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암성 유방 질병의 일반적인 유형

31 8월, 2020
주기적으로 가슴 상태를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유방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비정상 상태 및 증상을 알고 있다면 문제 여부를 파악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암성 유방 질병의 주요 증상을 비롯하여 증상 파악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가슴은 여성의 평생 동안 다양한 단계를 거치며 변화한다. 그리고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에게는 아기에게 소중한 영양을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이기도 하다.

모유수유는 아기와 엄마에게 그 어떤 것과도 견줄 수 없는 강력한 유대감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소중한 신체 기관인 가슴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데, 때로는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가슴 질병은 양성, 즉 암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유방암과 관련된 증상을 감지하기 위한 검사나 관리를 허술하게 해서는 안 된다.

비암성 유방 질병의 가장 흔한 유형

미국 암예방단체(American Society Against Cancer)에 따르면 가장 일반적인 양성 유방 질환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유선염

비암성 유방 질병의 흔한 유형 중 하나인 유선염은 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가슴 염증이다.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 (대부분의 경우)와 그렇지 않은 여성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해서 치료한다.

2. 섬유증 및 낭종

유방 종괴의 대부분이 가슴 조직의 변화로 인한 것인데 특히 가임 능력이 최고조일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염증이나 과민성으로 인해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다시 나타나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바늘이나 수술을 통해 내부의  액체를 제거할 수 있다.

3. 비암성 유방 질병의 가장 흔한  유형: 유방 샘증

평균보다 모유를 만들어내는 샘(엽)이 더 많이 있고 더 큰 상태이다.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보통이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하지만 사라진 이후에도 의사의 검사나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유방 압통의 원인 및 효과적인 치료 수단

비암성 유방 질병의2

4. 지방 괴사 및 지방종

비암성 유방 질병의 흔한 유형 중 하나인 지방 괴사 및 지방종은 지방 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병이다. 수술 또는 가슴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이후에 발생할 수 있다. 지방종은 지방성 액체가 들어있는 덩어리로 상처를 낫게 하는 대신에 형성된다.

울퉁불퉁하거나 색깔이 붉게 될 수 있지만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종양 세포 유무를 확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5. 유방 섬유선종

유방 섬유선종은 선 조직과 연결 조직으로 이루어진 비암성 종양이다. 주로 만 20-40대 사이의 여성에게 발생하고 가슴 안에 구슬이 들어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환자가 스스로 쉽게 감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유방 촬영술 또는 초음파를 통해서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크기가 커지지 않고 의사가 이것으로 인해 또 다른 질병이 생길 위험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때까지 그냥 둔다. 그렇지 않거나 예방이 필요한 경우에는 제거할 수도 있다.

6. 유방 이상증식

젖샘 또는 젖샘관을 연결하는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이다. 돌기를 형성하지 않고 유방 촬영술 또는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앞서 설명한 질병들과 달리 비정형 과다형성(세포가 좀 더 왜곡된 유형)은 유방암의 위험을 높인다. 위험성이 있다면 주변 조직을 제거해야 한다.

7. 소엽성 상피내암

소엽 이상증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질병이다. 모유를 만드는 샘에 암세포가 자라는 것으로 소엽과 겹치지는 않는다. 염증이나 통증을 유발하지 않아서 가슴에 다른 문제가 생겨서 조직 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발견된다. 이 질병은 유방암의 위험을 높인다.

8. 젖샘관내 유두종

수유관에 자라는 사마귀와 유사한 양성 종양이다. 액체 분비가 되는 경우 하나 또는 다수일 수 있다. 유방 촬영술 또는 초음파로 진단할 수 있다.

크기가 크면 의사는 조직 검사를 진행한다. 젖샘관내 유두종 만으로 암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비정형 과다형성과 같은 다른 증상이 이어진다면 암이 될 위험성이 높아진다.

더 읽어보기: 모유수유는 유방암 관련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

비암성 유방 질병의 일반적인 유형

유방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

유방 질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국 암 예방 단체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1. 건강한 식습관과 체중을 유지한다. 식습관과 체중은 성인의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다.
  2. 신체적 활동성을 유지한다. 적당한 또는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한다.
  3. 음주를 제한하거나 금주한다. 
  4. 모유 수유를 한다. 스페인 암 예방 단체는 모유 수유가 유방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밝히고 있다.
  5. 유방암 위험이 높은 여성은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6. 의사가 유방 질환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예방을 위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필요한 경우에는 검사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유방 질환에는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다. 주기적인 검사를 해야 질병 여부를 확인하고 제대로 그리고 제때에 치료가 가능하다.

“우리가 두려워해야 하는 유일한 것은 두려움 그 자체이다. 따라서 두려워해야 할 유일한 일은 유방 촬영술을 받지 않는 것이다.”

– 신시아 닉슨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의문이 들거나 걱정이 있다면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