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교육관

08 3월, 2020
이 글에서는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 교육관의 주요 특징을 설명해 보려고 한다. 또한, 불행한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수단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그의 변론도 살펴볼 것이다.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의 교육관은 현대 교육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746년 취리히에서 태어난 페스탈로치는 영향력 있는 교육자였다. 그는 훌륭한 교육이 사회의 모순과 빈곤에 대한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믿었다.

18세기 동안에는 주로 유럽에서 주요 문화 및 지식인 운동이 일어났다. 그리고 이 시기에 페스탈로치는 자신의 교육관을 발전 시켜 나갔다.

이러한 운동의 목표는 인간의 지식이 무지를 퇴치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또 이 운동은 프랑스 혁명과 같은 중대한 문화적, 사회적 변화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기원과 경험

페스탈로치의 교육에 대한 첫 경험은 1775년 스페인 아르가우 지구 근처의 농장에서 시작되었다. 뉴호프(새 농장)라고 불리는 이 농장에서 그는 가난한 어린이들과 고아들에게 실과 면직물 일을 가르쳤다. 이때는 유럽이 극심한 사회 및 경제적 위기에 처해 있을 때였다.

하지만 페스탈로치는 아이들을 생산업의 세계로 데려온 데 대한 그의 실수를 인정하자마자 뉴호프에서의 그의 경험을 끝냈다. 그러고 나서 그는 자신의 새로운 교육관으로 인해, 문학 세계에 헌신하기 시작했다.

그는 운동의 주요 대표자중 하나인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그렇게 그는 1781년에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인 레너드와 거트루드(Leonard and Gertrude)를 출판했다.

 

뉴호프 이후 페스탈로치는 전쟁고아들을 돌볼 목적으로 백조의 도시 스위스로 이주했다. 여기서 그는 직관, 또는 직관법에 대한 자신의 교육 이론을 발전시켰다. 나중에는 자신의 방법 및 주요 원칙을 따르는 교사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한 학교를 세웠다.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기원과 경험

페스탈로치의 직관 교육론은 그의 후속 작품에도 등장했는데, 관련 도서는 다음과 같다.

  • <페스탈로치 방법론(The Pestalozzi Method: 1800)>
  • <거트루드가 자녀를 가르치는 방법(How Gertrude Teaches Her Children: 1801) – 어머니의 교육적 역할을 높이는 일>
  • <감각 인식 ABC(The ABC of Sense Perception: 1803)>

그리고 마지막으로, 1805년 그는 스위스 이베르동레뱅에서 교사 양성을 위한 기숙 학교를 설립했다. 이 기관은 새로운 교육 정신인 페스탈로치의 원칙을 따랐으며, 그 성공으로 인해 여러 나라로부터 야심 찬 교사들을 끌어모으게 되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교수 원리

  • 페스탈로치는 교육이 자발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아동 교육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을 개발했다. 아동은 외부 지원을 받고 이 지원을 통해 어린이는 직관적인 기능과 감각을 사용하여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아동의 발달 과정을 따르고 존중하는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접근법을 가져야 한다.
  • 페스탈로치의 방법론은 어머니가 책임을 지고 있는 가정 맥락에서의 교육을 옹호한다. 또한, 그는 어린 시절의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도구로 이 어머니들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제한한다. 페스탈로치는 어머니가 자녀의 첫 정서적 접촉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감정적인 관계는 나중에 학교에서 또래와의 우정을 통해 계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페스탈로치는 공동 교육을 지지했다(남녀공학). 또한, 그는 도덕 및 종교 교육을 장려했다. 하지만 이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한 다음 학교에서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페스탈로치는 환경과의 지속적 상호 작용을 통해 지식 습득에 기반한 교육법을 개발해냈다. 다시 말해, 그는 이론과 서적에 기초한 교육보다는 실습과 경험을 우선시했다.
  • 페스탈로치는 경제적 자원이 부족한 어린이를 위한 기관 설립의 필요성을 옹호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페스탈로치 방법론의 교훈적 원리

  • 아이들의 이전 지식을 기반으로 한 숫자 교육을 한다. 그다음, 가장 간단한 개념에서 더 복잡한 개념으로 옮겨간다.
  • 아이들이  숫자를 연습할 수 있도록 유형의 도구를 활용한다.
  • 먼저 단어의 소리와 그 단어의 문구 조합을 통해 언어를 가르친다. 그다음, 한 번에 조금씩 새로운 어휘를 도입하고 간단한 대화에 아이들을 참여시킨다.
  • 읽기와 쓰기를 통해 언어를 강화한다.
  • 사물과 자료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통해 아이들의 기억을 발달시킨다. 이 방법은 서술의 사용을 우선시하여, 이러한 사물과 재료의 인식에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아이들의 시야에 있는 사물을 측정하고 복제하는 방법으로 그림을 사용한다. 동시에 페스탈로치는 그림 그리기가 손의 움직임을 훈련하므로 글쓰기의 구송 요소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 신체 저항력을 기르기 위한 체육 교육을 한다.

고려 사항

다른 위대한 교육자 및 사상가와 마찬가지로, 페스탈로치의 교육관은 아동의 이해와 관련하여 큰 진보를 담고 있다. 그는 어린 시절이 자신의 정체성을 갖는 단계라고 생각했다. 또한 아이들이 단순히 지식을 받아들여야 하는 수동적인 주체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페스탈로치는 아이들이 스스로 세상을 발견하고 그것에 관해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념에 기여했다. 그리고 이때 성인은 반드시 간단한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