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나이

08 12월, 2019
소셜 미디어에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안 좋은 영향도 많다. 그렇다면 아이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나이는 언제일까?

아이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나이가 언제인지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제 소셜 미디어는 성인의 일상생활에서 아주 자연스러운 부분이 되었다. 실제로 대부분 어른은 하루에 몇 시간을 소셜 미디어 활동을 하는 데 보내곤 한다.

성인뿐만 아니라 만 2~3세 사이의 아이들이 스마트폰, 태블릿 및 컴퓨터를 사용하여 놀고 있는 걸 보는 일은 이제 매우 흔하다. 또한, 만 8~9세 사이의 아이들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싶어 한다.

인터넷, 특히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알지 못하는 많은 위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고민이 될 것이다. ‘도대체 사용 한도를 어떻게 정해야 할까’ 하고 말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나이라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소셜 미디어에 빠진 아이들

유니세프의 연구 “2017년 세계 어린이 현황: 디지털 세계의 어린이들”에 따르면 인터넷을 하는 사람 3명 중 1명이 어린이라고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미국에서는 소셜 미디어 사용을 시작해야 하는 최소 연령이 없다. 모든 소셜 미디어는 제각기 다른 최소 연령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나이가 언제인지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많은 부모가 자신의 자녀들은 사용할 휴대 전화, 컴퓨터 또는 태블릿이 없으므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변명을 한다.

하지만 요즘에는 전자 기기가 없는 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만약 자녀에게 없다면, 분명 친구들 중 한 명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또한, 잘 알려진 소셜 미디어 사이트 중 하나에서 계정을 만드는 데에는 5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들이 원할 때, 허락 없이도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를 하는 아이들

아이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시기

아이들이 원할 때마다 소셜 미디어를 시작할 수 있는 현실을 깨달았는가? 따라서 우리는 이와 관련한 몇 가지 팁을 제공해 주려고 한다. 아이들이 가능한 한 위험하지 않은 방법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인터넷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몇 가지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좋은 모범을 보이자

우리는 항상 아이들이 보는 모든 것을 모방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다고 자녀를 꾸짖기 전에 먼저 좋은 모범을 보여야 한다. 그러면 자녀가 실수를 할 때 도와줄 수 있다.

소셜 미디어의 장단점을 설명하자

아이들이 처음부터 소셜 미디어의 여러 장점을 아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소셜 미디어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자녀의 나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어린이의 실제 사례를 활용하여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개인 계정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들의 계정이 공개되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미디어를 통해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주의를 주자. 또한, 모르는 사람을 추가하거나 그 사람과 이야기하지 말라고 가르쳐 주자.

사용 시간을 제한하자

어린이는 전자 기기에 너무 많이 노출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적당하다는 생각이 들면 전자 기기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많은 부모가 주말에만 자녀들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도록 허용한다. 다른 부모들은 하루에 한 시간만 사용하도록 하거나, 일주일에 한 번만 사용하도록 한다. 자신이 판단하기에 자녀에게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방식으로 한계를 설정해 보자.

사이버 괴롭힘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소셜 미디어의 장단점을 설명하는 것 외에도 사이버 괴롭힘이라고 잘 알려진 온라인 괴롭힘에 대해 언급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사이버 괴롭힘을 당할 때 부모의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신해야 한다. 그들은 또한 이런일이 생겼을 때 부모님께 즉시 찾아와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자녀가 사이버 괴롭힘을 식별하도록 도와주자 

결론적으로, 아이들이 소셜 미디어 사용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특정 나이는 없다. 사실 우리는 아이들을 막을 수도 없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때 책임감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가르쳐 줄 수는 있다.

  • Aydn, B. y Volkan Sar, S. (2011). Internet addiction among adolescents: the role of self-esteem.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3500–3505.
  • Bringué, X. y Sádaba, C. (2011). Menores y redes sociales. Madrid: Foro generaciones interactivas.
  • Calderón, C. A., López, M., & Peña, J. (2017). El efecto condicional indirecto de la expectativa de rendimiento en el uso de Facebook, Google+, Instagram y Twitter por jóvenes. Revista Latina de Comunicación Social, (72), 590-607. https://www.redalyc.org/pdf/819/81952828031.pdf
  • Mattei, M. M. (2015). El divismo en tiempos de# Instagram. CIC. Cuadernos de Información y Comunicación, 20, 95-107. https://www.redalyc.org/pdf/935/93542537009.pdf
  • Wang, N. y Yongqiang, S. (2015). Social influence or personal preference? Examining the determinants of usage intention across social media with different sociability. Information Development (2015): 0266666915603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