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성관계는 어떻게 할까

01 9월, 2020
출산 후 회복에는 약 20~40일이 소요된다.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산욕기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 시기에는 감염 가능성을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출산 후 부부 간 친밀한 관계를 재개하는 건 당혹스럽거나 충격적일 필요가 없는 재발견의 과정이다. 그리고 출산 후 성관계는 서로를 더욱 사랑할 좋은 기회가 된다. 임신 중에 엄마는 자녀의 출산 과정을 준비한다. 집을 준비하고, 아기를 돌보는 데 필요한 용품들을 준비하고, 심지어 모유 수유를 준비한다.

하지만 부부로서 출산 후 성관계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의사는 산후 첫 번째 상담에서 적절한 피임 방법을 언급한다. 또한 부부로서 성행위를 재개하는 것과 관련한 권장 사항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출산 후 우리는 예전에 알던 성관계로 돌아가지 않는다. 시간과 인내, 그리고 무엇보다도 많은 의사소통이 필요한 과정이다.

출산 후 성관계는 달라진다

아기를 세상 밖으로 나오게 하려면 여성의 몸은 중요한 변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출산 후 여성의 몸은 제왕절개를 했는지 아니면 자연분만을 했는지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회복된다.

만약 자연 분만을 한 경우라면 회음절개술 상처가 치유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회음절개술이 없더라도 손상된 조직이 모두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게 중요하다. 이 회복 과정에는 최대 40일이 소요될 수 있다.

출산 후 성관계가 이전과 다른 이유

만약 제왕절개를 했다면 질이 자연분만과 같은 영향을 받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신 여성의 몸은 회복이 필요한 수술을 거쳤다. 또한, 치유되어야 하는 외과적 상처도 있고 말이다.

따라서 자연분만인지 제왕절개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신체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성관계를 재개하면 안 된다는 사실이다.

출산 후 회복에는 약 20~40일이 소요된다.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산욕기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 시기에는 감염 가능성을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마음의 준비도 필요하다

우리가 고려해야 할 또 다른 현실이 있다. 때때로 우리의 몸은 성관계할 준비가 되었지만, 우리의 마음은 그렇지 않다. 이는 많은 여성이 출산 후 성적 욕구의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태어난 아기에게 가족이 적응하는 과정은 부모를 육체적, 정서적으로 매우 지치게 한다. 그리고 여성의 호르몬도 이 임신 중에 변화를 경험한다.

게다가 일부 여성은 성관계 중에 새로운 임신이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한다. 지금까지 말한 모든 것은 출산 후 성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좋은 해결책은 상대방과의 좋은 의사소통과 인내심이다. 의사소통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성적 욕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서적으로 친밀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압박감을 느끼지 말고 성관계는 단순한 삽입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부부가 서로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는 끝이 없다.

산욕기는 상상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시간으로, 이때 우리는 배우자와 정서적으로 더 친밀해질 수 있다.

마음의 준비도 필요하다 

출산 후 성관계를 위한 팁

성관계를 재개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더라도 삽입 시 통증 또는 아기가 내는 소리로 인한 흥미 상실 등의 장애물에 여전히 직면할 수 있다. 또한, 가슴에 모유가 가득한 느낌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이를 피하려면 배우자와 성관계를 하기 전에 가슴을 미리 비우는 게 좋다. 또한, 삽입을 쉽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윤활제를 활용하고, 신체적 노력이 너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자세를 선택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성적인 애무와 전희에 더 집중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감정을 배우자에게 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 사랑과 인내심을 가지고 함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출산 후 성관계는 항상 재밌고 즐거워야 한다.

  • Leeman, Lawrence & Rogers, Rebecca. (2012). Sex After Childbirth Postpartum Sexual Function. Obstetrics and gynecology. 119. 647-55. 10.1097/AOG.0b013e3182479611.
  • Hipp L; Kane L; van Anders S. Exploring Women’s Postpartum Sexuality: Social, Psychological, Relational, and Birth‐Related Contextual Factors. The Journal of Sexual Medicine. 2012 (9), 9 2330–2341. DOI: https://doi.org/10.1111/j.1743-6109.2012.02804.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