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공경을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이유

노인 공경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의 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이다. 이는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향후 노인과 아이들 사이의 상호 작용에도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노인 공경을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6 5월, 2019

부모와 아이들은 매우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다. 따라서 부모가 본보기가 되어 아이들에게 노인 공경을 가르치고, 이전 세대의 관습, 신념, 삶의 방식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 사회는 매우 진보된 기술과 빠른 변화 속도가 특징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가 만들어 내는 세대 간의 거리는 세대 차이를 더욱 크게 느껴지게 하고 세대 간의 더욱 깊은 수렁을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다.

노인 공경을 가르치는 일은 이러한 시대적 현상을 이겨낼 수 있는 있는 매우 훌륭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아이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노인 또는 조부모에게도 도움이 된다.

노인 공경을 가르치는 방법

노인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인생의 일부분이다. 이 자연스러운 변화는 우리의 신체, 운동성, 감각에 영향을 끼친다. 노인 연령이 된 사람들에게 나이듦은 매우 강한 감정을 일으키고, 때때로 참을 수 없는 고립감을 느껴지게 하기도 한다.

외로운 노인들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좀 더 높고, 그로 인해 이들의 건강은 더욱 악화될 수 있다.

노인 공경을 가르치고 싶다면 부모 스스로 노인을 공경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학습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손자, 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적극적인 조부모들은 가족의 인생, 여행, 가족 행사에 참여한다. 그리고 이런 노인들은 다른 외로운 노인에 비해 나이의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다.

세대 간 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때때로 노력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오늘날의 아이들은 이전 세대와는 전혀 다른 원칙을 가지고 성장하기 때문이다.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관해서도 의견 차이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그것이 아이 양육과 관련된 문제라면 더욱 그러하다.

노인 공경을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이유

무엇보다 현재의 아이들은 기술을 사용해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는 세대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처럼 연장자의 조언이나 지식을 구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과 조부모 사이에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고 느낄 수 있다.

세대 차이를 줄이자

부모가 그들의 부모 또는 노인들과 사이가 좋지 않은 경우, 아이와 조부모의 세대 차이를 줄여가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젊음을 과신하고 노인을 무시하는 경향은 꽤 흔히 목격되는 사회 현상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노인 공경을 가르칠 때 가장 자주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선입견과 편견이다.

이전 세대에는 노인들이 젊은 사람들에게 지혜를 전해주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디지털 기술이 그러한 사회적 기능을 대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엔(UN)은 2017년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노인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고 노인 공경을 가르치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 속에서 노인의 재능, 공헌, 참여”를 이끌어내려 했다.

그 움직임의 일환으로 모든 국가가 매년 10월 1일을 노인의 날로 정하게 되었다. 소셜 미디어에서 해시태그 #국제노인의날을 검색하면 노인들이 다른 젊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 사진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나이를 초월한 모든 사람 사이의 동등함이라는 감정을 북돋고 손주와 조부모 사이의 관계에서 편견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세대 간 상호 작용의 장점

노인 공경을 가르치고 북돋는 것은 아이와 노인 모두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인간은 모두 결국 언젠가 노인 세대가 되기 때문이다. 현재의 젊은 세대는 언젠가 노인 세대가 된다. 

물론 노인 공경이란 단순히 집안의 어른을 공경하라는 좁은 의미가 아니다. 이것은 선생님, 이웃, 그리고 모든 노인을 공경하라는 의미이다.

노인 공경을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이유

“손자, 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적극적인 조부모는 가족의 인생, 여행, 그리고 대소사에 참여하고,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나이의 무게를 덜 느끼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로부터 애정과 존경을 받는 노인들은 긍정적인 감정 변화를 경험하고 매우 활력적인 삶을 살아간다. 또한, 외로움을 덜 느끼고 사회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기애가 강해진다. 이것은 노인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장점 중 일부일 뿐이다.

아이들과 젊은이들의 경우, 노인을 보살피고 존중하는 관계를 가지는 것의 장점 또한 상당하다. 이러한 관계는 그들이 더욱 큰 사회적 지원 및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조부모와 노인들이 전해주는 지식과 조언은 언제나 아이의 기억 속에 남아있게 된다. 동시에, 나이가 들어가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에 대한 불안감과 불안을 줄여준다. 그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노인 공경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과 부모를 더욱 가까워지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것은 매우 큰 차이를 만들고 모든 인간 관계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ild, R. (2011). Libertad y límites. Amor y respeto: Lo que los niños necesitan de nosotros. Herder Editorial.
  • Miralles, I. (2010). Vejez productiva: El reconocimiento de las personas mayores como un recurso indispensable en la sociedad. Kairos: Revista de temas sociales, (26), 4.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3702472
  • Morales Jaimes, O. D., & Silvera López, D. G. (2019). INFLUENCIA DE LOS JUEGOS COOPERATIVOS EN EL DESARROLLO DEL VALOR DE RESPETO EN LOS NIÑOS Y NIÑAS DE LA INSTITUCIÓN EDUCATIVA INICIAL Nº 33″ CORAZÓN DEL NIÑO JESÚS” DE LA TINGUIÑA-ICA. http://repositorio.unh.edu.pe/handle/UNH/303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