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는 유방암 관련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

2018년 11월 26일

모유수유는 유방암 관련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어보았는가? 유방암은 여성을 괴롭히는 가장 흔한 부인과 종양이다. 이 질병은 여성의 건강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며, 발생 연령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과학자들은 유방암 원인 및 가능한 예방법을 신중하게 분석했다. 오늘날 유방암 연구는 전문 의료진 및 과학자 모두에게 중요하다.

우리는 모유수유가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모유수유로 유방암 관련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는가?

모유에는 아기가 질병에 대해 면역력을 갖게 하는 수많은 성분이 들어 있다.

모유수유는 여성을 유방암, 당뇨병, 대사 증후군 및 기타 질병으로부터 보호한다.

전문가들은 아기의 생후 첫 6개월 동안에는 모유수유만을 권장한다. 그러나 엄마가 보완 식단을 도입하더라도 모유수유는 적어도 2세까지는 계속해야 한다.

모유수유의 유방암 예방과 기타 이점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모유수유는 여성의 건강에 놀라운 이점을 제공한다. 유방암, 난소암,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빈혈의 위험을 줄여준다. 그리고 우리가 모두 듣기 좋아하는 것은 바로 모유수유가 여성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여성이 적어도 2세까지 아기를 모유수유하도록 권장한다. 더 많은 여성이 이 조언에 귀 기울인다면 22,000건의 유방암 관련 사망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30개국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모유수유가 유방암을 상당히 예방한다는 결론을 끌어냈다. 이는 난소 기능의 재개 지연과 에스트로젠 수치의 감소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모유수유는 유방암 관련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

아기에게 있어 모유수유의 이점

모유에는 출생 후 아이가 요구하는 필수 영양소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모유는 아기의 민감한 위장에서 쉽게 소화되나.

예를 들어 초유는 처음 모유수유를 시작할 때 신생아가 받게 되는 최초의 영양분이다.

이 물질은 종종 “액상 금”이라고 불리며, 아기의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은 초유를 아기의 첫 백신으로 간주한다.

“모유처럼 이로운 백신이 있다면, 부모들은 그것을 위해 얼마든지 그 값을 치를 것이다.”

-카를로스 곤살레스-

모유수유에 관한 조언

자세

엄마는 앉아서 편안하게 있기 위해 베개를 사용해야 한다. 수유 베게는 아기를 가슴 높이에 위치시키는 것을 도와준다. 편안한 환경은 아기가 산만해지거나 무서워하지 않고 안심하기에 이상적이다. 일부 엄마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방해받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

모유가 너무 적은가?

수유부가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 건강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를 거르지 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자.

모유량을 늘리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은 아기가 원할 때마다 젖을 물리는 것이다. 아기가 젖을 빨면 모유 생산을 자극할 것이다.

모유가 너무 많을 때

아기가 충분히 먹고도 남는 양의 모유를 생산한다면 몸은 곧 조정될 것이다. 그 사이에, 여분의 모유를 짜서 낮 동안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다.

최대 24시간 동안 냉장고에 보관할 수도 있다. 그리고 몇 달 동안 냉동실에 보관할 수도 있다. 이는 일하는 엄마를 위한 훌륭한 자원이다.

유축기가 가슴을 자극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은 생산량을 줄이지 않는다. 아기가 필요로 하는 수유량에 맞게 몸을 조절하려면 과도한 자극을 피하고자 모유를 수동으로 추출하는 것이 좋다.

모유 수유에 관한 조언

순서 바꾸기

각 수유 시 한쪽 가슴에서 시작하여 다른 쪽 가슴으로 전환해야 한다. 다음 수유 때는, 반대편 가슴에서부터 시작하라. 신생아의 경우 각 가슴에 15분씩 수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자.

유두 통증

모유수유를 잘하고 있다면, 아기가 입을 땔 때 젖꼭지가 변형되서는 안 된다. 또한 아파서도 안 된다.

함몰 유두

일반적인 오해에도 불구하고, 함몰 유두를 가진 경우에도 모유수유가 가능하다.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다.

아기가 수유를 거부할 때

아기가 모유수유를 거부하면 아기에게 모유수유 자세를 다시 가르쳐야 한다.

필요한 경우 모유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참을성을 가지고 인내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이제 모유 자체는 영양가도 높을 뿐 아니라 엄마 및 아기가 심각한 질병을 피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아기는 생각보다 빨리 자라며 이 단계는 영원히 지속하지 않는다. 수유하는 시기를 즐겨 보자!

 

 

  • Aguilar Cordero, M., González Jiménez, E., Álvarez Ferre, J., Padilla López, C. A., Mur Villar, N., López, G., & Valenza Peña, M. (2010). Lactancia materna: un método eficaz en la prevención del cáncer de mama. Nutrición Hospitalaria, 25(6), 954-958. http://scielo.isciii.es/scielo.php?pid=S0212-16112010000600010&script=sci_arttext&tlng=pt
  • Donegan W. (1977). Breast cancer and pregnancy. Obstet Gynecol. 50: 244-252. Â
  • Tongzhang Z, Li D, Yi L, Bing Z, Yan W, Yongxiang Ch, Yawei Z et al. (2000). Lactation reduces breast cancer risk in Shandong Province, China. Am J Epidemiol. 152: 1129-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