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분만과 자연 분만 중 어느 쪽이 나을까?

2019년 5월 7일
제왕절개술 후에는 당연히 주의가 필요하며 수술 부위가 아프고 치유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것이다.

어떤 여성들은 공포심 때문에 제왕절개 수술을 선호한다. 하지만 출산은 심적으로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자연 분만은 자연적으로 더 빨리 회복되도록 한다. 제왕절개 분만은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보살핌과 회복 과정이 필요하다.

제왕절개술 후에는 당연히 주의가 필요하며 수술 부위가 아프고 치유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것이다.

이에 반해, 자연 분만은 회복 속도가 빠른 만큼 육아도 먼저 시작할 수 있다. 자연 분만 시 출산 환경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사생활 보호가 잘 되는지 확인한다. 임산부의 자존감과 비밀을 잘 지킬 수 있는 환경이라면 더욱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을 것이다.

스페인 산부인과학회(SEGO)에서는 여성의 출산에 관한 적극 참여를 권장한다. 여성이 본인의 건강 문제에 대한 결정권을 갖기 위한 이유 때문이다. 아는 것이 힘이란 사실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내 몸은 어떻게 아이를 낳을지를 안다.

어떻게 숨 쉬고, 소화하고, 창조하고

걷고 이야기하고 생각하는지 안다.

내 몸은 그 모든 것을

완벽히 해내도록 만들어졌다.

내 골반, 자궁, 질은

생명의 탄생을 위해 설계된

정교한 작품들이다.

– 모니카 만소, 시인

정보가 핵심이다

임신을 계획한 여성과 가족은 가임기부터 자세히 알아야 하며 임신 과정은 물론 출산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임신 초기부터 배우자와 함께 엄마가 되기 위한 여성의 몸 변화와 출산 준비 과정 등을 같이 공부한다면 이상적일 것이다. 필요하다면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며 다양한 의사의 소견을 듣도록 한다.

스페인 산부인과학회 전문가들은 임신에 관한 불안과 공포를 예방하면 자연 분만으로 만족스러운 출산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제왕절개 분만과 자연 분만 중 어느 쪽이 나을까?

깨어 있으면서 대비하라

또 다른 중요한 점이 있다. 자연 분만을 하면 마취를 하는 제왕절개 분만과 달리 깨어 있으므로 출산하는 모든 과정을 알 수 있다. 또 배 속에서 나온 아이를 배로 품에 안아볼 수도 있다.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출산할 때 곁에 응원해줄 사람들을 둘 수 있다. 누가 곁에 있을지는 출산 초기 단계에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제왕절개 분만은 선택 사항이며 대안이다

제왕절개술을 매도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저 이 수술을 자연 분만이 순조롭지 않거나 임산부나 태아의 건강이 위험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해달라는 말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산전 산후관리 제왕절개 분만율을 산전 산후관리 지표에 포함하고 있다.

1985년, 세계 보건 기구가 발표한 적정 제왕절개 분만율은 15%였으며 분만 시 발생하는 위급 사태를 모두 포함한 숫자였다.

제왕 절개술 과잉 진료

제왕절개 분만의 높은 비율은 산모와 신생아의 합병증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며 자연 분만보다 비싼 비용과 과잉 진료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스페인의 제왕절개 분만 수술 비율과 다른 유럽 국가의 비율 역시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증가 추세에는 산모의 나이, 다산, 등과 같은 요소가 관련될 수도 있는데 환자의 직접적인 요구가 있었을 수도 있지만, 과잉 진료가 의심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본인의 아이를 어떻게 출산할지에 관한 충분한 고려가 이뤄져야 한다. 본인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제왕절개 분만에 관한 정보로 속설에 대해 믿음이나 두려움이 생겼을 수도 있다. 아래의 ‘평범한 출산의 요점’이란 지침서 일부를 참고하기 바란다. 출산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진진통과 가진통을 구분해서 병원에 가는 횟수를 줄이기
  • 임산부의 필요와 기호에 따라 자세 선택하도록 돕기
  • 임산부의 필요에 따라 음식, 특히 음료 섭취 허용
  • 임산부에게 최상의 자세와 경험을 제공할 친근한 환경 조성(자연적, 건축적, 사회 심리적인 면 고려)
  • 건강 상태 관찰 및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