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예방을 위한 6가지 유용한 팁

2019년 8월 18일
급격한 날씨 변화는 감기가 확산하는 흔한 원인이 된다. 오늘은 특별히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려고 한다.

날씨 변화는 바이러스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중 일부는 감염되기가 쉽다. 이러한 이유로 늘 한발 앞서 예방 조처를 하는 게 좋다. 올바른 방법과 자연 치유법을 사용하고 몇 가지 유용한 팁을 따른다면 예방이 가능하다. 이 글에서는 감기 예방을 위해 알아야 할 몇 가지 팁을 살펴보도록 하자.

인체는 환경을 통해 퍼지는 질병에 취약하다. 이 바이러스는 종종 학교에서 퍼지므로 아이들은 감기에 걸리기가 매우 쉽다.

한편 적절한 영양 섭취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비타민 C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 방어력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감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그러므로 비타민 C를 하루에 적어도 3번 이상 섭취하는 건 웰빙과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감기 예방을 위한 6가지 유용한 팁

감기는 주로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달된다. 그리고 누군가와의 접촉을 완전히 피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기는 하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손을 잘 씻는다

이 습관은 바이러스 접촉으로 인해 감기에 걸릴 확률을 60%나 낮출 수 있다. 그러므로 물과 비누로 손을 자주 씻기를 권장한다.

안정성을 더 높이려면 사람 또는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들어온 미생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젤을 늘 휴대하는 게 좋다.

감기 예방을 위해 알아야 할 6가지 유용한 팁

자녀가 항상 가방에 항균 젤을 가지고 다니는지 확인하자. 어릴 때부터, 특히 야외에서 놀거나 운동한 후 소량을 사용하여 손을 씻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대부분 감기는 먼저 목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목의 따끔거림 또는 자극은 감기의 출현을 예고하는 증상과도 같다.

그다음에는 열, 코막힘 및 두통이 뒤따른다. 따라서 감염원으로부터 점막과 성대를 보호하기 위해 다량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사람이 많은 밀폐된 공간을 피한다

종종 병원, 버스 및 공항과 같은 밀폐된 공간은 바이러스를 앓고 있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가급적 춥거나 비가 많이 올 때 이러한 공간을 피하자.

금연한다

감기에 걸릴 듯 할 때 담배를 피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흡연자들의 호흡기는 계속 해로운 물질에 노출되므로 그들은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 방어력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감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한다

적절한 영양 섭취는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는 비타민,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신체를 외부 물질로부터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것이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중요한 이유다.

추운 날씨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밖에 나갈 때는 따뜻한 옷을 입고 목 부분에는 스카프를 두르자. 비 오는 날이나 특히 추운 날이라면 더욱더 이렇게 해야 한다. 가을과 겨울의 일교차는 종종 강한 바람과 많은 강수량으로 이어진다.

추운 날씨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자

보다시피 감기 예방은 어렵지 않지만, 이러한 조치의 효과가 완전히 보장되는 건 아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조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감기에 걸렸다면 조용한 방에서 쉬는 게 가장 좋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 약 효과도 더 좋아진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감기에 잘 대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뜨거운 허브차 및 기타 차와 같은 천연 요법을 활용하자. 감기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도 좋지만, 이러한 천연 요법도 바이러스 퇴치에 큰 도움이 된다.

합병증 없이 감기를 잘 회복하려면 위의 조언을 따르자. 그러나 다른 비정상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의사를 만나고 스스로 약을 처방하는 행동은 피하도록 하자.

  • Giesbrecht, G. (2001). Exercise in a cold environment. Deutsche Zeitschrift Fur Sportmedizin.
  • Van Straten, M., & Josling, P. (2002). Preventing the common cold with a vitamin C supplement: 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urvey. Advances in Therapy. https://doi.org/10.1007/BF02850271
  • Hemilä, H., & Chalker, E. (2013). Vitamin C for preventing and treating the common cold.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0980.pu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