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압통의 원인 및 효과적인 치료 수단

2019년 4월 7일
유방 압통은 많은 여성이 한 번쯤 경험하는 흔한 증세다. 이번에는 유방 압통의 원인이 되는 요소들과 현재 가능한 치료 수단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 글에서는 유방 압통의 원인 및 효과적인 치료 수단에 관해 알아보자. 유방 압통 또는 유방통은 유방 조직에 발생하며 심각한 통증과 불편감을 수반한다. 유방통을 앓는 여성들은 대개 특정 동작을 할 때 고통을 호소하며 유방이 붓고 묵직하게 느껴진다고 한다.

한쪽 유방에만 압통을 느끼는 여성 중 일부는 유방암에 걸릴까 봐 긴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유방 압통은 암의 증세라기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유방 압통의 원인

유방 압통은 대개 정상적인 증세다. 유방 압통의 통증과 불편감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호르몬의 변화로 일어나기도 한다:

사춘기

나이 어린 여성이 유방에 통증과 불편감을 느낀다면 새 유방 조직과 호르몬이 계속 발달하기 때문이다. 통증은 산발적이거나 지속적일 수 있으며 유방의 성장이 멈추고 호르몬이 안정화되면 멈춘다.

월경 주기

월경 중인 여성은 어느 정도 유방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월경을 하면 몸에서 더 많은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는데 월경 주기 중반쯤 최고 수치에 달한다.

유방 압통 심각한 통증

임신

임산부도 특히 나이가 어리거나 첫 임신이라면 유방 압통을 자주 겪는다. 임신 기간에 유방이 커지기 때문에 통증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또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임산부의 유방을 보면 파란 정맥이 드러난다.

모유수유

출산 후 산모는 통증과 압통을 느낄 수 있다. 모유수유를 할 때뿐만 아니라 그냥 있을 때도 유방에 통증이 있다. 이런 통증은 모유가 유방에 찼기 때문인데 수유를 계속해도 통증이 가시지 않으면 유선염에 걸렸을 수도 있다.

유선염

모유수유 중인 여성이 흔히 유선염에 걸릴 수 있다. 모유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않고 쌓여 있으면 유선염에 걸릴 수 있다. 바이러스나 곰팡이류가 원인인 경우도 있는데 감염된 유방은 붉게 되거나 미열이 나고 아플 만큼 울혈이 생길 수도 있다.

약물

어떤 여성들은 약물 부작용으로 유방 압통을 느끼기도 한다. 피임약과 호르몬 대체 치료제는 여성 몸의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양에 영향을 끼쳐 유방 압통을 일으킨다.

유방 낭종

유방 낭종은 유방 안의 액상 내용물이 든 막 주머니를 말한다. 유선이 커지기 시작하면 유방 낭종이 나타날 때가 많다. 작은 유방 낭종은 유방 조영술이나 초음파로 잡아낼 수 있으며 대부분 양성이다. 하지만 크기가 큰 낭종은 촉진으로 찾아내야 한다.

유방 농양

농양은 유방 조직 안에 고름이 차는 질환으로 환자는 통증과 압통을 느낀다. 유두의 틈으로 침입한 박테리아가 만든 작은 덩어리는 유방암 자가 진단으로도 만져질 수 있다.

유방 농양에 걸렸다면 병원에서 적합한 검사를 받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유방 압통의 원인 및 효과적인 치료 수단

잘못된 브래지어 착용

많은 여성이 브래지어가 유방 압통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한다. 자신의 정확한 사이즈나 올바르 브래지어 선택 방법을 모르는 여성이 대부분이라 제대로 된 브래지어를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새로 브래지어를 살 때 정확한 사이즈를 알아내서 요통과 유방 압통을 예방하도록 한다.

유방 압통의 치료

유방 압통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가 있다.

  • 유방에 냉찜질하기: 부종과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 유방에 온찜질하기: 온기로 유방을 이완해서 통증을 완화한다
  • 카페인 섭취 제한 또는 피하기: 불편한 느낌의 원인일 수 있다
  • 비타민 E, B6와 요오드 섭취: 이 영양 보조제를 먹으면 유방 압통과 통증을견딜 수 있다
  • 통증이 심할 때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과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먹을 수도 있다
  • 유방을 꽉 조이는 브래지어 착용은 피한다. 제대로 유방을 받쳐주는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편안해질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유방 압통은 흔한 여성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불편한 느낌이 계속되거나 일상에 영향을 줄 정도라면 반드시 의사를 찾아가도록 한다. 전문의가 필요한 검사를 하고 적합한 치료를 진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