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규칙적인 일과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2019년 7월 3일
생후 몇 달 동안 부모는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시간을 들여 아기가 규칙적인 일과에 익숙해지도록 기다려주어야 한다.

초보 엄마들은 아기, 특히 신생아에게 규칙적인 일과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아기는 새로운 환경에서 안전함과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정해진 일상이 필요하다. 

아기에게 일상의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은 아기의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생아와 함께 사는 모든 가족들의 삶을 좀 더 편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생후 몇 달 동안 부모는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시간을 들여 아기가 규칙적인 일과에 익숙해지도록 기다려주어야 한다. 그러면 아기는 규칙적인 일과를 체득하게 된다.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를 만드는 방법

일단, 아기들은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의 대부분을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매일 같은 시간에 어떤 정해진 행위를 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와 부모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일상의 습관을 만드는 방법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아기에게 낮과 밤의 차이를 알려준다

많은 아기들이 낮과 밤을 구분하지 못한다. 어떤 아기들은 낮잠을 매우 오래 자고 밤에 잠을 안 자는 경우도 있다. 아기에게 좋은 일상적 습관을 들여주기 위해서는 그 차이점을 구분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아기를 재우기 전에 잠옷으로 갈아입히고 아침에 잠에서 깨면 다시 일상복을 입힌다. 이렇게 아기에게 밤에 되었고 아침이 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낮 동안에는 집안을 밝고 약간의 소음이 나도록 하고 밤에는 어둡고 조용하게 한다. 이러한 변화는 아기가 밤에는 잠을 자고 낮에는 놀거나 다른 사람들이 함께 있어 준다는 사실을 배우게 해준다.

더 읽어보기: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2.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를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 순위

최대한 아기의 일상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아기가 이제 막 일상의 스케줄에 익숙해져 가고 있는 시점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그러면 아기는 시간에 따라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 알게 된다.

아기는 부모에게 끊임 없는 필요와 관심의 요구한다. 하지만 견고한 일상의 습관은 아무리 정신이 없어도 필요한 일에 집중하고 우선 순위를 정해서 집안일 또는 육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아기가 태어나면 가족들은 좀 더 바빠지고 모든 상황을 언제나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다. 하지만 매일 외출을 하는 것이 좋다. 야외로 잠시 산책을 가거나 친구들을 방문하는 등 아기가 외출을 하고 주변을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수 있다. 특히 초보 엄마에게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친구, 가족, 전문가 등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에게 읽는 법을 가르치기 전에 아이들이 사랑과 진실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마하트마 간디

3. 아기가 보내는 신호를 알아야 한다

신호란 아기가 자신의 기분이나 필요가 무엇인지 알리기 위해 표현하는 것이다. 엄마는 아기가 보내는 신호의 의미와 그것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알아야 한다.

아기가 가장 편하게 느끼는 규칙적인 일과를 부모가 따라가는 것이 좋다. 아기가 보내는 신호에 집중한다면 아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아기의 표현을 이해하는 것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일이다. 아기가 피곤할 때, 배가 고플 때, 놀고 싶을 때 어떻게 표현하는지 잘 집중해서 살펴보자. 이 정보는 아기에게 효율적인 일상 습관을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아기의 필요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4. 아기의 연령을 고려해야 한다

아기가 일과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그것에 변화를 주는 일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아기는 성장하고 그로 인해 낮잠을 덜 자도 되고 더 많은 놀이나 활동 시간이 필요해진다.

또한, 생후 6개월 가량이 되면 아기들은 이유식을 먹기 시작한다. 그러면 아기의 음식 준비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 이렇듯 아기의 발달에 따른 필요의 변화에 점점 더 익숙해지면 이러한 일상의 변화 또한 좀 더 자연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기의 수면 습관이 나빠질 때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5. 완벽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아기의 일상이 마치 시계처럼 정확한 스케줄을 따라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아기는 일관성과 규칙성을 좋아하지만 성장에 따라 예기치 못한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

어떤 날은 낮잠을 안 자려고 하고 식사를 거부할 수 있다. 그리고 늘 일어나던 시간이 되어도 일어나지 않을 때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평소와 다른 상황에 대비하고 언제나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기의 일상이 확고해지면 부모 역시 자신의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를 돌봐야 한다. 아기가 쉬는 동안 부모도 자신이 좋아하는 텔레비전을 보면서 휴식을 취하거나 에너지 재충전을 위해 따뜻한 목욕물에 몸을 담그는 것도 좋다. 부모 역시 필요한 휴식을 취해야 아기의 성장을 좀 더 즐거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