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결절 또는 폴립이 있는 경우

01 12월, 2019
성대결절 그리고 폴립은 무엇일까? 대체적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 가능한 후두 부상이다. 목구멍에 압박을 가하는 습관 등은 성대 관련 통증의 주요 원인 중 일부이다.

성대결절 또는 폴립은 매우 빈번한 성대 부상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성대의 끝 부분에 양성 종양 같은 것이 조직적으로 자라는 것이다. 이 부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비롯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특징, 진단 그리고 치료 방법이 거의 유사하다.

폴립은 성대결절에 비해 크기가 좀 더 크고 표면에 뚜렷한 혈관이 보인다. 발성 기관을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것이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후두의 만성적 알레르기 반응, 담배나 독성 연기를 너무 자주 흡입하는 것들이 폴립의 가장 흔한 원인 중 일부이다.

성대결절 발생은 성대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경우가 가장 주요하다. 노래를 부르면서 목소리를 압박하는 사람들은 성대에 폴립 또는 결절을 앓게 될 수 있다. 다수의 학생들을 상대로 수업을 하는 선생님들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감기 예방을 위한 6가지 유용한 팁

성대결절 또는 폴립을 앓게 될 위험

무엇보다 직업상 목소리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모든 사람들은 성대결절이나 폴립을 가지게 될 위험이 높다. 전화 상담원, 가수, 배우, 대변인, 선생님, 길거리 상인들이 포함된다.

다소의 청각 손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 또한 너무 크게 말하는 습관이 생겨서 성대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결절이나 폴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만 20~45세 사이의 여성들이 이 부상을 입는 경우가 가장 빈번하다. 아이들에게서는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가 만약 결절이나 폴립을 앓고 있다면 아마도 그 아이는 소리를 자주 지르거나 매우 큰 소리를 내는 일이 많을 가능성이 높다.

어떤 경우이건 성대결절이나 폴립은 언제나 양성이다. 일반적으로 말을 할 때 폐쇄되는 성대 끝 부분의 염증에서 시작된다.

염증으로 인한 사소한 부상은 적절한 치료를 거치면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성대결절 또는 폴립이 있는 경우

성대결절 또는 폴립을 나타내는 증상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목소리 피로감과 말할 때 들리는 다수의 신호들이 있다. 목소리가 갈라지고 거칠어진다.

또한, 호흡을 내쉴 때 공기가 부족해서 중간 또는 장문의 문장을 말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만성 언어 장애일 수도 있다.

염증으로 인해 기침, 목 아픔, 목 근육 긴장, 불편함 그리고 심지어 통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면 상태를 좀 더 확실하게 진단 받을 수 있다. 그런 다음에는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된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편도선을 제거하는 경우

성대결절 및 폴립 검사와 진단

흔히 힘든 하루를 보낸 다음 날 목소리가 거칠게 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다시 정상이 된다. 성대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병원을 찾아가야 하는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현실적으로 거친 목소리가 2주 또는 3주 가량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가는 것이 좋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의사는 목소리의 거친 상태를 확인하고 다양한 검사 과정을 거쳐 언어 장애 여부를 알아볼 것이다. 일단은 목소리 상태를 분석한다. 말하기 병리학자는 목소리의 거친 유형에 따라 치료가 필요한 상태인지 아닌지 진단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직접적인 관찰 또는 후두경이다. 그러기 위해 의사는 거울이나 후두경을 사용한다. 그리고 조직 검사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부분들을 관찰하게 된다. 조직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 상피성 암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다. 이런 검사를 미세 후두경 검사라고 부른다.

성대결절 또는 폴립이 있는 경우

성대결절이나 폴립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 방법

이런 유형의 부상에 수술을 하는 것은 최후의 선택이다. 목의 종양이 너무 크고 해당 상태가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된 경우에만 수술을 통한 제거를 하게 된다. 대부분은 해당 상태의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선상 문제인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위 (역류), 알레르기 반응 때문인지 원인을 파악한 다음 이비인후과 전문의는 원인에 따라 환자를 각각의 전문의에게 보낸다. 성대결절과 폴립을 완화, 예방,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목소리 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