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해야 할까?

25 12월, 2019
소셜 미디어는 오늘날 아이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그러나 부모는 아이들이 소셜 미디어를 잘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해야 한다.

부모가 자녀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고 자녀가 안전하고 현명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하는 건 지극히 정상이다. 소셜 미디어는 우리 아이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십 대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의 위험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다.

글자, 메모, 일기 및 문자 메시지와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며 동시에 자녀는 그 공간을 자신의 사적인 공간으로 간주할 것이다.

물론 자녀는 부모님이 통제하려고 하지 않는 한 부모님을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참여시켜 자신들이 공유한 바를 함께 나누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자녀가 소셜 미디어에 대한 부모의 통제를 어떻게 인식할지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부분이 된다. 

자녀의 소셜 미디어를 어떤 방식으로 통제해야 할까?

소셜 미디어를 통제하는 방식은 부모가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지식에 따라 달라진다. 마찬가지로, 이는 자녀가 자신의 경험을 부모가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지 아니면 반신반의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부모가 소셜 미디어에 올린 자신의 사생활을 존중한다고 느끼면, 자녀는 온라인상에서 자신이 하는 일들에 대해 부모와 공개적으로 의사소통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종류의 팀워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측면을 확실하게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서 사람들은 친구 및 지인들과만 이야기하고 게시물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 범위는 친구나 가족, 팔로워가 많은 다른 사용자, 심지어 완전히 낯선 사람을 포함하면서 점점 커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일부 청소년은 팔로워 수를 높이기 위해 경쟁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그러나 자녀는 실제 삶에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상에서도 동일한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자녀의 소셜 미디어를 어떤 방식으로 통제해야 할까?

콘텐츠

개인 정보, 비디오, 관심사 및 위치는 소셜 미디어상에서 퍼져 있는 콘텐츠의 일부일 뿐이다. 그리고 단순히 “좋아요”를 클릭하는 행동은 아이들이 종종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큰 영향을 주는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자녀에게 때때로 팔로워 중 한 명이 자녀의 게시물을 공유했을 때, 그 사람의 팔로워들도 해당 게시물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주자. 따라서 자녀는 개인 정보 설정을 제한하여 자신의 게시물을 친구 및 팔로워만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태도

십 대들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긴장을 풀고 친구들과 즐거운 대화를 나눈다.

그러나 대면 대화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좋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유독한 사람들과도 대화를 나누게 될 수 있다. 이때 자녀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좋은 해결책은 자녀에게 온라인상에서의 유독하거나 불쾌한 상황 및 괴롭힘을 인식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만약 이런 일을 겪게 된다면 필요한 경우 우리에게 꼭 알려달라고 말해주자.

사용

소셜 미디어는 자녀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가 통제할 수 있고 또 통제해야만 하는 측면이 있는데, 그건 바로 존중 및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이다.

또한, 소셜 미디어가 실제적인 사회적 교류를 단순히 보완하는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자녀가 소셜 미디어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하려면 다른 관심사를 갖도록 권장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스포츠, 예술 또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여 고립과 나태함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관련 위험

From ICT to ICRT라는 논문은 소셜 미디어와 같은 정보 및 통신 기술의 사용과 관련하여 성인과 청소년 사이에 격차가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명심해야 할 첫 번째 위험이다.

일반적으로 젊은 세대는 기술을 더 잘 통제하므로 문제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양 당사자를 하나로 모으는 명확하고 정확한 정보를 통해서만 지식 부족을 보충할 수 있다.

요즘에는 부모와 청소년이 소셜 미디어 사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을 주는 수업과 워크숍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과정은 또한 중독 및 사이버 괴롭힘과 같은 소셜 미디어 관련 위험에 대한 인식도 높여준다.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위험

책임감 있는 소셜 미디어 사용의 중요성

책임감 있는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해 자녀를 교육하고, 이와 관련한 위험성을 알리고, 또 자녀가 속해 있는 온라인상의 세계에 대해 터놓고 대화한다면 소셜 미디어 사용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 Garrido-Lora, M., Busquet Duran, J., & Munté Ramos, R.-À. (2016). De las TIC a las TRIC. Estudio sobre el uso de las TIC y la brecha digital entre adultos y adolescentes en España. Anàlisi: Quaderns de Comunicació i Cultura, (54), 44–57. http://doi.org/10.7238/a.v0i54.2953
  • Martínez-Ferrer, B., & Moreno Ruiz, D. (2017). Dependencia De Las Redes Sociales Virtuales Y Violencia Escolar En Adolescentes.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Psychology. Revista INFAD de Psicología., 2(1), 105. https://www.analisi.cat/index.php/analisi/article/view/n54-garrido-busquet-mun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