감시하다가 아이가 그 사실을 알게되면 아이에게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아이의 위험한 온라인 사용을 막는 방법

페이스북과 아이들

페이스북 콘텐츠는 거의 대부분이 전체 연령에게 공개되어 있다. 내용물을 제한하는 필터링이 없다. 뉴스 피드의 내용은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맺은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 페이스북 설정에서 개인적인 앱을 차단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또한, 페이스북 계정의 최연소 연령은 만 13세이다. 해당 연령보다 어린 아이들은 계정을 가져서는 안 된다. 현재 다양한 가족 안전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소셜 미디어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녀가 지속적으로 페이스북을 사용한다면 “보호자의 지도가 필요한 아동”과 같은 옵션에 체크를 해야 한다.

아이의 위험한 인터넷 활동을 막는 방법

아이의 온라인 안전을 지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엄청나게 엄격한 통제를 하거나 비싼 제품이 아니다. 가장 효율적인 것은 항상 아이들과 대화를 자주 나누는 것이다. 아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아이에게 진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아이들은 부모가 단순히 자신을 통제하려 한다는 반발심을 갖지 않는다.

  • Andrew Przybylski (2017). Internet Filtering Technology and Aversive Online Experiences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Pediatrics. Oxford.
  •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2013). Esential facts about the computer and video game industry. Entertaiment Software Association. Washing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