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4가지

24 10월, 2019
소아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체중 문제가 있는 자녀를 두고 있다면 아이의 일상에 가능한 이 방법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 시절은 아이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길러주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글에서는 소아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소아 비만을 앓는 아이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고 이것은 매우 심각한 건강 문제이다.

믿기 힘들겠지만 대부분의 소아 비만의 원인은 부모 때문이다.

오늘의 변화가 내일의 질병을 예방한다

아이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길 바란다면 아이가 신체 활동을 통해 소비하는 칼로리만큼만 섭취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다.

과체중 아이들의 목표는 체중 증가 비율을 늦추고 그와 동시에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이의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는 것 같다면 소아과에 데리고 가는 것이 좋다. 아이의 생활 습관 중 잘못된 부분을 찾아 고쳐야 한다.

생활 습관의 변화는 천식, 당뇨, 고혈압, 심장 질환 등 미래의 질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우울증이나 낮은 자존감 등과 같은 심리적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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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4가지

소아 비만을 예방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소아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1. 건강한 음식 섭취 습관을 들인다

  • 아이들이 과일과 채소, 닭과 생선과 같은 단백질이 많은 살코기를 먹도록 한다.
  • 적당한 양만 먹도록 한다.
  • 아이가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한다. 물을 많이 마시면 배가 부르고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덜 먹고 싶어진다.
  •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료 및 정크 음식을 제한한다.

어린 시절의 작은 변화가 평생 동안의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2. 활동적인 생활 습관을 들여준다

소아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중요한 방법은 신체 활동을 하고 움직임이 없는 생활 습관을 버리는 것이다. 독서 시간과 조용히 앉아서 학업 숙제 등을 하는 시간 또한 필요하다. 하지만 텔레비전 시청, 게임,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조절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신체 활동은 매우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체중 조절,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및 불안 완화를 비롯한 다양한 장점이 있다.

아이들은 어른을 따라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부모가 먼저 운동을 시작하거나 아니면 자녀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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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아 비만을 막으려면 전자 기기 사용을 제한한다

현대 아이들은 매우 다양한 전자 기기에 노출되어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과 함께 야외에서 뛰어노는 것보다 집 안에서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활동적인 생활 습관이란 전자 기기 사용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기들은 아이들이 야외 활동을 할 기회를 더욱 줄어들게 만든다.

너무 긴 시간 텔레비전 시청 시간 등 전자 기기를 오래 사용하도록 하면 아이가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움직임 없는 생활 습관을 버리는 것이 아이들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나중에 성인이 되면 원치 않아도 매우 오랜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 생활하게 될 것이다!

4.  텔레비전을 보면서 음식을 먹지 못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보면서 음식을 먹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가족과의 대화가 줄어들게 된다. 심지어 텔레비전을 보다 보면 배가 불러도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 있다.

아이들이 텔레비전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또한, 텔레비전을 보며 밥을 먹는 것은 소화 불량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아이들의 생활 습관을 바꾸려면  가족 전원이 함께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상 체중이라고 제외되는 가족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아이가 혼자 고립된 듯한 느낌을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 방법들을 기억하며 아이들의 과도한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모든 긍정적 변화의 시작은 의지에서 시작한다.

  • Pandita, Aakash et al.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is better than cure”Diabetes, metabolic syndrome and obesity : targets and therapy vol. 9 83-9. 15 Mar. 2016, doi:10.2147/DMSO.S90783
  • Tips for Parents–Ideas to Help Children Maintain a Healthy Weight.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Online] Avaiable at: https://www.cdc.gov/healthyweight/children/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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