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존경하는 아이로 키우기

부모는 어릴 때부터 아이에게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을 표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가르쳐야 한다.
선생님을 존경하는 아이로 키우기

마지막 업데이트: 04 1월, 2020

최근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이 부족한 아이들을 자주 볼 수 있다. 학교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을 품는 일이 필수라는 사실을 부모는 자녀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아이는 상대의 사회적 위치나 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경하는 태도를 익혀야만 청소년기에도 선생님을 비롯한 연장자를 올바르게 대할 수 있다.

아이는 부모를 존경해야 한다. 부모의 말에 예의 바르게 대답해야 하며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는 사과하고 그 행동의 결과를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교사들이 마주하는 문제

최근 교사들이 마주하는 주요 문제는 교내 규율이 잡히지 않고 학생 수보다 지원이 부족하여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이 부족해진 것이다.

부모가 어릴 때부터 아이에게 좋은 가치관을 심어줘야만 선생님을 존경하며 대하고 학교생활도 무난하게 할 수 있다.

현재 교사들이 처한 환경이 개선되려면 선생님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아이들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또 학교에서 충분한 지원을 해주고 교사들도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한다.

스승을 무시

아이가 선생님을 무시하게 만드는 3가지 주요 원인

교사 앞에서 과잉보호하기

자녀를 과잉보호하는 부모들이 있다. 아이가 하는 행동에 지나치게 관대하며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들어주려고 한다면 자기 말이나 바람을 들어주지 않는 교사를 무시하게 된다.

과도한 방임

요즘 교육은 권위주의와는 거리가 멀어서 사제 간에 보다 친말하게 소통하며 예전에 비해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사제 간의 친밀한 관계의 문제는 교사의 위엄이 무너지면서 학생과 동급 취급을 받기도 한다는 것이다.

선생님을 존경하지 않는 부모

교사의 결정을 믿지 않고 반론을 제기하는 것은 물론 싸움을 하거나 막 대하는 부모들이 있다. 부모가 존중하지 않는 교사를 아이들이 존경할 리는 없다.

부모가 유의할 점

  • 아이들이 선생님을 욕한다고 해서 같이 비판하지 말자. 객관적으로 사태를 보고 그렇지 않은 선생님도 있다고 말한다
  • 아이가 교사와 사이가 나쁘다면 대하기 힘들거나 의견이 다른 사람과도 소통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해주자
  • 교사의 권위가 흔들릴 수 있으니 공공장소에서 선생님에게 말대답하지 않도록 한다. 선생님과 문제가 있다고 느끼면 조용한 곳에서 이야기하게 권한다
  • 아이 앞에서 상사나 동료들 이야기를 조심한다. 아이 앞에서 상사나 동료의 험담을 하면 선생님을 존중하고 욕하지 말라고 가르친 일이 의미 없어진다
스승을 모범

선생님을 존경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가정교육으로 훌륭한 가치관을 심어주자. 아이에게 모든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필요하다.

모범을 보여주기

부모는 아이의 훌륭한 롤모델로 행동의 기준이 된다. 부모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존경하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도 금방 따라 하게 된다.

자기 표현법 알려주기

가족끼리도 서로의 다른 관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는 자기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동시에 자신과 다른 남의 의견을 존중할 줄도 알게 된다.

자신감 가르치기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과 무시당하기가 어떻게 다른지 알려 주면 확실하게 자기주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공부하는 부모되기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열심히 공부하는 자세를 알려 줘야만 사회생활을 하는 데 공존하는 것과 존중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억하게 된다.

모든 사람이 자신을 좋아할 수는 없으며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도 기본적인 존중과 배려는 갖춰서 대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존경심은 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는 소중한 덕목임을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