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교육학의 주요 특징 및 목표

2020년 2월 7일
이 글에서는 아동 교육학이 무엇이며, 주요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아동 교육학은 교육학이라는 주요 학문 내에 속한 하나의 특정 연구 분야이다.  주요 학문 영역과 구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이 실제로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아동 교육학이 무엇인지, 아동 교육학의 구체적인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자.

교육학이란?

교육학은 존재하는 다양한 교수법뿐만 아니라 교육이 무엇인지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둔 학문 분야이다. 

전문가들은 교육학을 심신적 성질의 응용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학문의 목표는 사람들의 교육 및 훈련을 분석하고, 조직하고 또 향상하는 것이다.

어느 사회에서나 개인이 어떻게 행동하고 처신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러한 원칙에 의해 인도된다. 

교육학이란 무엇일까?

교육학은 철학, 사회학 및 심리학과 같은 다른 학문을 사용한다. 이 학문은 교육을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야 하는 복잡한 현상으로 바라본다.

결과적으로 교육학은 교수 및 학습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과 기법을 계획, 실행 및 평가에 주의를 기울인다.

아동 교육학이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 교육학은 주요 연구 대상을 어린이로 하는 학문으로 간주한다. 실제로, 이 학문은 아동 생애의 첫 몇 년을 연구하는 데 헌신한다.

학문의 한 갈래 또는 특정 유형의 교육학으로서, 아동 교육학은 아동이 어떻게 성숙하고 발달하며 또 성장하는지 분석한다. 또한, 이 첫 번째 생애 단계에서 어린이가 습득하는 능력에 중점을 둔다. 왜냐면 이 기간이 아이들의 미래 발전을 위한 기본 토대라고 간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동 교육학은 개별 아동을 평가할 때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한다. 이러한 요소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환경적 및 경제적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항상 각 어린이의 특정 상황과 관련하여 연구된다.

따라서 아동 교육학 전문가는 아동이 초기에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 방법 및 교훈적인 자원을 개발, 구성, 실행 및 평가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 모든 것은 각 어린이의 개별 성장과 발달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 학문의 목표는 아동의 발달을 자극하고 가능케 하는 교수 상황을 개발하고 계획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발달을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및 정서적 수준뿐만 아니라 물리적 및 생물학적 수준에서도 고려한다.

아동 교육학의 특징

요약하자면, 아동 교육학의 주요 특징과 전문가가 개발하고 실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아동의 교육적 필요를 개별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아동의 거주 환경과 상황을 고려한다.
  • 개별 상황과 다양한 성장 단계에 따른 아동의 교육적 필요에 대응한다.
  • 아동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자율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격려한다.
  • 가족 및 다른 교육 센터와 협력한다.
  •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조정, 실행 및 평가한다. 이는 학교, 회사, NGO, 협회 등과 같은 다른 장소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 더욱 광범위한 교육 정책을 개발 및 분석하고 보조금, 연구 및 이 초기 단계의 아동 교육 훈련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아동 교육학의 특징

아동 교육학에서 최고의 방법론적 도구: 게임

게임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아동 교육학은 교육 목적으로 게임을 최대한으로 활용한다.

게임은 아이들이 더 재밌고 흥미를 느끼도록 하여 학습 과정을 도와준다. 따라서 아동 교육학 내에서 훌륭한 교육 자원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게임이 전문가들로 하여금 이 분야의 주요 목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인데, 그것은 바로 아동의 초기 학습이다.

이를 통해 아동의 올바른 신체적, 지적, 창의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과 같은 전문적인 아동 교육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María Vizcaíno Timón, I., Blasco Cruces, A. (2017). Hablemos de educación infantil: orientaciones y recursos (0-6 años). Editorial Praxis. México.
  • Sandín Ibañez, C. (2016). El proyecto de educación infantil y su práctica en el aula. Editorial La Muralla. Madrid.