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 중 성관계는 안전할까?

2019년 8월 28일
출산 후 40일 동안은 새로이 부모가 된 부부가 서로를 잘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산후조리 기간으로도 알려진 이 기간에는 성관계를 삼가야 한다.

많은 부모들이 아기를 낳고 첫 6주 동안에도 성관계를 유지하곤 한다. 아마 40일간의 금욕 기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방금 출산한 여성은 반드시 회복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산후조리 중 성관계는 많은 위험을 수반한다.

산후조리 기간이란 출산 후 여성의 생리학이 완전히 변하는 기간을 말한다. 호르몬과 생식 기관이 정상으로 돌아가면서, 이 기간에 여성의 몸은 임신에서 회복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여성이 출산 후 완전히 휴식을 취하고 편하게 지내는 게 중요하다.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모두 질 관이 찢어지게 한다. 그러므로 여성이 제대로 그 찢어진 부위를 잘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특히 이 휴식 기간은 생식 기간이 완전히 회복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지난 9개월 동안 여성의 몸은 아기 삶의 본거지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따라서 산후조리 기간을 가볍게 여기면 안 된다. 아래에서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를 좀 더 살펴보자.

산후조리 중 성관계는 왜 위험할까?

출혈

질 관은 자연분만 후 매우 민감해진다. 따라서 질벽 내에서의 움직임이나 마찰은 비정상적인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

출산 후 처음 6주간의 질 삽입은 새로 엄마가 된 여성에게 매우 해롭다. 만약 이러한 위험을 감수한다면 여성이 곰팡이 또는 박테리아에 감염될 가능성이 커진다.

산후조리 중 성관계는 안전할까?

새로운 임신

이 시기에는 물론 가능성은 작지만, 여성이 다시 임신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은 재임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가능하다. 따라서 신중히 처리할 필요가 있다.

제왕절개 상처가 열림

제왕절개를 한 여성의 경우, 출산 후 40일 이내에 성관계를 갖는 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압박과 복부 수축은 실제로 제왕절개 상처가 열리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관계를 절대적으로 삼가야 한다.

고통스러운 성관계

산후조리 기간, 즉 산도가 치료되기도 전에 성관계를 가지면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다. 조직이 여전히 부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쁨을 경험하는 대신 여성들은 타는 것과 같은 불쾌함을 경험한다. 또한 여성들은 위에서 언급한 합병증을 겪을 확률이 높다.

보다시피, 여성이 자연분만했는지 아니면 제왕절개를 했는지와 관계 없이 제대로 회복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회복 경과에 근거하여 의사만이 성관계를 가질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이 기간에 환자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몸을 잘 돌보면 많은 두통과 다른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일부 여성들은 산후조리 기간에도 성욕이 높아지는 걸 경험한다. 이로 인해 때때로 성생활을 다시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고 믿게 된다.

물론, 파트너도 성관계를 간절히 원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부부가 산후조리 기간에 관계를 맺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인내심을 가지고 새로 엄마가 된 여성의 건강을 우선시해야 한다.

“산후조리  기간이란 출산 후 여성의 생리학이 완전히 변하는 기간을 말한다. 호르몬과 생식 기관이 정상으로 돌아가면서, 이 기간에 여성의 몸은 임신에서 회복되기 시작한다.”

산후조리 기간에 해야 할 일

산후조리 중 두 사람이 몇 가지 제안 사항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부부가 이 시기를 잘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 구강성교와 같은 성적 대안을 사용하자. 이는 이 기간에 부부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의 하나다. 그러나 의사는 대개 산후조리 기간 중 구강성교를 하지 말라고 여성에게 조언한다.
  • 항상 소통하자. 이 기간에 여성은 육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매우 민감하다. 이는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산후조리 중 성관계는 안전할까?

  • 섹스는 단순한 성관계 그 이상이다. 함께 각자의 성감대를 찾아보도록 하자. 산후조리 기간에는 손상이 유발될 수 있음으로 질에 어떤 물건도 넣지 말자.
  • 부부간 불꽃이 살아 있도록 하자. 삶에서 중요한 이 시기 동안 작은 몸짓, 관심, 애무 및 포옹은 매우 편안함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다.

산후조리 기간 중 성관계와 관련한 위험을 인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신의 몸을 돌보고, 완전히 잘 회복시킬지 아니면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지는 우리의 몫이다. 

두 사람 모두 위험을 인식할 수 있도록 배우자에게 이를 꼭 알리자. 엄마의 웰빙은 가족 전체, 특히 새로 태어난 아기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특히 아기가 태어난 첫 몇 달 동안은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Vieillefosse, S., Thubert, T., Billecocq, S., Battut, A., & Deffieux, X. (2017). Rehabilitación perineal de la mujer. EMC – Ginecología-Obstetricia. https://doi.org/10.1016/S1283-081X(16)824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