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포프레시브 운동: 산후 몸매 관리를 위한 복근 운동법

22 10월, 2018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은 출산 후 몸매를 관리하기 위한 매우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전체적으로 몸과 마음을 모두 좋아지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아기 출산 후 예전 몸매로 돌아갈 방법을 찾고 있다면,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을 권한다! 임신 중에 늘어난 체중을 빼고 싶은가?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거나 이왕이면 복근도 만들고 싶은가? 임신 중에 여성의 몸은 많은 확장과 변화를 겪게 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출산 후, 이러한 변화들은 매우 분명해지고 생각보다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예를 들면, 피부의 늘어짐, 근육 탄력 상실, 내부 장기의 재적응 등이 있다. 또한, 뭔가 불편함이 생기는데, 이를 그냥 무시해서는 안 된다.

산후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먼저 상의해야 한다. 의사가 괜찮다고 하면, 그때부터 여러 가지 운동법이나 프로그램들을 찾아 시행해 볼 수 있다.

신체적 건강을 되찾아 줄 수 있고 내 몸에 잘 맞는 운동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노력과 시간, 반복, 끈기는 필수 요소다.

임신 전과 같은 날씬한 배를 원한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열심히 운동해야 한다.

꾸준히 운동하는 것만이 아니라,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이 모든 것들이 좋은 습관이 되어 어우러질 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법은 산후 몸매를 되찾기 위한 최고의 파트너가 되어 줄 것이다. 단계별로 여성이 따라 하기 쉽게 구성된 데다 상당히 완성도가 높다. 복잡하다는 뜻이 아니다.

사랑스러운 아기를 낳는 것은 여성의 삶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중요한 경험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출산이 여성의 몸에 남기는 흔적은 그리 달갑지 만은 않은 게 사실이기도 하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 산후 몸매 관리를 위한 복근 운동법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이란?

하이포프레시브는 복근 운동법으로서 리드미컬하고 순차적인 일련의 동작으로 구성된다. 이 운동법은 호흡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일정 시간 동안 여러 가지 자세를 유지한다.

이러한 방법은 80년대에 시작되었다. 운동의 주요 목적은 산후 복근과 골반저에 탄력과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출산 후 요실금 증상을 완화해주기 위한 산후 치료법의 하나로도 분류되었다.

처음에 이 운동은 간단한 윗몸일으키기 동작에 초점을 두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필요에 따라 좀 더 구체적인 동작을 추가하게 된 것이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의 특징

이 운동법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첫 번째 요소는 ‘타이밍’이다. 의사들은 자연분만의 경우, 출산 후 적어도 2개월이 지난 후에 운동을 시작할 것을 권한다.

만약 제왕절개로 출산하였다면, 출산 후 최소 4개월은 지나야 한다. 마찬가지로 이 글에서도 어떤 운동이든 산후 운동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먼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철저히 검토해 본 후 실시할 것을 권장한다.

어쨌든,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은 개인별 맞춤이 가능하다. 출산 후 몸매 관리를 위한 이 운동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기능적이고 심미적 목적을 위해서 복근을 탄력 있게 만드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 복강 내 탈장, 질 탈출증, 서혜부 탈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전문가가 복근의 약화한 정도를 감안하여 개인별로 맞춤 조정된 운동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 하이포프레시브 운동법에는 횡격막을 늘리면서 흉곽이 열리도록 하는 호흡법이 함께 동반된다. 이로 인해 근육의 탄력성을 더욱 촉진한다.

이 운동법의 가장 좋은 점은 일주일에 20분씩 2~3회 실시하는 것으로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더 나은 효과를 원한다면, 횟수와 시간을 서서히 늘려가면 된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법의 효과

몸매 관리를 위한 이 운동법의 주요 효과는 두말할 나위 없이 날씬한 복부이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이 운동법은 다음의 효과를 가져온다.

자세 교정

여성의 자세는 임신 기간을 거치면서 대개 변하게 된다. 이는 무거워지는 몸의 하중을 배와 허리로 받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과 불편함이 계속된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을 하면 척추의 유연성을 키울 수 있다. 게다가, 주변 근육을 강화해주고 통증을 완화해주며 외관도 향상해준다.

근육 탄력성 회복

태아의 성장에 따라 자궁이 커지면서 복근이 상당히 늘어난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은 근육의 기능만이 아니라 근육의 탄력성을 재건해준다. 이로 인해 요실금이나 성관계 중의 불편함, 탈출증을 막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 산후 몸매 관리를 위한 복근 운동법

변비 감소

출산 후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장 기능이 더뎌진다.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을 제대로 적용하여 실시하면, 신체의 근육을 재프로그램하여 그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여기에는 장 근육도 포함된다. 이로 인해 변비를 완화할 수 있다.

호흡기 저항 증가

하이포프레시브 운동의 또 다른 효과는 횡격막 긴장도를 조절해 준다는 점이다.

그 결과, 아기를 안아 올리고 다른 물건을 들어 올린 후에도 피곤해지지 않는다. 또한, 천식으로 인한 고통을 감소시켜줄 수 있다.

체력 강화

하이포프레시브의 장기적 효과는 근육을 강화하고 가동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더 나아가, 호흡이 좋아져서 근육이 쉽게 지치거나 피로해지지 않으므로 운동 시간이 늘어난다.

출산한 지 얼마 안 된 여성들은 산후 자신의 몸매가 마음에 들지 않아 낙담할 수 있다. 하지만, 하이포프레시브 운동법으로 다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건강해지도록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